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아 Sep 18. 2018

나를 붙잡던 꿉꿉한 냄새

어쩌면 고서점에 머물러 있던 제시의 혼이 아니었을까.

사실 명소라서 가보고 싶었고 영화에 나온 곳이기에 마음이 두근거렸다. 파리라는, 이름만으로도 지극히 도도한 그 도시에서 가장 먼저 찾아간 곳이기도 했다. 어린 시절, 책을 좋아하던 그 문학소녀의 막연하기만 했던 꿈이 현실로 다가온 곳. 노트르담 대성당 건너편에 자리한 작은 서점 '셰익스피어 앤 컴퍼니'였다.

정말이지 이곳이야말로 세상에서 책과 영화의 가장 아름다운 교집합이 되는 장소가 아닐까. 비포 시리즈를 처음 본 게 언제였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 다만 여행을 떠나기 전 노트북에 다운로드한 몇 편의 영화 중 하나였을 뿐이었다.

서점의 특성상 내부 촬영은 불가했다. 아, 외관만으로도 이토록 따뜻할 수 있다니!


'비포 선셋'에서 남녀 주인공은 이 서점에서 재회를 한다. 재회라는 말은 마치 '처음'이라는 단어처럼 설렌다. 다시 만난다는 것은 일전에 만난 적이 있다는 것이고 그 이유가 어떤 것이든 한 번 더 만나고 싶은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만남은 결코 한 사람의 뜻으로만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마치 사랑처럼 두 상대가 '함께' 만드는 것이다. 그렇기에 만남은 결코 우연이 될 수도 우연히 일어나서도 안 된다. 그것은 곧 필연이다. 필연이어야만 한다. 세상 모든 일이 그렇듯 말이다.

그 땐 그저 스치기만 했던 거리를 다시 찾았다. 같은 시간일 수는 없지만 같은 공간만으로도 우린 충분히 기적같은 재회를 한 것이다.

나는 그곳에 꽤 오랜 시간 머물렀다. 제시처럼 영화 같은 인연을 꿈꾸며 딱히 누군가를 기다린 것은 아니다. 훅 밀려 들어오는 책들의 꿉꿉한 그 냄새가 내 발목을 잡았다. 오래된 서점인 탓일까. 흔히 갱지를 쓰는 외국 서적들 때문일까. 공간이 협소해 북적이는 서점 안에서 나는 그렇게 오래 서 있었다. 수많은 사람들이 들락거리며 빠르게 움직였다. 마치 나만 멈춰있는 것 같았다. 내가 서 있는 이곳의 시간이 다른 이들과 달리 아주 느리게 흐르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한 때 먹어 치우듯 독서를 하던 때가 있었다. 그때는 정말이지 이틀에 한 권 꼴로 책을 읽기도 했다. 가장 바쁘게 취업을 준비해야 했던 졸업반 시절이었다. 한가해서가 아니었다. 특별히 무슨 계기가 있는 것도 아니었다. 그저 책을 읽는 순간만큼은 마음이 따뜻해지고 이 세상이 아닌 다른 시공간에 사는 듯한 기분이 들어서 그랬다. 그 시간이 좋았다. 서점을 자주 다니기 시작한 것도 그때부터였다. 책을 자주 사는 사람은 아니었지만 서점에서 늘 신간과 베스트셀러를 눈으로 훑고 손으로 적어가곤 했다. 주로 도서관에 신작을 신청했고 장르 불문하고 많은 책을 골라 읽었다. 딱히 기준이라는 것은 없었다. 한 가지 기준이 있다면 그저 남의 손때가 상대적으로 덜 탄, 새것으로 보이는 책을 고른다는 것이었다. 사람이든 사물이든 오래된 것을 좋아하는 편이지만 책만은 그렇지 않았다. 깨끗하고 마치 인쇄소에서 갓 찍어낸 듯한 따끈한 책. 예전엔 그랬다. 그때는 그런 게 좋았다.



전혀 알 수 없는 내용의 책들로 가득한 외국의 한 서점. 그럼에도 마음이 따뜻해진다는 것은, 어쩌면 활자가 찍힌 종이 뭉텅이 그 자체가 나를 치유하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 위 사진은 프랑스 파리에 위치한 '셰익스피어 앤 컴퍼니'와는 무관한 사진임을 밝힙니다.



낯선 고서점에서의 오래된 책 냄새가 내 온몸을 휘감아 나를 꼼짝 못 하게 만들기 전까지는 말이다.

이전 05화 나는 파리에 왔습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