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달지 않은 오이냉국

밀가루, 정제설탕, 조미료 없이 건강하고 맛있는 집밥


자연스럽고 청결한 맛의 오이냉국입니다.

전혀 달지 않은 레시피라, 질리는 맛 없이 Cool하고 맑은 계곡물 같은 청량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재료

국물용 멸치 35g, 다시마 25g, 국간장 15g, 소금 1g, 레몬즙 20g, 오이 1개,  양파 1/4개, 생강즙 1t, 대추 2개, 깨소금, 대파 뿌리 1 뿌리


만드는 방법 

 1. 스텐 팬을  따뜻하게  예열해 주세요. 국물용 멸치를 넣고 살짝 노릇한 색깔이 나도록 덖어주세요. 고소한 냄새가 나고 색이 나왔으면  넓은  접시에  펼쳐서  잡냄새가  날아갈 수  있게  식힙니다.

 2.  스텐 팬에  생수를  800g, 다시마 25g, 대파를 1뿌리를  넣고  끓기 시작하면,  5분 후에  불을 꺼 주세요. 육수는 미리  만들어  차갑게 식혀주세요. 

3. 식힌  육수는  건더기를  채반에 받쳐서  분리해 주세요. 분리한 육수에는 덖어놓은  멸치를 넣고,  뚜껑 덮고  반나절  방치해 주세요.

4. 양파 1/4개를 얇게 썰어서, 찬물에 여러 번 헹구어  키친타월에 수분을 살짝 제거합니다.

5. 건대추는 씨를 분리 후, 돌돌 말아서 편 썰어주세요.

6. 오이는 가늘게 채 썰어 준비합니다.

7. 넓은 볼에 채 썬 오이를 담고 국간장 15g, 소금 1g, 생강즙 1t을 넣어 뒤적여 주세요. 

8. 10분 후 레몬즙 20g, 얇게 썬 양파 1/4개, 편 썰어놓은 대추, 식혀놓은 차가운  육수 180g을  부어주고  휘휘  저어  간을  보시고  부족한  간은 기호에  맞게 조절하세요. 마지막에 고소한 깨소금을 넣어주고 완성이에요.

작가의 이전글 매일 5 가지 감사기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