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파도를 기다리며

'슈뢰딩거'는 매력 있어

by 제니퍼

빌게이츠가 동업자라면?

주식 종목을 선택할 때 주주구성을 살펴보는 것이 첫 번째 관문이다. 동업자가 어떤 사람인지 살피는 과정이라고 해야 할까?


신약개발 분야 종목을 애정하는 나로서는 전 세계인이 다 아는 존슨앤드존슨(J&J)이나 로슈, 머크, 화이자처럼 미래를 주도할 매력적인 신약개발 회사를 찾고 싶었다. 양자 컴퓨터 관련 주로 크게 실현수익을 만든 경험 때문에 양자 기술을 활용한 신약개발 회사에 관심을 가지면서 발견한 종목이 바로 '슈뢰딩거'다.


내가 늦게 발견한 것뿐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멋진 회사다. 공식적으로는 1999년에 설립된 것으로 나오지만 이미 회사 설립 전부터 뜻을 같이한 과학자들이 연구를 함께 하고 있었다고 한다. 2020년 2월 나스닥 상장 전까지 약 1억 달러 이상의 누적 투자금을 비공개로 유치했다.

슈뢰딩거(Schrödinger)는 오스트리아의 이론 물리학자 에르빈 슈뢰딩거(Erwin Schrödinger)의 이름 또한, 슈뢰딩거는 그의 이름을 딴 슈뢰딩거 방정식과 슈뢰딩거의 고양이 사고 실험으로 유명합니다. 슈뢰딩거 방정식은 비상대론적 양자역학에서 시간에 따른 계의 진화를 기술하는 선형 편미분 방정식입니다. 슈뢰딩거의 고양이 사고 실험은 양자역학의 중첩 원리를 설명하기 위한 사고 실험입니다


슈뢰딩거의 최근 주가 하락 이유

슈뢰딩거(Schrodinger, Inc. / NASDAQ: SDGR)의 초기 투자자들은 전통적인 벤처 캐피털과 전략적 투자자의 결합 구조로, 과학기술 기반의 장기적 가치 투자자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내가 슈뢰딩거에 매력을 느끼는 점은 여전히 기관투자자의 지분율이 높은 수준으로 유지된다는 점이다.

슈뢰딩거의 지분 구조


최근 주가 하락 원인은 제약·소프트웨어 부문 실적 부진 2024년 4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약 4.2% 감소했고, 2023년 2분기에는 제약부문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9% 줄었다. 특히 제약수익 전망이 하향 조정되며 Morgan Stanley가 목표주가를 $43 → $30으로 낮췄고, SGR‑1505에 대한 기대치도 축소되었다.


분기 실적 발표 후 낙폭 확대 2025년 5월 7일 발표된 1분기 실적에서 EPS –$0.82로 예상치 –$0.81에 미달했고, 매출은 예상보다 높았으나 전반적인 수익성 우려가 재조명되었으며 이에 따라 6월 중순에도 주가가 하루에만 10.6% 급락하는 등 시장 심리가 위축된 것이다. 기관투자자들의 이탈 심화 4분기 동안 Bank of America, UBS, Integrated Advisors 등 대형 기관투자자들이 보유 지분을 크게 줄였고, Two Sigma 등의 일부 기관이 신규 취득했으나 전체적인 수급 우위는 기관 매도세에 기인했다.


슈뢰딩거는 어떤 회사인가?

슈뢰딩거는 정밀한 물리 기반 계산화학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하이브리드 플랫폼(Bio+AI) 기업이다. 가장 ‘보수적이고 정확한’ 방식으로 제약사들이 신뢰하는 기업.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제니퍼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시간을 기준으로 선택하며 살고 있습니다. 전업을 서두르지 않는 투자자, 수익보다 판단의 구조를 기록합니다. 밤에는 물고기를 잡고, 낮에는 기준을 만들고 있습니다.

205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8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57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이전 17화577.8%의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