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오늘의 맛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으네제인장 Apr 17. 2023

아이를 위한 달큰한 카레 요리



대표

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오랜만에 카레를 만들기로 했다. 당근과 고구마를 넣어 아이도 먹기 좋은 달달한 카레. 



어릴 적 카레를 좋아하지 않았던 나는 엄마가 만들어주는 노란 카레의 당근과 감자가 참 싫었다. 닭볶음탕에 들어간 당근이나 감자는 곧잘 먹었기 때문에 당근과 감자의 문제는 아니었던 거 같고 아마도 거기에 스며든 카레의 맛을 안 좋아했던 거 같다. 호박죽처럼 샛노란색도 아니고 어째보면 약간은 푸른 빛을 띄는 거처럼 느껴지기도 하는 노란 카레는 가뜩이나 입이 짧았던 나의 식욕을 언제나 한층 더 감소시켰다. 



그러다 일본에서 갈색 카레를 처음 먹어보았을 때, 달짝지근한 것이 입맛에도 잘 맞아 얼마나 놀랐던지. 게다가 카레 위에 올라가는 온갖 고명들은 또 어떻고! 그때 먹었던, 갈색 카레 위에 기름기를 품은 반숙 달걀 구이가 올라가 있는 새로운 카레의 모습은 언뜻 일본 드라마 <런치의 여왕> 속 오므라이스를 연상 시키기도 했다. 



분명 같은 재료, 같은 요리지만 어떻게 요리하느냐에 따라 재료와 요리의 맛이 달라질 수 있다는 건 성인이 되어 일본에 건너가면서부터 알게 되었다. 그 당시만 해도 한국에서는 흔치 않았던 굴 튀김을(한국에서는 굴튀김보다는 굴전이 더 익숙했다) 일본에서 먹고 난 후 굴을 먹을 수 있게 됐고, 채소반찬이 발달된 교토에서 지내면서 그 전에는 좋아하지 않았던 흔히 가지, 죽순, 토란과 같은 채소류도 좋아하게 됐다. 일본요리를 시작으로 유럽과 다른 아시아 나라의 요리문화를 알아가면서 내가 먹을 수 있는, 그리고 즐길 수 있는 재료와 요리의 폭도 훨씬 커지게 됐다. 



한국에서 먹어봤던 카레는 주로 엄마나 이웃집 아줌마가 만들어주는 것, 아니면 학교 급식에서 나오는 노란 카레였고 어쩌다 인도요리 전문점에 가게 되면 조금 색다른 카레를 먹을 수 있긴 했지만 가격도 비싸고 맛도 독특하여 쉽게 손이 가지 않았었다. 



그런데 일본에 가니 노란 카레, 갈색 카레, 게다가 연두색의 그린 카레까지 흔하게 볼 수 있었다. 게다가 들어가는 재료도 다양하고 재료의 크기도 제각각이라 카레를 이렇게나 다양하게 만들고 또 즐길 수 있다는 것에 조금 놀라기도 했다. 물론 지금은 우리나라에도 카레의 종류가 다양해져서 우리나라에서도 단순히 갈색의 숙성카레나 그린 카레를 넘어서 인도식 카레, 태국식 카레, 일본식 카레를 골라가며 즐길 수 있지만 15년 전의 우리나라에서 카레는 주로 노란 카레가 대부분이었다. 



일본에서 다양한 카레를 접하면서 나의 취향에 맞는 카레도 점점 찾게 되었는데 그 중 하나가 그린 카레였고, 그린 카레가 아닌 카레라면 건더기가 느껴지지 않는 카레를 선호한다는 걸 알게 되었다. 그러다보니 그린 카레는 집에서 만들어 먹지 않지만(시도는 해보았으나 실패했다) 일반 카레라면 예전보다 훨씬 자주 만들어 먹게 되었다. 



이쯤에서 밝혀보는 나의 카레 레시피. 


딱히 특별한 건 없지만 이번 카레는 아이와 함께 먹을 것이었기 때문에 단맛이 나는 재료를 많이 넣어 달달한 카레를 만들었다. 당근 세 개, 고구마 한 개, 바나나 한 개, 그리고 양파 한 알을 작게 썰어 물을 부은 웍에 넣고 열 시간 동안 끓이면서 중간중간 물을 보충해주었다. 카레 가루는 먹기 직전에 넣어 풀어주었는데 그러면 눌러붙을 걱정 없이 오래 끓일 수 있다. 재료를 오래 끓였기 때문에 식감은 적지만 아이가 평소 잘 먹지 않는 채소를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고 채소에서 나오는 감칠맛들이 올라와 카레 가루를 많이 넣지 않아도 깊은 맛이 난다. 



식감을 즐기고 싶은 날에는 재료를 조금 더 크게 썰어주고 토마토나 통마늘을 넣어 조금 더 건강식으로 만들어 먹기도 한다. 다양한 재료를 넣어 영양가를 골고루 섭취하고 싶을 때 카레만 한 요리가 없다. 그래서 성인이 된 후로는 꼭 가끔씩 집에 있는 이런저런 재료를 넣어 카레를 만들어 먹는다. 편식을 하는 아이라도 카레라면 조금은 골고루 영양을 섭취할 수 있으니 이쯤되면 우리집에서 카레는 보양식이라 불러도 손색이 없을 거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가끔은 비건 요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