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이야기
불안, 그것은 먹구름처럼 끊임없이 우리를 쫓아다니는 삶의 그림자입니다. 불안은 우리를 꼼짝 못하게 움켜쥐고, 숨을 헐떡이게 하며, 애타게 안도감을 찾아 헤매도록 만듭니다.
어떤 사람들은 인생의 불확실성, 미지에 대한 두려움, 미래를 향한 걱정이 불안의 원인이라고 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불안은 인간 존재의 일부이며, 인간이 처한 실존적 상황이자, 인간의 지성에 따르는 불가피한 대가라고 설명합니다.⠀
불안을 다스리기 위한 방법 중 하나는 불완전성을 포용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우리는 인생에서 마주치는 수많은 문제들을 해결하는 완벽한 정답이나 해결책이 없다는 것을 진정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불안과 함께 사는 법을 가르쳐 줍니다. 우리가 완벽하지 않다는 사실과 그 과정에서 경험하는 좌절과 실수를 자연스러운 삶의 일부로 받아들이는 것 말입니다.
또한 불완전성을 받아들임으로써 우리 주변의 모든 것을 통제해야 한다는 압박감 대신에, 바로 지금 여기서 현재를 살고 가지고 있는 것에 만족하는 법을 터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충만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고단한 삶에도 아름다움이 있습니다. 휴식을 선사하는 좋은 책 한 권, 향긋한 커피 내음, 도시 너머로 쏟아져 내리는 붉은 석양빛……
불안의 한가운데서도 아름다움의 순간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이라도 좋습니다. 삶의 눈부심에 우리 존재를 내맡길 때 불안은 벗어날 수 없는 괴로움에서 삶의 신비를 마주하는 장소로 변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