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드리밍 Oct 13. 2022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들

꿈꾸고 믿고 도전하고 실행하라

 투자를 시작하기 전 언젠가는 파이어족이 되고 싶다고 외치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들'에 대해 적어봤어요. 그리고 이번 글쓰기를 덮으며 다시 한번 적어 내려갔어요.


 지금 행복하지 않다고 느끼시나요?

 행복해지고 싶으신가요?

 그럼 종이에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것들'에 대해 적어보세요.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들 in 2022


1. 시간

투자 공부에 매진할 수 있는 시간. 사랑하는 아이들과 남편 등 가족과 함께할 시간을 이제 만들 수 있어서 행복해요.


2. 사람.

 귀한 인연, 좋은 사람들과 소통하며 함께 인생을 같이 살아가는 것에 감사해요.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시간

3. 성장

 매일 긍정 확언과 공부를 통해 어제보다 조금 더 성장할 수 있음에 감사해요.


4. 여행

 매주 부동산 임장과 함께 자연을 보러 떠날 수 있어서 감사해요.


5. 웃음

 하루에도 여러 번 아이들과 깔깔깔 소리 내어 웃을 수 있음에 감사해요.


6. 자연

바람 멍. 하늘 멍. 물 멍. 불멍. 파도 멍. 나무 멍 등


7. 글쓰기

 치유의 시간이에요.


8. 독서

 배움과 깨달음의 시간이죠.

9. 지식 나눔

 지식을 나누고 공감하는 데서 오는 행복이 크더라고요.


10. 나 자신을 사랑하는 일

 존재 그 자체로 저 스스로를 사랑할 수 있는 흔들리지 않는 자존감. 이게 가장 중요하다고 느꼈어요.


11. 꿈

꿈꾸는 것 그 자체로 행복해져요.



정말 많은 것들이 바뀌어 있더라고요.

성장의 관점이 주로 인풋에서 아웃풋으로,

 이론적 지식에서 실천하는 지식으로 바뀌었다는 점.

 에너지의 흐름이 나에서 우리, 그리고 밖으로 향하고 있다는 점

 행복을 떠올리는 긍정의 단어가 많아졌다는 점.

 사람. 성장. giver(나눔), 꿈의 가치가 내 일상의 습관으로 자리 잡았다는 것.


 독서와 글쓰기를 통해 건강하고 긍정적인 가치관들이 제 인생 깊숙이 자리 잡았음을 깨닫고 있어요.


 행복한 파이어를 위해 시작했던 글쓰기는 그동안 쌓아 올렸던 제 성을 무너뜨리고 결국은 저의 행복을 찾는 여정이었어요.


 돈으로 행복을 정의하긴 힘들어요. 하지만 행복을 위해 돈과 투자를 수단으로 쓰는 건 얼마든지 가능해요.


행복해지려고 쓰는 돈, 모으는 돈, 투자하는 돈


 인생에 중요한 선택의 순간에 우리는 돈으로 만들 수 있는 행복을 떠올리며 성공 확률을 높이는 선택을 하는 연습 해야 해요.


  '살짝 미치면 인생이 즐겁다! 행복 전도사'라는 타이틀이 15년 전 제 면접 단골 멘트였어요. 그런데 요즘 제 글을 읽으면 행복이 떠오른다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제 글로 행복이 전염된 그 누군가가 있어서 너무 행복해요.


제 글쓰기는 저를 행복하게 만드는 것들에서 시작했고 결국 행복을 나누는 것으로 끝나요.



 이제 글쓰기로 꽤 단단해진 제 자신의 삶에 행복이라는 마법의 가루를 뿌려보려 해요. 행복은 전염성이 높아서 함께 넓게 퍼지려는 경향이 있죠.

 만약 행복의 가루가 있다면 돈과 투자, 제품/서비스에 뿌려서 널리 전염되도록 퍼뜨리고 싶어요. 돈과 투자, 사업이 아직 낯선 사람들에게 제 글이 행복의 가루가 되길 바라요. 그리고 앞으로도 각자의 꿈을 이루고 천직을 찾는 일을 돕는 행복한 기버의 역할을 지속할 거예요.


 저는 항상 꿈꾸어 왔고 꿈을 위해 실행하다 보면 어느새 그 꿈에 닿아 있었어요. 하지만 사실은 그 꿈 때문에 현실과 꿈의 괴리가 항상 있었어요. 있는 그대로의 저를 사랑하지 못했어요. 그래서 늘 스스로를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프로성장러로 열심히 살아왔던 것 같아요.

 제 인생은 휴직 후 불과 한 달 반 전까지도 너무 힘들었어요. 돌 이전 아기의 육아와 예민해진 첫째 육아를 하며 제 꿈과 멀어져 지쳤던 마음을 달래기 위해 아이들이 잠들면 매일 밤 달리기를 하러 밖으로 나갔어요. 그리고 최근 곰곰이 생각해봤어요. 언제부터 제 인생이 이렇게 한 순간에 자신감이 넘치고 긍정 에너지로 바뀌게 되었는지.

 제 인생의 변곡점은 약 44일 전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들을 떠올리며 최근 브런치 출판 프로젝트에 신청을 해야겠다고 결심하고 꿈꾸면서부터 였어요.


그리고 이제는 알 것 같아요.

육아, 일, 가족, 친구 그 무엇보다도 나를 사랑하는 일을 1순위로 두어야 한다는 것을요. 그리고 스스로 조급할 필요 없이 매일 꾸준히 꿈을 실행해서 그 꿈에 조금씩 가까워지면 된다는 것을요.


지금 행복하지 않다면
지금 하고 있는 일을 그만두어라.


지금 행복을 떠올리며 꿈꾸고 상상해보세요. 그리고 상상하는 그 무언가가 있다면 당장 시작해 보세요.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행복해지려면 꿈이 많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꿈을 쪼개면 목표가 되고 목표를 쪼개면 실행 계획이 되거든요.

 저는 학창 시절부터 꿈 전도사 김수영 작가님의 영향으로 꿈노트를 만들어 왔어요. 이 글을 쓰면서 오랜만에 예전의 꿈들을 꺼내 보게 되었네요.


꿈을 꾸고 꿈을 실행하는 사람이 결국 꿈을 이룬다.


당신의 꿈은 무엇인가요?


 전 어릴 때부터 디즈니 픽사 애니메이션을 보고 자랐어요. 그래서 커서는 픽사 같은 회사에 다니고 싶었죠. 세월이 흘러 결국 그 꿈은 서서히 잊혔지만 픽사 같은 꿈을 마흔이 다 되도록 꾸준히 간직해 온 덕분에 이번에 글쓰기를 통해 디즈니 픽사같이 허무 맹랑했던 꿈을 이룬 사람이 되었어요.


 그렇게 저는 오래전부터 행복을 나누는 일을 하고 싶었던 오랜 꿈을 글쓰기로 이뤘어요. 앞으로도 늘 새로운 꿈을 간직하며 행복을 나누는 삶을 살겠습니다.


꿈꾸고 믿고 도전하고 실행하라.
- 디즈니 웨이


< 행복한 파이어 ing 시즌 1 끝 >


행복한 파이어를 위한 글쓰기의 시즌 1을 종료합니다.

조만간 실천 편으로 시즌 2 다시 시작할게요!


오늘도 가진 것에 감사하며 해빙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