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체 로르와커
현실에 대해서는 날카롭고 잔인한 풍자.
희망에 대해서는 슬프고 마법적인 우화.
2018년 칸느영화제 각본상을 수상한 넋을 빼앗는 마술적 리얼리즘.
희대의 대형 사기극에 농락당하며 대략 1990년대에 도시에서 멀지는 않지만 오지가 된 담배농장에서 노예같은 농노로 살아가는 일군의 가족 관계로 얽힌 마을 사람들은 경찰에 의해 해방되지만, 2010년대 현재 그들은 도시에서 집도절도 없는 가난의 최하층에서 허우적거리며 살아간다. (고레에타 히로카즈 감독의 <어느 가족>처럼.)
이 영화에서는 주인공 라짜로의 이름이 수 백번 외쳐질 것이다. 왜? 그것은 어쩌면 성서의 그 유명한 부활 사건 "나자로여. 일어나라."를 상기시키기 위함일까? 영화의 라짜로는 죽은 지 대략 30년이 지났지만 젊은 나이 그대로 부활한다. 늑대에 의해. 그럼 죽은 라짜로(=나자로) 부활시킨 늑대가 예수? 그런데 실제로는 영화 속 라짜로가 예수를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 흔한 예수상이 아니라 순결함, 순수함, 순진무구함 그 자체이기에 현실 속에서는 그저 멍청한 바보일 수 밖에 없었다는 니체의 <안티 크리스트>에 묘사된 예수상 말이다. 결국 라짜로(=예수)는 새총을 '무기'라고 말해 은행 강도로 몰려 집단구타로 죽음에 이른다. 이는 마치 '유대인의 왕'이라는 말 때문에 죽음에 이르는 예수를 생각나게 한다.
"알리체 로르와커."
이름이 참 어려운 이 이태리 감독을 기억하기 위해 사진을 첨부한다.
2014년 작품으로 칸느 그랑프리 수상작 <더 원더스>를 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