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글리시 마스티프 [English Mastiff]
크기 71-76cm, 무게 70-86kg, 초대형견, 털 종류 : 단모
◎ 역사
잉글리시 마스티프는 영국 출신의 견종이에요.
마스티프란 단어는 주둥이가 두품하고 짧으며 윗입술이 아래턱을 덮는 모든 타입의 개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잉글리시 마스티프를 가리켜요.
잉글리시 마스티프의 조상은 티베탄 마스티프이며, 약 2천 년 전부터 영국에서 전투용, 맹수 사냥용으로 개량되었죠.
BC 55년에 켈트족이 소유하고 있던 개체를 카이사르가 로마에 전하여 맹수와 싸우게 한 이후 투견의 대명사가 되었어요.
1853년 빅토리아 여왕이 법으로 투견을 금지하면서 경비견이나 군용견으로 개량되었죠.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났을 때에는 불과 14마리 개체만이 살아남았지만, 미국에서 복원을 성공하였어요.
과거 아시리아에서 마스티프의 모습을 한 토우를 현관에 묻으면 액운을 막아준다고 믿는 풍습이 있었으며, 이로 인해 현관을 뜻하는 라틴어 '마스테나스'에서 품종명이 유래되었죠.
◎ 성격
마스티프는 위엄 있고 온순한 견종이에요.
보통 가족들을 향한 사랑과 애정을 가지고 있으며, 평온한 태도 때문에 아이들과도 잘 어울리는 견종이죠.
하지만 감시견의 본능 때문에 집에 방문객이 왔을 때 자신을 드러내는 경향이 있고, 낯선 사람을 의심하고 가족과 인지된 영역을 지키려는 경향이 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스티프는 잘 짖지 않는 견종이죠.
◎ 외형적 특징
마스티프는 평균적으로 견종 중에서 가장 큰 견종이에요.
마스티프는 크고 힘이 세고 근육질인 몸매를 가지고 있죠.
머리는 무겁고 각이 졌으며 작은 주둥이에 늘어진 목살을 가지고 있고 눈과 코 주위에는 검은색을 띄고 있죠.
눈은 작고 어두운 헤이즐넛 색이거나 갈색을 띄고 있으며, 작은 귀는 어두운색을 띠고 있고 밑으로 쳐져 있어요.
◎ 관리 및 건강
마스티프는 사랑스러운 가족 반려동물이 될 수 있지만, 그의 열성적인 보호본능 때문에 사회화 훈련과 복종 훈련을 유년기 시절에 필수로 시켜주여야 해요.
가능한 많은 사람들과, 장소 및 상황에 적응시켜주는 것이 중요하죠.
게으른 성향 때문에 활동성이 매우 낮지만, 건강을 위해 규칙적인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아요.
또한 마스티프는 침을 자주 흘리는 것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반려동물 용품을 구입할 때 턱받이를 함께 구입하는 것이 좋죠.
털 관리 부분에서는 매우 적은 그루밍을 해주어야 해요.
잉글리시 마스티프는 단모에다 털이 매우 안 빠지는 견종이에요.
때문에 간혹 빗질을 해주고, 털을 말릴 때도 수건이나 천으로 쓱쓱 빠르게 닦아주기만 하면 되죠.
마지막으로 건강 부분이에요.
잉글리시 마스티프는 신경을 써줘야 하는 편이에요.
마스티프의 수명은 6-10년으로 매우 짧은 편이에요.
또한 마스티프 계열의 고질병인 안구 관리 특히
각막염
결막염
에 주의해야 하죠.
그리고
심장병
암
고관절 이형성증
폰빌레브란트병
골수암
간질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위 꼬임
이 잘 나타나므로 식후 격한 운동은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지금까지 마스티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마스티프는 타인과 쉽게 친해지지 않지만, 주인에게는 매우 온순하며 헌신적인 견종이에요.
게으름이 두드러지지만 의외로 민감하고 조심성이 많아 경비견으로서도 훌륭하죠.
체구가 크고 성장이 빠르므로 사료를 많이 먹기 때문에 비만을 방지하기 위해 잘 조절해서 주는 것이 중요해요.
여러분이 알고 싶은 반려동물은 누구인가요? 알고 싶은 반려동물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지금까지 도그롤로의 Green 이었습니다. 그럼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