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지깊은엄마 Apr 08. 2020

커피가루를 이용한 엄마표 놀이 3가지

임신 및 모유수유 기간에는 커피를 멀리했었는데

요즘은 거의 매일 커피를 마시는 것 같아요~


커피는 엄마 아빠 마시고

커피 가루는 아이들에게 양보해주세요~


커피 가루만 있으면

미술놀이, 오감놀이, 문센놀이, 한글놀이... 다 할 수 있어요~

아이들 놀이 재료로 활용하기 참 좋아요~


오늘의 주인공은 바로 이 커피 가루 입니다^^


커피 가루를 이용한 엄마표 놀이 몇 가지를 소개해드릴께요~








#놀이 1. 미니 라이팅 박스와 샌드아트


제가 첫째 다섯살때도 커피가루로 샌드아트 놀이 를 해주었는데

이때 첫째가 너무 좋아해서 며칠동안 거실바닥이 커피가루로 난리도 아니였었어요. ^^;;;

바닥에 떨어진 커피가루는 청소기로 밀면 그만이었고

아이가 창의력과 상상력을 마음껏 펼치며 즐거워하는 모습이 그저 이뻤어요~


첫째가 정말 엄청!!! 좋아했던 놀이라서

이번에 둘째랑도 해보았어요.


https://brunch.co.kr/@evergreenkyj/38



집에 있는 재료로

엄마표 라이팅 박스 만드는 방법 알려드릴께요~~~

완전 꿀팁입니다~~~!


첫째때는 리빙박스 안에 크리스마스 트리 꼬마 전구 를 넣고

리빙박스 뚜껑 위에 커피 가루를 뿌리고 그림을 그렸어요.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면적이 넓고

앉아있는 아이에게 박스 높이도 적절했어요.


BUT,,, 거실 바닥이 커피가루로 난리가 나더라고요. ^^;;;


그래서 이번에 둘째랑 샌드아트 놀이를 다시 하면서

투명한 김치통(반찬통) 으로 바꾸어서 해보았어요.



투명한 플라스틱 용기를 뒤집어 놓고

그 안에 반짝반짝 크리스마스 트리에 사용하는 꼬마 전구를 넣어줍니다.

참고로 저는 락*락 김치통(반찬통) 사용했어요.



김치통 뚜껑은 손잡이가 있어서

투명한 또다른 플라스틱 용기를 올려놓고 여기에 커피가루를 담아줍니다.

이것으로 미니 라이팅 박스 만들기 및 엄마표 샌드아트 놀이 준비 완료.!!!



샌드아트 놀이 시작하기 전에

커피 가루를 만져보며 어떤 느낌인지~ 어떤 냄새가 나는지~ 

이야기나누어보면 더 좋아요~~~

그리고 마음껏 손가락 붓으로 커피 가루 위에 그림을 그려봅니다~



커피 가루 위에 그림을 그려볼까?
크레파스 대신 손가락으로 그림을 그려보는 거야~




사랑스러운 토끼를 그려주었어요~~~



첫 작품인 토끼를 그린 후

뭘 그릴지 모르겠다고 하여

엄마가 몇 개 그려보았어요~~~

아이가 자유롭게 그리는 것을 어려워한다면

엄마가 간단한 그림 몇 개를 시범 보일 수 있어요~



엄마의 시범 이후

아이디어가 마구 떠올라

그림을 그리고 또 그리고 또 그리고~~~

매번 종이와 크레파스로만 그리다가

색다른 재료인 커피 가루로 그림을 그리니

아이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어서 좋아요.

또한 얼마든지 다시 그리기가 가능하며 쉽게 수정할 수 있어

아이가 더욱 자유롭게 그림을 그릴 수 있어요.




#놀이 2. 숨은 그림 찾기


 


먼저 색종이에 물풀로 그림을 그립니다.

사인펜이나 색연필에 비해

물풀은 아주 굵게 그림이 그려지기 때문에

단순한 형태의 그림을 그리는 것이 좋습니다.



물풀로 그림을 그렸는데

그림이 잘 보이지 않아요~~~

숨어있는 그림을 찾으러 가볼까요?



물풀 그림을 쟁반이나 그릇에 담고

그 위에 커피 가루를 뿌립니다~



커피가루가 물풀 그림에 골고루 붙도록

옆으로 옆으로~~~ 그릇을 흔들어줍니다.



물풀 그림에 커피 가루가 골고루 잘 묻으면

색종이 위의 커피 가루를 털어냅니다~

숨어있던 그림이 나타났어요~~~

첫번째 숨은 그림은 하트 풍선이었군요~



놀이방법 설명해주니

보물이가 신나게 물풀로 그림 그리고 커피가루 뿌리네요~

물풀과 커피가루만 사용했는데

아이 그림이 작품이 되네요~

하트 풍선. 우리집에 내리는 눈. 웃고 있는 토끼. 하트를 들고가는 사람..

꽃은 엄마 작품입니다. 

제가 그림 솜씨가 별로 없어요. ^^::



우리는 숨은 그림을 찾았는데

커피가루가 그림을 만들더니 작품이 되었어요~





#놀이 3. 숨은 글자 찾기



다섯살 보물이는 요즘 자신의 이름 쓰는 것을 너무 좋아하고

지나가며 주변에 쓰여져 있는 숫자와 글자에 관심을 많이 가지기 시작했어요~

아이가 한글이랑 친해질 수 있도록 초간단 한글놀이도 해보았어요.



종이 상자 안쪽 바닥에

양면 테이프로 한글을 써주었어요.

이때 주의사항,,,

- 아이가 좋아하는 단어 이면서

- 간단한 단어 (예, 가방, 나비, 나무, 사과, 하마 등) 를

- 한글자씩! 적어줍니다.



양면 테이프 겉종이를 떼어내고

그 위에 커피가루를 뿌립니다.



커피가루가 양면 테이프에 골고루 붙도록

종이 상자를 옆으로 흔들어줍니다.

한 글자씩~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아이 : "엄마, 이거 무슨 글자야?"

엄마 : "나비야, 나~ 비~"

아이 : "우와~ 나비~ 내가 좋아하는 나비~"

엄마 : "응 그 나비야~, 훨훨 날아다니는 나비~"

아이 : "나비는 꽃 좋아해~"

나비라는 단어를 완전하게 알지 못해도 괜찮아요~

재미있었다면 일단 그것으로도 충분~



커피가루 버리지 마세요.
우리 아이에게 양보해주세요.
신나는 놀이 재료가 되어줍니다.



*** 커피 가루를 이용한 놀이할 때 주의사항!!! ***

커피가루를 완전 바짝!!! 잘 말려서 사용해주세요~

제대로 말리지 않으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커피갈기 #커피놀이

커피 가루는 아니고

커피 원두도 놀이 재료가 될 수 있어요~

커피 원두 먹기도 아까운데 가지고 놀다가 버리는 거 아니에요~

커피 원두 갈아보는 일상생활놀이에요~~~



몬테소리 일상생활놀이로 해볼 수 있는

커피 갈기 놀이는 

아래 링크된 글을 참고해주세요~


https://brunch.co.kr/@evergreenkyj/25


매거진의 이전글 온몸으로 놀아라! 엄마표 밀가루 놀이 7가지 모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