도미노 인생
반성도 깊어지면 자해가 되듯, 인생을 바꾸는 상상으로 깊숙이 들어가면 결국 공허함만 찾아온다. 내가 만약 돈이 많았다면, 키가 컸다면 또는 공부를 열심히 했다면, 저축을 잘했다면 등 모두 현재하고는 전혀 관계없는 공상이다. 쓸데없는 상상을 할 시간에 개인의 능력에 맞는 일을 찾아야 한다. 이룰 수 없는 판타지 같은 상상보다 차라리 아무것도 하지 않고 휴식하는 게 더 이롭다. 미래가 걱정되면 현재에 집중해야 한다. 그런데 현재의 가장 큰 적은 가정(假定)과 망상이다. 망상은 가정하게 만들고, 가정 덕분에 망상은 더욱 견고해진다.
글 박진권
가정된 생각이 무너지는 것은 아주 찰나의 순간이다. 자기 전에 잠깐 하는 쓸데없는 상상은 잠에 들면 무너진다. 기상 직후 만들어 내는 쓸데없는 생각 또한 요란한 알림 소리에 산산이 조각난다. 망상이 깨진 자리엔 오롯이 부정만 남는다. 현재에서 도피하고 싶다는 나약한 자아가 쓸데없는 망상을 만들기 때문이다. 그런 행위는 현재에 집중하지 못하게 만들고, 현재를 살아가는 데 큰 걸림돌이 된다. 이렇듯 시도 자체를 금지해야 한다. 습관이 되기 전에 의도적으로 억제하는 게 좋다.
습관적으로 하는 망상은 아주 강력하다. 굉장히 섬세하고, 빈틈이 없다. 인간의 인생에 조금도 도움 되지 않는 것을 계속해서 강화했기 때문이다. 마치 매일매일 소량의 독극물을 마시는 것과 다름없다. 이런 인간의 머릿속엔 그릇된 욕망이 깃든다. 인간의 망상은 지구보다 넓은 가능성을 지녔고, 걸림돌이 없다. 그것엔 고난과 역경 없이 모든 것을 이룰 수 있는 ‘나’가 존재한다. 눈 깜빡이면 100억 자산가가 되어 있고, 찰나의 시간에 세계 챔피언이 되어 있다. 있지도 않은 집과 차 그리고 돈이 생기고, 노력도 하지 않았던 꿈이 이루어진다. 망상 속 ‘나’는 누구보다 유능하다. 그렇게 눈을 뜨면 다시금 지옥 같은 현실이 펼쳐진다.
충분히 괜찮은 삶을 송두리째 부수는 행위가 망상이다. 온갖 말도 안 되는 상상을 할 능력이 있다면, 그것을 끊어낼 힘도 가지고 있을 것이다. 노력하지 않은 일이 쉽게 굴러오는 일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남들보다 덜하고 더 가지려는 욕망이 있다면, 현실을 살아야 한다. 상상 속 훌륭한 나는 어떤 것도 가져다주지 않는다. 돈과 명예 그리고 평탄한 삶은 항상 현재에 있다.
우리의 행복이나 불행과 관련한 모든 일에 상상력을 억제해야 한다. 무엇보다 공중누각을 쌓아서는 안 된다. 쌓아 올리자마자 한숨을 쉬면서 다시 허물어뜨리면 그 대가가 너무 크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보다는 단순히 일어날지도 모르는 재난을 눈앞에 떠올리며 미리 불안해하지 않아야 한다. - 쇼펜하우어의 행복론과 인생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