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족함에서 벗어나세요
나보다 더 멋지고 잘생기고 이쁜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하며 우울하거나 괴롭게 살고 있진 않으신가요? 나보다 돈도 많고 집안도 좋은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하며 비참한 기분을 느끼고 있진 않은가요? 이제 부족하다고 느끼는 자신을 해방시켜 주세요. 그리고 완벽하게 살아가세요.
우리는 늘 부족한 것에 초점을 맞추고 살아갑니다. 그건 자연스럽고 당연한 것일지 모르죠. 진화학과 인류학에선 사람들이 부정적인 것을 더 오래 기억하도록 진화해 왔다고 합니다. 그래야 생존에 유리했기 때문이지요. 부스럭 거리는 소리에 호기심이 생겨서 부스럭 거리는 소리가 나는 곳으로 갔다가 사자나 호랑이의 먹이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언제나 주의를 기울이고 부정적인 경험을 오래도록 기억하고 떠올린다고 합니다. 우리 인간을 그렇게 수천 년이 넘는 시간을 살아왔습니다.
내가 남보다 부족함을 느끼면 부정적인 감정이 들게 됩니다. 또한 내가 가진 게 부족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면 의욕을 갖고 생산적인 활동을 하기란 어렵지요. 우리는 우리 자신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켜 스스로 더 행복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부족한 것에 초점을 두지 말고 자신의 장점에 초점을 맞춰보세요. 그리고 자신은 완벽한 사람이라는 생각으로 생활해 보세요.
일본의 제일가는 부자 '사이토 히토리'는 그의 책 운 좋은 놈이 성공한다, 1% 부자의 법칙에서 이렇게 얘기합니다. '인간은 모두 완벽한 존재입니다.'라고 말이죠. 사실 처음에 이 말이 쉽게 수긍이 되지 않았습니다. 내가 완벽한 사람이라면 내 삶의 모습이 이게 맞는 걸까? 내가 완벽하다고 생각하면 발전이 없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들이 들었습니다. 또한 제가 갖고 있지 않은 부족한 것이 먼저 떠올리며 '이런 내 삶이 완벽하다니 말도 안 되는 소리 같은데?'라는 거부감이 들었습니다.
책을 모두 읽고 다른 자기 개발서와 함께 생각을 정리해 보며 중요한 가르침을 알게 됐습니다. 우리 스스로 부족한 존재로 인식하게 되면 우리의 생각이 절대 긍정적으로 변할 수 없는 것을요. 우리가 한 모든 행동과 삶의 결과를 더 좋은 것과 비교하고 그 안에서 잘못된 것과 부족한 것만을 찾는다고 가정해 봅시다. 오리의 모든 행동, 삶의 결과 그리고 내 삶과 내 존재 자제가 한없이 부족하고 쓸모없어 보이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릴 적 우리 모습과 주변의 아이들을 한번 생각해 볼까요? 어린아이들은 그저 즐겁습니다. 그리고 작은 것에도 행복함을 느낍니다. 어른들이 주는 사탕하나에 행복하고 햄버거나 피자에 흥분하죠. 그리고 친구들과 시시한 놀이에도 웃음이 멈추질 않아요. 하지만 성장하면서 더 좋은 것, 더 훌륭한 것, 더 좋은 상태를 강요받고 알아가며 점차 자신의 가치를 잊게 됩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으로 살아가기 때문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결과를 만든 것이라고 생각해 보세요. 그 당시 자신이 공을 들이고 노력한 것들은 그 시점의 당신에겐 최선의 노력을 다 한 것들이에요. 의도적으로 대충 하려고 한 것들을 제외하고 정말 자신이 원하고 소중하게 행한 것들은 그 자체로 귀하고 소중합니다. 결과에 대해서 불만족하게 되더라도 생각을 바꿔보세요. 더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해 보세요. 한결 마음이 가벼워지고 의욕이 생길 거예요. 그리고 자신이 애쓴 결과를 소중하게 여기게 될 거예요. 무엇보다 자기 자신을 사랑하게 될 거예요.
사이토 히토리는 '자신을 사랑하고 남을 사랑하라.'라고 말합니다. 남보다 자신을 먼저 사랑해야 한다는 말인데요. 이 말에 많은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내가 나를 진정으로 사랑하고 있는지 되돌아보게 되었고 나를 진정으로 사랑하는 것을 먼저 해야 남을 사랑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나도 나 스스로 사랑할 줄 모르는데 남은 어떻게 사랑할 수 있을까요? 간단한 이치입니다.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하게 되면 남도 자연스럽게 사랑할 수 있습니다. 내가 나를 아끼는 만큼 남을 아끼게 되고 내가 즐겁지 않은 것은 남도 즐겁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기 때문에 남에게도 즐겁지 않은 것을 시키려 들지 않을 태지요.
우리는 우리 자신을 먼저 사랑하고 우리 자신을 완벽한 존재라고 여겨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남도 사랑 할 수 없고 남들도 다 부족한 존재로 보이기 때문에 삶이 불행해지기 때문입니다. 즐겁고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해 우리는 이 삶을 신에게 받았습니다. 신은 우리가 행복하길 바랍니다. 우리가 괴로우면 신도 괴롭습니다. 우리는 신의 일부이기 때문이지요. 내가 신의 일부이고 소중하고 귀한 사람인만큼 다른 사람도 그렇다는 걸 잊지 마세요. 나에게 친절하게 대하고 남에게도 친절하게 대하세요. 타인도 당신처럼 완벽한 존재이기 때문이죠.
행복하세요 여러분, 그리고 늘 즐겁게 지내세요. 저도 그렇게 살기 위해 순간을 살아가려고 합니다. 여러분의 순간순간이 완벽하게 행복하길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