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쓰는 호랑이 Sep 17. 2016

월요일


월요일 아침, 팀원 모두 무언가에 쫓기듯 보고서 작성에 여념이 없었다. 소란스럽지 않은 분주함 속에 쨍한 긴장감이 맴돌았다. 

띵똥

- 매주 월요일은 대표님 보고가 있는 날이라 다들 정신없어요. 겁먹을 필요 없음ㅋㅋ

어리둥절한 표정으로 주변을 살피는 신입에게 김 주임이 메신저로 상황을 설명해주었다. 


강 팀장의 최종 컨펌을 받기까지 보고서는 여러 번 수정되었다. 지금까지 본 팀장의 모습과는 사뭇 달랐다. 충혈된 눈에 피곤한 기색이 역력했고, 평소에는 그냥 지나쳤을 일에도 신경질적이고 예민한 반응을 보였다. 숨 막히는 분위기 속에 신입은 숨죽여 자료를 읽으며 시간을 보내는 수밖에 없었다. 


오후 4시, 팀원 모두 옷걸이에 걸어 둔 정장 재킷을 꺼내 입고 흡사 전쟁터로 나가는 장군 같은 비장한 표정으로 사무실을 나섰다. 신입은 새로 온 지 며칠 되지도 않았고, 누군가는 팀에 걸려오는 전화를 받아야 할 것 같아 자리를 지키고 앉아 있었다. 공기 속에 남아 있는 긴장감에 압도되어 미동도 하지 않고 매뉴얼을 읽고 있는데 벨소리가 요란하게 울렸다. 전화받는 것에 익숙지 않은 신입은 수화기를 들 때마다 목소리가 희미하게 떨렸다. 

"감사합니다. H팀입니다. 대신 받았습니다."

"아, 신입이시죠? 지금 대표님 사무실로 오세요, 빨리요. 뚜-뚜-"

누구인지 밝히지도 않고 대뜸 대표님 사무실로 오라는 말만 남기고 전화를 끊어버리다니. 정장 재킷이 없는 신입은 '이게 웬 날벼락'이라는 생각을 하며 빠른 걸음으로 대표 사무실로 향했다.


"안녕하십니까."

깍듯하게 인사를 한 뒤 사무실로 들어갔다. 긴 회의 테이블 양쪽으로 팀원이 마주 보고 있었고, 중앙에는 대표가 문을 바라보고 서 있었다. 일흔이 다 되어가는 나이가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강직하고 카리스마 넘치는 모습이었다. 매장에서 일할 때는 이름 석 자만 알고 지내던 분을 이렇게 자주 보게 될 줄이야. 검은색, 회색 정장 재킷을 입은 팀원 사이에서 신입 혼자 연분홍 셔츠를 입고 떨리는 손을 감추기 위해 두 손을 꽉 맞잡고 있었다. 신입을 보자마자 대표가 팀원들을 번걸아보며 말을 꺼냈다.

"여자 직원이라고 해서 혼자 사무실에 남도록 한 겁니까? 우리 회사는 그런 회사 아닙니다. 여자라고 해서 커피 타고 심부름하는 그런 회사가 아니란 말입니다. 여자라고 중요한 자리에 제외시키면 되겠습니까?"

인자하지만 단호하고 묵직한 목소리였다. 

'아, 그래서 그런 게 아닌데...'

여자라서, 막내라서 사무실에 혼자 남았던 게 아니기에 대표의 호통을 듣고 있는 다른 팀원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남녀평등을 외치는 대표의 말에 감동을 받았다. 여성비율이 월등히 높은 회사이기 때문에 여성 직원에 대한 대우가 좋은 편이라는 건 알고 있었지만, 직접 대표로부터 그러한 이야기를 들으니 새삼 좋은 회사라는 생각이 들었다. 


보고는 한 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팀원들이 준비한 논리에 허점을 찾아 질문을 던지고 비전을 제시하는 대표의 통찰력에 범접할 수 없는 기운을 느꼈다. 신입은 한 마디도 놓치지 않기 위해 세포 하나하나에 안테나를 세워 집중하기 위해 안간심을 썼다.


"수고하셨습니다."

끝이 보이지 않던 보고가 큰 잡음 없이 무난히 끝난 듯했다. 사무실 문을 나서자마자 팀원 모두 가늘고 긴 한숨을 내쉬었다. 신입도 아침부터 짓눌린 압박으로 진이 쭉 빠져 있었다. 한결 가벼워진 마음으로 터벅터벅 사무실로 돌아갔다.

보고가 끝나자 강 팀장은 다시 여유를 찾은 듯 농담도 하고 골프 스윙을 날리는 흉내를 내면서 하루 종일 쌓였던 스트레스를 푸는 것 같았다. 한 주가 시작되는 월요일마다 이 일을 반복해야 한다니. 전쟁이 끝남과 동시에 다음 전쟁을 준비하는 군사처럼 신입은 벌써부터 돌아오는 월요일이 걱정되기 시작했다.




1장. 적응기

자기소개

첫 출근

센스가 필요해

달콤한 행복

월요일

매거진의 이전글 달콤한 행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