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혜 Dec 08. 2022

댁의 아이는 어떤가요

어머님, 드릴 말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어머님 , 담임입니다."

큰 아이가 2학년 여름방학을 지내고 나서 ,  얼마 지나지 않았을 무렵 선생님께 전화가 왔.

1학년 입학을 하고  문제가 없이 생활을 하고 있던 터라 , 교생활에 익숙해졌겠지 생각을  때였다.

그런데 , 2학년이 되고 나서는 담임 선생님께 항의 전화를 받는 횟수가 점차 잦아지고 있. 


 선생님은 가 난 듯 랑까랑한 목소리로 친구와 작은 다툼이 있었음을  말씀시고 뒤이어 이야기하신다.

  말씀드려도 되나 고민을 했는데,

 놀이 체육 담당 선생님께서 이가 과격하고 ,

감정 조절을 하지 못해서 기분이 나쁜 상황이 되면 소리를 지르고 화를 많이 낸다고 말하셨어요. 얼마 전에는 신적으로 문제있는 아이 아닌가요? 여쭤 보셨요."








돌발 상황에 부딪히면  예민해지고.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면 심하게 스트레스를 받으며 짜증을 많이 부리기는 했지만 , 정신적인 문제가 있다는 의심을 해보거나 지적을 받아본 적 없었다.


그런데 선생님들 간의 푸념 섞인 대화에 주관적인 견해까지 덧붙여 아이를 재단하고 

 여과 없이 전달 배려 없는 방식에 언짢고 불쾌한 감정을 느고 있다.


말문이 막혀서 죄송하며  더 신경을 써 양육하겠급히 전화통화를  마무리   ,

두근거리는 마음을 진정시켰다.

그리고는  선생님이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가  같은 반 친구 엄마들에게 선생님에 대하여 캐물으며  하소연했다. 


그때부터 아이를 닦달하고 질책하기 시작했고,

"친구들과 어떠한 이유에서건 절대 싸움을

 하지 말고  그 자리를 떠나라   " 

 목에 핏대를 세워가며 강압적으로   이야기했다.

( 아무래도 이무렵쯤  혈압이 슬슬 올라가기 시작했을 )


아이의 속상한 마음 들어주고 보듬어 품어 줄 생각 하 않고, 오로지 사람들이 손가락질할까 봐 전전긍긍했다.

그리고 선생님을 비난하 원망하면서  남은 학기 냈고,



그러면서 , 도움이 될 것 같은  책들을 닥치는 대로  읽기 시작했다. (남자아이 양육에 관한 책들이 이렇게 많구나 라는 사실도 이때 알게 되었)

책에 쓰인 여러 방법대로  키  부단히 노력보았지만, 아이를 키우는 건   읽는것처럼 쉽지 않았.



어느 날 부모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하다는 글을 읽  

나를  떠올리며 생각해 보았다.

 결국 아이를 혼내는  위한 것이며

사랑한다면서 정작 아이가 원하는 것은 고개를 돌려 애써  모른 척하고 있는 내가 보였다.


조금 늦더라도 어떤 사람으로 자라는 것이 좋을까 생각해보는 것이 , 날  다독 가며 힘들지만 나름 꿋꿋하게 하루하루를  살았다.


계절이 여러 번 바뀌며 ,

아이는 5학년이 되었고  고맙게도 저만의 방식과 속도로 나름  커나가고 있다.

"어머님 ,  친구들과 즐겁게 잘 지내고 있고, 이따금씩 마찰이 있더라도 잘 해결하고 있습니다.

과제물 제출 시에는 끝까지 마무리하고 마는 근성이 있, 게다가 공부에 욕심도 있어요.

 어떤 때에는 이렇게 귀엽고 예쁜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은 행복하시겠구나 생각을 했어요."

 선생님께 이렇게 감사한 이야기 들을 수 있었다.



다른 사람의 다소 껄끄러웠던 지적에 귀와 마음을 열었던  지난날을 떠올리며

지금 그 선생님 때문이 아니라 ,

덕분에 오늘의 아이가 조금이나마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었고 성장할 수 있었다며 오히려 그분께 감사하다는 생각을 하고는 한다.

그렇지만  다시 뵙고 싶지는 않다는 생각 또한 함께 ,




(사진 이미지 출처 네이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