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제은 Mar 26. 2024

<젊은 수도자에게, 스와미 묵타난다>

잠언시

고뇌하는 너의 가슴속에만

진리가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

모든 마당과

모든 숲

모든 집 속에서

그리고 모든 사람들 속에서

진리를 볼 수 있어야 한다.

목적지에서

모든 여행길에서

모든 순례길에서

진리를 볼 수 있어야 한다.

 

모든 길에서

모든 철학에서

모든 단체에서

진리를 볼 수 있어야 한다.

 

모든 행동에서

모든 동기에서

모든 생각과 감정에서

 

그리고 모든 말들 속에서

진리를 볼 수 있어야 한다.

 

마음속의 광명뿐 아니라

세상의 빛줄기 속에서도

진리를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

 

온갖 색깔과 어둠조차

궁극적으로 아무런 차이가 없다.

진정으로 진리를 본다면

진정으로 사랑하기 원한다면

그리고 행복하기를 원한다면

광활한 우주의 어느 구석에서도

진리를 만날 수 있어야 한다.

 


스와미 묵타난다(20세기 인도의 성자)

 <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 류시화 엮음>




사진 - Nick Kim



인생은 참으로 알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조금 알았다 싶어 반가움에 손을 흔드려

주머니에서 손을 꺼내는 찰나

꽃 같은 젊은 시절 좋았던 순간들처럼

어느새 기억의 서랍장 안으로 금세 숨어버리지요.


무엇이 그리 부끄러운 것이기에

손끝도 스치기 전에 그 먼 곳으로 숨어

또다시 다음 만남을 기약하며

새근새근 잠이 들어버렸는지 도통 알 수 없지만

그럼에도 나는 미소 지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숨바꼭질을 하기까지

함께 많은 날들을 걷다 넘어지기도 했으며

어둠 속에서 길을 잃고 헤매는 밤에는

그 자리에 멈추어 서서 말없는 하늘을 올려다보며

하염없이 별들을 세어보기도 했지요.


그렇게 별들을 세고 또 세다 보면

고달픈 내 인생 속에도 영롱히 빛났던 순간들이

내 작고 가난한 마음을, 여위고 나약해진 마음을

따뜻하고 눈부신 금빛 별가루들로 한가득 채워

황홀한 꿈의 세계처럼 아름답게 꾸며주었지요.


아, 이제야 나는 조금은 알 것 같습니다.

그동안 내가 그토록 찾아 헤매었던 인생의 물음은

진정으로 사랑하는 법이었다는 것을요.

누군가 혹은 무언가를 온 마음을 다해 사랑할 때

우리들의 세계 위로 금빛 별가루들이 내려앉습니다.


내가 숨 쉬는 바로 이 순간,

내가 서 있는 바로 이 공간,

나와 나와 함께 있는 당신 안에서

황홀하고 아름다운 꿈의 세계가 펼쳐집니다.

모든 것을 초월하고 동시에 품어주는 경이로운 세계.


인생은 참으로 알 수 없기에

나는 오늘도 호기심 가득한 어린아이가 되어

세상 곳곳에 숨겨진 사랑하는 방법을 찾게 되면

망설이지 않고 나의 가슴속 숨 쉬는 작은 별을 떼다가

당신이 걸어가는 밤하늘에 고이 달아주고 싶습니다.



사진 - Nick Kim






작가의 이전글 축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