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모든 게 다 도토리나무를 말하는 거라고?!
”오래 쓰려면 오크(Oak)가 좋아요. “
우리 집 가구를 제작해 주기로 한 가구 디자이너가 말했다.
요즘은 이사가 잦고 인테리어 유행 주기 짧아 혼수는 대체로 교체 가능성을 두고 고르라고 한다. 주변에서 해주는 조언에도 불구하고 되도록이면 오래오래 쓸 수 있는 가구를 구입하고 싶다는 내 말에 디자이너이자 목수인 그녀는 오크, 즉 참나무를 추천해 주었다. 가구와 목재를 결정하기에 앞서, 목수들의 인터뷰를 담은 책을 참고하고, 기성 제품을 파는 가구 매장들도 둘러봤지만 결국에는 처음 추천받은 대로 레드오크와 화이트 오크로 집안의 가구 대부분을 제작했다.
목재 중 무른 것과 견고한 것의 차이가 있다고는 하지만 그 차이가 전문가가 아닌 이상 잘 와닿지 않는다. 단단해봤자 얼마나 단단할까, 싶기도 하고 참나무가 대체 뭐지? 싶은 의문이 들기도 한다. 가구 만듦새가 마음에 드는 것과는 별개로 참나무의 견고함에 대한 궁금증은 한동안 사라지지 않았다.
그런 참나무를 믿기 시작한 건 의외의 계기 때문이었다. <반지의 제왕> 팬이었던 터라 영화 <호빗>이 개봉하고 한 걸음에 영화관으로 달려갔다 우연히 스크린 속에서 참나무의 견고함을 목격한 것이다. <호빗>은 자신의 옛 영토를 되찾기 위한 난쟁이(드워프)와 친구들의 여정을 담은 영화로, 회색의 마법사인 간달프와 호빗인 빌보, 그리고 소린이 이끄는 난쟁이 무리가 등장한다. 여기서 난쟁이 무리를 이끄는 소린은 ‘참나무 방패 소린’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는데, 이유는 본인보다 훨씬 키가 크고 강한 적을 상대하다 결정적인 순간에 참나무 방패를 이용하여 목숨을 구하고 결국 적도 무찔렀기 때문이다.
‘튼튼한 목재여서 가구로 만들기 좋은 참나무’ 일 때는 와닿지 않던 견고함이 ‘덩치가 한참 큰 적이 온 힘을 다해 휘두르는 날카로운 무기를 단번에 막아낼 만큼 단단한 참나무’가 되자 신뢰도는 급격히 높아졌다. 방패로 만들 만큼 질긴 참나무로 만들어진 가구라니, 우리 집 가구를 향한 애정이 높아지는 건 두 말할 것도 없었다.
우리 집 가구에 쓰인 참나무는 수입 참나무고, <호빗>의 배경 역시 유럽으로 보였기 때문에 그저 막연히 유럽이나 미국 북부에서나 자주 볼 수 있는 나무일 거라 추측한 적이 있다.
참나무라고 하면 낯설지만 참나무는 실은 도토리나무를 일컫는다. 한 종을 두고 참나무라고 부르는 것이 아니라 참나무목 참나뭇과 참나무속의 총칭이라고 한다. ‘뽕나무 대나무 참나무’라는 동화 혹은 동요에서 나오는 것처럼 참을성이 있는 나무라서 참나무라 불리는 것은 아니고 쓰임새가 좋은 나무라는 뜻에서 참나무라 고 한다.
참새, 참문어, 참새우, 참복어 등 이름에 참이 들어간 동식물들은 우리나라에서 오랫동안 친근하고 이롭게 여겨진 것들이 대부분이다. 참나무를 처음 접했을 때만 해도 우리나라 동식물에게 크게 관심이 없었기 때문에 참나무의 참뜻을 알기가 어려웠다. 그러나 지금은 참나무가, 참나무라고 불릴 만큼 우리 조상들에게 여러모로 쓰임새 좋은 나무였다는 것을 안다.
그렇다면 참나무는 우리나라에서 얼마나 자주 볼 수 있는 나무일까. 평소에는 인지하기 어렵지만 가을이 오면 우리나라에 참나무가 이렇게나 많았나, 싶은 순간이 생긴다. 요즘에는 법으로 제한을 두고 있지만 몇 년 전만 해도 가을마다 산에서 도토리를 주워다 죽을 쒀 먹는 사람들이 많았다. 마음만 먹으면 너도나도 도토리를 주워다 죽을 쒀 먹을 수 있을 정도로 도토리나무는 흔히 볼 수 있는 것이다.
참나무는 도토리 열매뿐 아니라 줄기가 건축 목재로 쓰이기도 하고, 표고버섯 재배를 위해 쓰이기도 한다. 또한 참숯의 재료가 되기도 하고 외국에서는 유리병의 마개나 술을 숙성하는 숙성통 재료로 쓰이기도 한다. 우리가 흔히 코르크 마개, 오크통이라고 하는 것은 코르크참나무로 만든 마개와 참나무통으로 만든 숙성통을 뜻한다.
몰랐을 때는 도토리나무를 왜 참나무라고 부르는지 이해하기 어려웠지만 알면 알수록 도토리나무가 우리 일상에 얼마나 널리 사용되고 있는지 실감한다. 소나무나 대나무, 뽕나무가 아닌 도토리나무가 참나무라는 명칭을 얻은 건 마땅한 일이라며 크게 고개를 끄덕인다.
우리나라에서 참나무는 소나무만큼이나 흔한 나무지만 소나무나 대나무처럼 널리 알려진 노래가 있거나 이야기가 없는 것이 아쉽다. 오랫동안 널리 사용된 나무치고는 사람들에게 제대로 인식되지 못한 것이 어찌나 안타까운지. 앞서 말한 거처럼 '뽕나무, 대나무, 참나무'라는 동화가 있긴 하지만 이만하면 참나무도 단독으로 된 노래나, 이야기가 만들어질 법도 한데 참나무는 능력치에 비해 유명세가 부족한 나무인 거 같다.
*정정이 필요하거나 피드백을 원하는 부분은 답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