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느린 새

# 편견을 부수는 망치

by 청연

마을 비행학교 학교장으로 취임하고 나서 얼마 되지 않았을 때였다.

"똑! 똑!"

"네. 들어오세요!"

"교장선생님. 우리 비행학교에 입학하겠다고 찾아온 분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직접 만나 보셔야 할 것 같아서요."

"그래요? 들어오시라 하세요."

교감선생님의 난처한 표정으로 봐선 '특별한 지원자'란 걸 직감할 수 있었다. 아니나 다를까! 그 입학 희망자는 붉은 벼슬을 잔뜩 세운 청년 닭이었다.

"오호!"

교감 선생님이 얼른 내게 다가와 귀에 대고 조용히 말했다.

"학교 규정상 '새' 만이 입학 가능하다고 했지만, 자기도 엄연히 새라고 우기는 바람에..."

"흠... 알겠습니다. 직접 면담해 보지요."

"미스터 치킨 씨, 이쪽으로 와 앉으시죠."

"네. 안녕하세요. 교장 선생님!"

"이름이 어떻게 되시죠?"

"네. 제 이름은 '미스터리'입니다."

"참 흥미로운 이름이군요! 그런데 왜 비행학교에 입학하려 하는지 물어봐도 될까요?"

"네. 저는 새니까 당연히 비행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우리 마을에선 아무도 제게 비행을 가르쳐 주지 않죠. 사실 아무도 비행할 줄 모르거든요."

"음..."

"며칠 전 철새들이 편대비행을 하며 날아가던 날이었어요. 태어나 처음이었어요. 같은 '조류'인데 우린 왜 저렇게 날지 못할까? 하고 의문을 가진 건요."

예상치 못한 흥미로운 이야기였다. 문득 어릴 쩍 편대비행을 하는 철새들을 보고 가졌던 동경이 생각났다.

"그래서요? 의문에 답은 얻었나요?"

"네. 궁금해서 촌장님께 여쭈어 봤죠. 우리도 새인데 왜 날지 않는 거냐고요."

"오호. 촌장님이 뭐라 시던가요?"

"촌장님께서 그러시더군요. 우리는 '원래부터, 옛날부터' 그랬다고요."

"아하. 일리가 있긴 하군요."

그 청년 닭이 더욱 격앙된 목소리로 외치듯 말했다.

"전 정말 참을 수가 없었어요! 평소엔 안 그러는데... 그날은 제가 좀 대들었죠. 새가 날지 못하면 새가 아니지 않냐고요. 우린 새라고 불리기엔 너무 부끄러운 존재들이라고요. 그랬더니 저를 위대한 닭의 전통을 위배하고 '우리는 날지 않는다!'는 암묵적 규율을 어겼다고 마을에서 추방했어요. 닭들의 마음을 동요시킨다고 말이죠!"

"그래서 비행학교를 찾아온 거군요."

"네. 새는 날아야 새죠!"

문득 '세상에서 가장 느리게 나는 새 - 라이트 형제'가 떠올랐다. 어쩌면 이 청년이 또 다른 전설이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꿈을 이루겠다는 의지가 참 좋습니다. 비록 다른 새들에 비해 조금 어려워 보이긴 하지만요! (비행에 관해선) 불가능이란 없지요! 5미터든 5킬로미터든, 빠르게 날든 느리게 날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비행, 그 자체'이니까요."

내가 곁에 계시던 교감선생님께 말했다.

"이 청년을 위한 입학 허가서와 황금 깃털을 준비해 주세요."

"네? 정말 입학을 허락하시게요?"

"네. 물론이죠."

"하지만 교장 선생님. 다시 한번 생각을... 학교의 역사와 전통도 있는데..."

"네. 그렇죠. 교감선생님이 말씀하신 바로 그 이윱니다."

"네? 무슨 말씀이신지?"

"저 청년의 이름이 ‘미스터리(Mystery)’라고 했지요. 제 느낌으론 저 청년이 우리 비행학교의 '히스토리(History)'가 될 것 같거든요. 그래서 전 그에게 기회를 주고자 하는 것(Present)입니다. 다만 이 기회를 선물(Present)로 만드는 것은 온전히 그의 몫이겠지만요."

"아. 이해는 하겠습니다만... 그래도 다시 한번 생각을... 과연 미스터리 씨가 고난도의 비행훈련을 어떻게 받을지 벌써부터 걱정입니다."

나는 걱정 많은 교감선생님을 보며 살며시 웃었다.

"교감 선생님."

"네?"

"호박벌이 나는 걸 보셨죠?"

"네. 그럼요."

"그럼 호박벌이 날개 구조상 날 수 없다는 것도 아시겠죠? 꿈을 이루는 건 실력이 아니라 '의지'란 것도요!"


Impossible.png



Impossible is nothing!

불가능, 그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 무하마드 알리 -

keyword
작가의 이전글너의 별을 따라가라 1부. 4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