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을 넘어 '완전으로 가는 방법
공감능력 : 내 안에 당신이 있고, 당신 안에 내가 있다
유비는 좋은 사람을 골라 믿고 맡기는 위임형 경영자라 할 수 있으며, 스스로 기획하고 주도하는 스타일은 아니었습니다. 조조라는 사나이는 냉혹하고 자기 본위이지만, 부하의 좋은 의견은 주저하지 않고 받아들이고 인재를 중히 여겼습니다.
유비는 적당히 고개를 숙일 줄도, 때를 기다릴 줄도 알았습니다. 그러나 천하거나 비굴하지는 않았습니다. 지향하는 바와 원칙이 분명했기 때문입니다.
조조는 용인술이 매우 뛰어났습니다. 수많은 인재들이 여러 가지 계략과 방책을 갖고 모여들었고, 조조는 그 사람의 재주와 능력을 제대로 헤아려서 적재적소에 배치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가난한 대통령이지만, 국민들의 사랑은 가장 충만했던 우루과이의 호세 무히카 대통령을 소개합니다.
<<훌륭한 리더가 갖추어야 할 세 가지 능력>>
공감능력 : 구성원들의 행복을 이끌어 내는 리더는 공감능력이 탁월한 리더이다. 어떻게 하면 행복할 수 있는지, 무엇을 원하는지 말하지 않아도 알아내는 능력 그것이 공감력이다.
인간적 매력 : 당장은 손해를 보더라도 원칙을 중시하는 리더, 다양한 인재들을 조화시키고 개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리더는 인간적 매력으로 사람들의 존경을 이끌어 낸다.
사람의 마음을 얻는 능력 :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공생의 철학을 실천하는 리더라면 사람들은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마음을 허락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