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elly Jun 26. 2022

에듀 오케스트라 첫 연주회

  경기 북부 지역 교육가족이 모인 에듀 오케스트라 첫 공연이 있었다. 작년에 계획했던 일인데 코로나로 올해로 미뤄졌었다. 인원 변동도 있었고, 그간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무사히 연주회를 잘 마쳤다. 없는 악기들은 지휘자 선생님이 계신 학교의 관악부 아이들이 채웠다. 악기로 처음 무대에 서시는 분들도 많아 걱정되었지만 선생님들의 저력과 성실함으로 부족하긴 하지만 나름 멋진 무대였다.


지난주와 이번 주는 주 2회 연습을 했는데 끝나고서도 돌아가지 않고 파트별로 남아 연습했었다. 서로를 알아가는 귀한 시간이었다. 처음 시작부터 함께한 멤버가 많이 없어 얼떨결에 악장이 되었는데 책임감에 더 연습을 열심히 했던 것 같다. 들어가는 게 헷갈리는 부분들이 있어 따로 연습을 여러 번 했었다. 예전보다 음정이 정확하긴 하지만 도약이 많은 부분에서 흔들릴 때가 있어 걱정되었다. 관악기들이 빵빵하게 연주해 든든했다. 타악기도 정말 큰 역할을 하는 것 같다. 멤버 중에 팀파니를 연주하는 준비된 선생님도 계셨고, 비올라 하시는 선생님은 학창 시절 작곡을 했다고 한다. 다재다능한 여러 교육가족을 만나게 된 것만으로도 값진 시간이었다. 비올라 선생님과 콰르텟 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그분이 그 말씀을 하셔서 기대가 되었다.


  첫 연주였지만 떨지 않고 잘 마칠 수 있어 다행이었다. 연습하던 속도가 아닌 부분, 갑자기 빨라지는 부분들이 있어 당황하긴 했지만 큰 사고 없이 잘 마무리했다. 무거운 타악기를 학교까지 다시 옮기느라 고생한 중학생 연주자들에게 너무 고마웠다. 정말 큰 일꾼으로 자랄 거라 믿는다. 6월 25일 전쟁 72주년 기념일에 하게 된 연주여서 ‘태극기 휘날리며’라는 곡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앙코르 곡을 따로 준비하지 못해 그 곡을 한 번 더 연주했다. 연주하는 우리가 눈물이 핑 돌 정도로 감동받은 곡이다. 2학기에는 내가 좋아하는 ‘가을의 전설’도 하자고 해야겠다.


  이번 연주에는 연주자들의 가족과 제자들을 비롯한 지인들이 꽤 많이 왔다. 나는 여러 번째 공연이라 특별히 알리지 않고 남편만 불렀는데 나가는 길에 로비에 함께 계시던 선생님들과 장학사님도 계셔서 반가운 얼굴들과 인사를 나누었다. 우리는 연주 전에 벌써 다음에 할 곡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한 분이 모차르트 심포니 35번을 하고 싶다고 했고, 어떤 분은 레미제라블 같은 묵직한 곡을 연주하고 싶다고 했다. 2학기에도 공연 계획이 있는데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좋은 분들을 알게 된 것이 가장 기쁘다.



P.S. 하루 동안 밥을 다섯 번을 먹었다. 아침에 일어나서 먹고, 점심을 먹고 악기를 옮기려고 갔더니 그곳에서 또 김밥을 주셔서 먹었다. 리허설 끝나고 네 시가 조금 넘어 또 김밥을 주셔서 꾸역꾸역 두 알 남기고 다 먹었다. 연주가 끝나고 남편과 저녁을 먹으러 갔는데 배가 너무 불러 많이 먹을 수가 없었다. 다섯 끼를 먹다니... 늦게까지 책을 읽으며 배가 꺼지기를 기다렸다.

매거진의 이전글 경기 에듀오케스트라 창단연주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