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와 여자
남자와 여자는 태어날 때부터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모든 사람들은 최소 1번 이상 ‘끌림’이라는 감정을 느끼게 된다. 이 현상은 사람마다 다른 기준치를 나타낸다. 당장 대한민국만 해도 약 5000만 명의 사람이 살고 있는데, 남자와 여자의 비율이 50:50이라고 가정해 보자. 사람 수가 많은 만큼 각자 이성을 선택하는 선호도는 천차만별이다. 예를 들어 어떤 여자는 잘생긴 남자를 좋아할 수도 있지만 다른 여자는 못생긴 남자를 좋아할 수도 있다. 물론 잘생겼다와 못생겼다를 구분하는 기준은 온전히 개개인의 관점이며, 다양한 선호도의 비율은 각각 일치하지 않는다.
어제 섬으로 이사 간 친구 한 명이 오랜만에 우리 동네로 놀러 와 근처에 사는 친구랑 총 3명이서 술자리를 가졌다. 얼마나 시간이 지났을까, 서로의 근황을 물어보며 대화를 나누던 술자리는 어느새 ‘여자’라는 주제로 접어들었다. 먼저 이야기를 꺼낸 애는 동네에 사는 친구였다. 앞으로 이 친구를 A라 하고, 섬에 사는 친구를 B라 하겠다.
“ 나는 시간을 되돌리고 싶다면 고등학생 때로 되돌아가고 싶어. 군대를 상근으로 입대한다는 가정 하에. ”
“ 군대 싫어하던 애가 갑자기 웬일이냐. ”
“ 그냥... 분명히 학생 때는 연애 할 기회가 있었거든? 근데 성인이 되고 나니까 여자를 사귄다고 하면 만나게 되는 횟수도 제한되고 여건조차 안돼. 이럴 줄 알았으면 원 없이 놀 걸 그랬어. ”
나는 놀랐다. 평소 여자에 대해 관심도 없던 애의 입에서 그런 말이 나올 줄은 몰랐기 때문이다. 변명처럼 들리긴 했지만 그의 말에는 진심이 담겨 있었다. 그래서 A의 이상형은 어떤지 간단히 조사하기 시작했다. A는 자만추 스타일이었으며, 얼굴은 이뻐야 하고 인스타를 잘 하지 않는 여자를 만나고 싶어 했다. 또 이상형의 핸드폰은 갤럭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생각보다 이상형의 기준이 구체적이었다. 얘기를 듣다 보니 궁금한 점이 몇 가지 생겨 A에게 물어봤다.
“ 다른 것은 이해가 되는데 왜 아이폰을 쓰는 여자랑 인스타 하는 여자는 싫은 거야? ”
“ 아이폰을 쓰는 여자는 높은 확률로 인스타 중독에 빠져있다고 생각해. 나는 인스타를 잘 하지 않는데. 매일같이 피드나 스토리를 올리고 데이트를 가서 알림 뜰 때마다 핸드폰 잡고 있는 거 보고 있으면 정 떨어질까 봐. ”
“ 연애하고 싶어 하는 애가 생각보다 기준이 높네. ”
“ 그래서 내가 결혼을 할 수 있을지도 잘 모르겠다. 요즘 시대는 결혼을 안 해도 남들이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잖아. 남을 위해 투자하는 것보다 나 자신을 위해 더 많이 투자를 하겠다는 것이지. ”
그때 옆에서 가만히 술잔을 기울이던 B가 대화에 참여했다. B는 우리 셋 중에 유일하게 만나는 여자가 있었다.
“ 여자의 외모나 성격을 등급으로 비교하자면 나는 여태까지 많은 여자를 만날수록 점점 등급이 떨어졌어. 그럼에도 내가 연애를 멈추지 않는 이유는 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이야. 일단 지금은 내가 좋아하는 이성보다 나를 좋아해 주는 이성을 만나는 게 맞다고 생각해. 그래야 스트레스도 덜 받고 교제해 가며 내가 상대방에 대해 미처 몰랐던 점을 찾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자신의 성격도 고칠 수 있고 말이야. ”
B의 이야기를 들은 A는 한동안 깊이 생각하는 듯했다. 우리는 이야기를 들으며 힘들겠지만 좋은 짝 찾기를 바라며 A를 응원해 줬다.
우리는 인간이라는 동물이다. 아무리 겉으로 이성을 좋아한다고 밝히지 않더라도 누구든 상대방을 좋아하는 감정을 가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