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저기요 May 20. 2020

아줌마의 멘탈 관리법

반려 번민과 함께한 세월이 오래되어 걱정은 매일 들여다보는 거울이요, 불안은 공기와도 같다. 시시 때때로 불안감에 휩싸이고 굳이 하지 않아도 될 걱정을 한다. 대부분 타인의 감정을 지나치게 신경 쓰거나 타인의 별 뜻 없는 말과 행동에 상처를 받아서인데, 그럴 때마다 타고난 성격 장애는 참 어쩔 수 없다는 자괴의 늪에 빠진다.


나, 나, 나

나는 대체 왜 이럴까?


20대 때는 존재하지도 않는 불안을 끌어안고 살았다. 결혼하고 아이를 낳고 키우면서 많이 나아지긴 했다. 그래도 갈 길이 멀다. 끝이 안 보이는 산 정상에 <건강한 멘탈>이라는 게 있다면 나는 이제 등산로 초입 약수터를 지나는 중이다.


불안이 밀물처럼 치고 들어올 땐 "뭐 어때"를 반복해서 외친다. 뭐 어때, 뭐 어때, 뭐 어때. 대부분의 불안은 거품과 같아서 시간이 흐르면 사라지기 마련이다. 그걸 너무 잘 알면서도 매번 불안이라는 놈에게 습격을 당한다. 가위에 눌릴 때처럼 벌벌 떨며 발이 묶여 도망치지도 못한다.


불안의 파도가 몰려온다으아아


내가 유독 작아 보이고 보잘것없어 보일 때

나 하나쯤 없어져도 누가 알아줄까 싶은 우울감과 소외감이 찾아올 때


그럴 시간에 물티슈로 상이나 한번 닦으면 좋을 텐데. 스스로가 참 한심하지만, 나를 나만큼 한심하게 여기는 사람도 없고 나를 나만큼 측은하게 여기는 사람도 없으니 나에 대한 측은지심을 최대치로 끌어올려 본다.


사소한 감정에 휩싸일 때 내가 나에게 하는 말


넌 아줌마야

정신 차려!!!


아줌마란 무엇인가?

1. 타인이 날 케어해주길 바라면 안 되는 존재

2. 나의 니즈보단 가족의 니즈가 우선

3. 자식 돌봄에 최선을 다해야 함

4. 약간의 억척스러움과 약간의 이기적인 행동도 허용되는 부류

5. (이게 핵심) 남들은 나에게 관심이 1도 없음


남들은 나에게 관심이 1도 없는데 나만 그들을 신경 쓰며 산다는 게 얼마나 불행한 일이냐. 아침에도 투닥거렸고 덥다고 부채질하는 모습이 안쓰럽다가도 가끔은 미워 보이는(미안) 남편이 있고 폭풍 땡깡을 부리다가도 세상에 나와 너만 존재한다는 듯이 나를 폭 안아주는 이쁜 딸내미가 있는데. 그 둘만 신경 쓰며 살자.


아줌마니까 정신 차리자. 멘탈 잡자.

매거진의 이전글 중2병은 여전히 진행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