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쯤 들어본 말. 흔히 잘 쓰이는 말. 《논어》의주옥같은 구절들 중 대표적인 공자의 말.
'길을 가는 셋 중하나는반드시 내 스승이다'라고,누구에게나 배울 점은있다는 계몽적의미로배워 살아왔다. 그런데 넷도 아니고 열도 아닌왜하필셋일까? 그저 상징적숫자겠거니별 신경 쓰지 않고 살았다. 3은 완벽과 균형의 대명사라서인류가 수를 세기 시작한 이래 대대로 좋아해 온 숫자니까. 삼위일체 삼권분립 삼시세끼... 그러니 얼추 셋이 모이면 그중 하나쯤은 쓸만하다,고몽매한제자들말귀 알아듣게끔공자 선생이적당히 이른수라생각했다. 일종의 확률적 표현으로 말이다.
지난 후에 알았다.
스승이 한 명이 아니라 두 명이란 것을. 하나는따를 점을 가진 스승, 다른 하나는 고칠 점을 보여주는 스승이란것을. 원문 바로 뒷 구절 읽기만 게을리하지 않았어도 진작에 알고있었을 해석이다.
세 사람이 길을 가면 반드시 나의 스승이 있나니, 그 옳은 바를 택해 따르고 그른 바를 고쳐갈 것이다.
이래서 써머리니다이제스트니요약본만주입해서는 전체 그림을보기 어려운 것이다. 《논어》 서두에 떡 하니 먼저 이른게 "학이시습지 學而時習之"아닌가. 배웠다(學)고 끝내지 말고 때맞춰 계속 익혀야(習) 진정 내 것이 되는 법이다.
삼인행(三人行)으로 돌아가서,
3인의동행자중 스승 둘이 있는데, 한쪽이 좋은 본(선자善者)이라면다른쪽은 나쁜 본(불선자不善者)일 수 있다는 얘기다. 배움이란양쪽 모두에서 다 얻을수 있는것이니 좋은 건 좇고 아닌 건 쫓으란 말씀. 옆사람을타산지석으로여기고반면교사로삼아라.
그런데, 그렇다면, 여기서 질문.
셋 중둘 빼고남는 하나는누굴까? 무슨 그런 뻔한 질문을.좋은 스승 안 좋은 스승을양편에두고 한가운데 중심잡고 선마지막 사람, 바로나야 나 아니겠나?석줄만에 끝난 자문자답. 그렇게 3인방정식의해는 깔끔히 풀리고,공자 선생이 셋을 등장시킨 저의는화자를 중심으로시소처럼 선과 불선의 균형을 맞추기 위함이었음을 깨달았다 생각했다.그랬다고 생각했는데...
세월이 좀 더 흐르고이런저런 경험을 좀 더 한 뒤,
그 이면에 숨은 더깊고 무서운 진리를 깨닫게 됐다.
이게 1인칭 시점이 아니라 2인칭 시점이구나. 나만 내가 아니라 상대도 스스로를 '나'라고 생각하겠구나. 내중심으로 볼 땐양 옆을 관찰/판단하는 중립 포지션이 나인 게 당연하지만, 입장 바꿔 생각하면 상대도역시본인을중심에두고 나를 옆사람 취급할 것이다. 말인즉, 나마저도 어떠한 선생 노릇을맡아야 한단 얘기가 된다.등장인물삼인방의한 축이 나인 건 분명한데, 그게어느 쪽 축인 지는절대적으로 상대적이란 얘기다. 타산지석, 반면교사의주어였다가목적어로자리 바뀌는깨우침. 이 촌극엔 3인의 주연이 등장함을 잊지 말자.그렇다면 문제는, 나란 존재가 제법따를 만한 배움의 좋은 예(善者)인지, 저러진 말아야겠다 반대의 가르침을 안기는 안 좋은 예(不善者)인지만 남는다.상황은 백팔십도 달라졌다.
뭐가 그렇게 다르다는 건지?
룰루랄라 학생입장일 땐 배우든 말든어쨌거나선택의 자유는나한테 있고,아직 미생이기에 살짝모자라도맘 편한 합리화가 가능하다. 하지만누군가에게어떤스승인지 상시평가받는 대상이된다고 생각하면, 청소 안 해놓은안방을들킨 것처럼 아찔하고 모골이 송연해져 가벼이 처신할수 없다는경각심에 정신이 번쩍 든다.
삼인행(三人行).
삼인인 것은 다 이유가 있다. 숫자 3은 반드시 3이어야 한다. 나란 존재는신처럼 고고히홀로 떨어져독존하는 전지적 관찰자가 아니다. 다른 모든 이들과 함께같은 행로를 밟는 참여자이며당사자이고주체자다. 갑(甲)이 을(乙)이 되고 을이 다시 갑 되는 뒤죽박죽 세태에뒷짐 지고관망하는신세 좋은 병(丙)의팔자라는 건 없다.갑을병은 을병갑이 되고 다시 병갑을이 된다. 삼인은 나까지 껴야 비로소삼합이 맞춰진다. 양옆을 보고 오른쪽이다왼쪽이다판단하는 나처럼,상대방도나를평가하고그의기준대로선을 가른다. 행인 1,2,3이 돌고 도는 3막 3장의인생극. 심지어 삼인의행인이 모두 다 나일지도 모르겠다. 배움직한나(나 1),배워선몹쓸나(나 2), 그리고 뭐라도 배워야 하는 나(나 3). 우리 모두는,모두 서로에게, 셋 중 하나의 역할을,동시에 수행한다.꼬리에 꼬리를 물고 원을 이뤄 돌아가는 세 마리 뱀처럼,겹치고 얽힌 상태로, 먼저도 나중도 없이매 순간 끊임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