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적 리더는 핵심적이고 공통적인 4가지 리더십 역량을 배우고 발휘하도록 준비합니다.
대부분 유행이 그랬던 것처럼 한때 '역량'competency에 대한 관심과 교육이 유행이었던 적이 있습니다. 지금은 덜하지만 기업 HR에서는 역량 진단, 역량 모델링, 역량 기반의 교육 등의 용어를 흔하게 사용하고 활용하였습니다. 당연히 리더십 교육도 어떤 역량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인지 분석하고 계획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간단히 상황적 리더십 모델워크숍에서 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역량을 소개합니다.
진단 Diagnose – 리더는 특정 과업을 수행하기 위한 팀원 개인의 수행준비도 Performance Readiness를 정확히 진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의사의 진단이 달라지면 처방이 달라지듯이 팀원의 수행준비도 수준에 따라 리더는 다른 리더십 스타일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수행준비도는 개인의 능력과 의지에 따른 4단계로 구별하고 이것은 상황에 따라 매우 역동적으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리더는 팀원 개인의 수행준비도뿐만 아니라 팀원이 수행하고자 하는 특정 과업과 최종 결과물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적응/조정 Adapt – 특정 과업에 대한 팀원 개인의 수행준비도의 진단 결과에 따라 리더는 성과 코칭을 위한 자신의 행동 스타일을 진단 결과에 맞게 적응 또는 조정해야 합니다. 리더가 고정된 스타일을 보여주는 대신 특정 과업을 수행하는 팀원 개인의 상황(그 과업을 수행하기 위한 능력과 의지)에 맞는 행동(스타일)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어떤 상황에도 작동하는 최고의 리더십 스타일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팀원이 특정 과업을 잘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스타일이 최고의 리더십 스타일입니다.
의사 소통 Communicate – 리더는 팀원이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방식으로 영향력 있는 소통을 해야 합니다. 특정 과업을 수행하기 위한 팀원 개인의 수행준비도를 고려하여 직접적으로 말해주기와 설명하고 확인하기 또는 아이디어를 촉진하고 격려하기 그리고 위임하기 등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때 팀원의 인게이지먼트 수준과 과업 수행의 성공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성장/발전 Advance – 리더는 세심하고 지속적인 성과관리를 통해 팀원이 발전하도록 합니다. 만약 팀원의 과업 수행에서 퇴보가 일어날 경우에는 지체없이 개입하여 신속하게 퇴보에서 발전으로 전환되도록 코칭 합니다.
자기 성찰을 위한 질문
1. 현재 나의 상황적 리더십의 4가지 역량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2. 나는 상황적 리더십의 4가지 역량을 실제 팀 성과코칭에 활용하고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