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메세나 Mar 06. 2022

함께 하고 싶은 사람


직장을 다녔을 때, 이런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어요. 


'가장 먼저 잘리는 직원이 누구인지 알아? 하나를 알려주면 하나만 하는 사람이야. 


일 잘하는 사람은 하나를 알려주면 자기 혼자 쑥쑥 커 나가는데 일 못하는 사람은 하나를 알려주면 그 하나밖에 못하더라고. 바빠 죽겠는데도 내가 끼고 계~속 가르쳐주고 해야하는거야. 


그래서 인원감축을 해야할 때, 인사고과를 할 때 가장먼저 고려해야 할 사람은 그런 사람이야.'




하나를 알려주면 열을 아는 사람은 중요한 순간, 결국 떠나갑디다. 그것도 아주 잔인하게. 그게 아니면 주변 사람들을 다 떠나가게 만들거나요.


하지만 하나를 알려주면 하나에 최선을 다하는 사람은 느리더라도 결국은 성장하더라고요. 애초에 빠르게 달려나갔던 사람보다 더 큰 성장을 만들어내더라고요.




돌이켜보면 저를 매번 울렸던 사람은, 제가 제 존재임에 감사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해 주었던 일들은 '잘 하는 사람'을 만났을 때, 성과가 빠르게 나오는 사람이 나타났을 때가 아니었어요. 


그것보다는 오히려. 한발짝 한발짝 그가 성장하는 모습을 볼 때. 더디더라도 그 안에 너와 내가 함께하고 있음을 느낄 때. 서로의 존재를 알고 있을 때. 그때 더라고요. 


그 때 저는 더 미친듯이... 정말 미친듯이 성장해야겠다는 결심을 갖게 되었던 것 같아요. 어떻게든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이 생기니까요.


그래서 회사가 아닌 이 곳에서 만큼은 '잘 하는 사람'보다 '진심이 느껴지는' 분들과 함께하고 싶었던 것 같아요. 서로가 서로에게 배울 수 있는 그런 사람... 말이에요.




핏메이트를 시작하기 전, 저의 블로그에 찾아와 비밀댓글로 도움을 요청했던 분이 있었어요. 그녀는 모르겠지만 솔직히 말하자면... 저에게는 그 댓글이 한 줄기 빛과도 같았어요. 


그래서 감사한 마음을 담아 1:1 코칭을 시작했어요. 저는 감사했고, 그녀는 간절했죠. 그 간절함은 굳이 말하지 않아도 매일매일 보내주는 식단에서, 매일매일 생각이 적힌 카톡에서 느껴졌고요.


그런데 2주쯤 지나도, 식단을 아무리 잘 지켜도 몸무게에 아무런 변화가 없더라고요. 문제가 뭘까? 그 시기에 우리는 참 많은 고민을 나누었어요. 서로가 말은 하지 않았지만, 각자의 힘듬이 있었던 시기. 


그리고 이 때 저에게 '절박함, 어떻게든 도움드려야 한다는 간절함'이라는 게 생겼어요.




식단을 이렇게 열심히 잘 지키시고, 말씀 드리는 것들은 어떻게든 지키려고 노력하시는데 진짜 살 빼드려야 하지 않을까? 하다못해 어떻게든 도움이라도 드려야 하지 않을까?



그때부터 저는 네이버 맘카페를 휘젓고 다니며 출산 후 다이어트 성공후기를 죄다 찾아보았고 한나님은 열심히 운동을 시작했어요.


아이 셋 키우는 것만도 진짜 힘드실텐데, 그런 환경에서도 힘들다는 한 마디 불평없이 매일, 더 열심히 노력해보겠다는 말... 저는 그 모습을 보며 어떻게든 도움을 드리기로 결심했던 거에요.




그리고 시간이 지나 각자의 간절함을 모인 분들이 함께하게 되었고, 저는 다시 한 번 깨닫게 됐어요.


잘 하는 사람 말고. 자기 잘났다고 이야기하는 사람 말고. 이기적인 마음으로 다가오려는 사람말고. 스쳐 지나갈 인연으로, 팽-하고 돌아서 버릴 사람 말고...


느리더라도 포기하지 않는 사람. 간절한 마음으로 노력하는 사람. 자신의 삶에 열심인 사람. 그래서 다른 사람에게도 성장의 에너지를 나누어줄 수 있는 사람.


느리더라도 한 번에 하나씩. 진심을 다해 나아가는 사람. 그것만으로도 누군가에게 귀감이 되고 감동이 되고 울림을 줄 수 있는 사람.


그런 사람이 되고 싶고, 그런 사람과 함께하고 싶어. 하고 말예요.



저는 이런 분들과 함께 하고 싶은데, 여러분은 어떤가요?누구와 함께 자신의 성장을, 우리의 성장을 이야기하고 싶나요? 


들려주세요.  여러분이 함께하고 싶은 사람을...^^



        

작가의 이전글 일단 해봐. 결과는 아무도 모르니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