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honk Mountain House)
찌는 듯한 여름이 물러가고 언제 그랬냐는 듯 어느새 코끝으로 서늘한 기운이 스치는 요즘. 계절이 흘러 가을이 됐다. 뉴욕이라고 하면 흔히 빽빽한 빌딩숲과 그 속을 바쁘게 헤집고 걸어가는 사람들을 떠올린다. 뉴욕을 대표하는 이미지로 굳었기 때문인데, 당신이 몰랐던 의외의 뉴욕 명소를 소개한다. 가을에 더없이 잘 어울리는 뉴욕의 모홍크 산장(Mohonk Mountain House)이다.
맨해튼에서 I-87 도로를 타고 북쪽으로 90마일 가량 달리다보면 몽환적인 느낌의 고즈넉한 도시 뉴 팔츠( New Paltz )가 나온다. 영화 '구름 속의 산책'에 등장하는 포도 농장을 연상시킨다. 구름 속을 걷는 것처럼 안개 자욱한 포도 농장이 브라운관에서 현실로 옮겨온 듯 아름다운 풍경이다. 모홍크 국립공원 어귀에 들어서 그림 같은 풍경에 아득해지는 것도 잠시, 이내 우뚝 솟은 모홍크 산장의 위풍에 압도당한다. 절정을 향해 익어가는 단풍을 만끽하려면 모홍크 산장으로 떠나보자.
원초적 자연의 모습 살린 국립공원
모홍크 국립공원은 전망대를 제외하고는 일체 인위적인 개발을 하지 않았다. 최대한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은 듯 원초적인 자연의 모습을 그대로 살렸다. 해발 400미터에 위치한 하늘 속의 호수와 단풍 절경이 특히 일품인데 전망대에 오르면 경관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여름은 여름대로 청록빛 푸르른 빛을 선사하고 가을은 가을대로 깊고 진한 에스프레소 빛을 선사한다. 뉴욕타임스 신문은 '뉴욕 연인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곳'으로 모홍크 국립공원을 추천했고, 미국의 한 여행 전문잡지사는 '미국에서 가족끼리 찾기 좋은 리조트 25곳' 중 하나로 선정했다.
150년 역사에 빛나는 빅토리아 양식의 고성
이렇게 아름다운 곳에 자리 잡은 모홍크 산장은 어떤 곳일까? 1869년 앨버트 스마일리(Albert K. Smiley)는 이 일대 280에이커 규모의 땅과 10실 짜리 스톡스 여관을 매입한다. 이후 수십 년에 걸쳐 지금의 고풍스러운 빅토리아 양식의 호숫가 성으로 탈바꿈시켰다.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아 국립역사유적(National Historic Landmark)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현재 모홍크 산장은 305개의 객실을 갖춘 고급 리조트로 변모했다. 나무로 지어진 내부는 거대한 목각 예술품을 연상시키는데, 걸음을 내디딜 때마다 삐걱 소리를 내는 계단이나 복도에 걸린 명사들의 빛바랜 사진이 세월의 흐름을 보여준다.
역대 대통령들의 휴양지로 유명
이곳을 방문하려면 투숙객은 물론이고 근처 경관을 구경하러온 방문객들도 예약을 해야 한다. 게다가 투숙객 차량 만 들어갈 수 있어 철저한 프라이빗 서비스를 제공한다. 산 중턱에 매표소가 있는데, 식사를 예약하고 결제까지 마치면 산장까지 차로 올라갈 수 있다. 하지만 숙박이나 식사 예약을 하지 않았다면 산 아래 주차장에 차를 대고 셔틀버스를 이용하거나 걸어 올라가야 한다.
굳이 숙박을 하지 않더라도 모홍크 산장을 즐기는 방법은 다양하다. 휴일 식사(Holiday Dining), 조식(Breakfast), 중식과 석식(Lunch & Dinner), 뷔페 런치(Buffet Lunch) 등 식사를 제공하는데 40달러대에서 70달러대까지 다양하다. 모홍크 산장은 록펠러, 카네기 등 유명 인사를 비롯해 역대 5명의 미국 대통령이 휴가를 보낸 곳으로 명성이 높다. 특히 빌 클린턴 부부가 이곳을 자주 찾았다고 전해지는데, 최근에는 미국 대선에서 패배한 뒤 두문불출하던 힐러리 클린턴 전 민주당 대선후보가 이곳에서 홀로 아침을 먹는 모습이 포착돼 화제가 됐다.
하이킹, 암벽등반 등 다양한 즐길 거리
이밖에 84마일 길이의 하이킹 코스에서 여유롭게 뉴욕 북부의 정취를 감상할 수 있고, 암벽등반을 할 수도 있어 산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즐겨 찾는다. 스파, 골프, 승마 등 레저도 가능하다. 눈 돌리는 모든 곳이 절경이기에 굳이 명소를 꼽는 것이 의미가 없지만, 많은 사람들이 테라스 흔들의자에 반한다. 이 의자에 앉아 병풍처럼 둘러싼 바위 절벽을 바라보고 있노라면 도시 생활에 지친 몸과 마음이 스르르 치유된다.
창립 후손들과 역사 투어 계획
미국 원주민 언어로 '하늘 속의 호수(Lake in the Sky)'라는 뜻의 '모홍크'. 올해로 산장을 연지 150년이 됐다. 뜻깊은 해를 맞아 6대에 걸쳐 긴 세월 동안 모홍크 산장의 가치 계승에 힘써온 스마일리 가문의 후손들이 11월 1일부터 3일까지 방문객들과 함께 모홍크 국립공원 곳곳을 탐방하는 역사 투어에 나선다. 산장의 뛰어난 건축미와 웅장한 대자연이 빚어내는 오묘한 조화에 빠져볼 시간이다.
하이킹 입장료 : $15 (12세 이하 무료)
1박 숙박요금 : $650 ~ $2,560
주소 : 1000 Mountain Rest Road, New Paltz, NY 12561
예약 : mohon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