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무나무가 시들고 로켓 루꼴라를 심었다.

by 만두다섯개

한때 가장 좋아했던 영화 "셔터 아일랜드"를 보고 한동안 든 생각이 요즘 다시 든다. 스스로 만족하며 타인을 괴롭게 할 것인가, 스스로의 결점을 받아들이고 타인을 위해 스스로를 희생시킬 것인가. 가장 좋아했던 영화 "셔터 아일랜드"를 보고 한동안 든 생각이 요즘 다시 든다. 스스로 만족하며 타인을 괴롭게 할 것인가, 스스로의 결점을 받아들이고 타인을 위해 스스로를 희생시킬 것인가. 항우울제, 항불안제를 먹은 지 이주일이 지났다. 병원에서 ADHD 검사 결과를 들었다. 우울과 불안 때문에 ADHD 증상이 나타나는지, ADHD 증상으로 인해 우울과 불안이 나타나는지 정확하게 알 수 없다고 했다. 그래서 현재 먹는 항우울제, 항불안제를 기본으로 경과를 지켜볼지, ADHD 약을 추가로 먹어볼지 권유받았다. 나는 짧은 고민을 한 후에 ADHD 약을 먹기로 했다. ADHD 약을 먹은 후 몇몇 느낀 점들이 있다.

하나, 우리 생활에서 도파민을 발생시키는 요소들은 매우 쉽게 접할 수 있었다. 출근 시간 버스 안에서 음악을 듣거나 SNS를 하는 행동 없이도 약 15분간 가만히 있는 것이 가능해진다.

둘, 입맛과 놀람의 빈도가 변했다. 코로나에 걸려 맛이 느껴지지 않는 정도가 1-10 점에서 9점이라면, 이번에는 2,3점 정도로 느껴지지 않는다고 생각이 들었다. 평소와 비슷한 파스타가 맛이 잘 느껴지지 않아 간을 더 해야 하는지 고민을 몇 번 하다 이내 내가 평소에 꽤 자극적으로 음식을 먹는다고 깨달았다. 길거리에서 들리는 특정한 소리는 나를 깜짝깜짝 놀라게 만들었다. 하지만 이제 그런 일이 사그라들었다. 인도 반대편에서 자전거가 빠른 속도로 다가와도 '운전 미숙하면 내가 치이겠지 뭐'라는 생각이 들 뿐 신경 스위치를 끄게 되었다.

완벽한 사람으로 바뀌는 마법의 약은 아니라고 생각했지만 불안과 우울로 점철된 예민함의 소음을 줄여주는 놀라운 효과가 있었다. 체감되는 효과에 대해 내가 십여 년간 저항해 온 기질과 호르몬에 대해 신경계 약이 큰 영향을 주는구나 싶었다. 생각이 너무 많이 들 때는 지쳐 잠들기 전까지 산책을 하고, 공부를 하거나 책을 읽고, 집안일을 하는 것보다 작은 알약 하나가 내 일상에 중력을 더 느끼게 해 주다니.

이제 깊게 생각하지 않는다, 반대로 원하던 원하지 않았던 하는 생각들이 이제 내 의지대로 가능해진다. 심호읍을 하면 이제 바로 편안해진다. 글을 읽을 때도 집중으로 인해 다른 생각이나 내용이 저 먼 곳으로 가버린 것 같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부작용뿐 아니라 앞으로의 투약 계획 또는 단약을 대비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가끔은 급진적인 생각 때문에 힘든 순간이 많았다. 전쟁, 건강, 가족, 커리어, 인간관계, 돈, 미래, 사랑, 등 살아가며 파생되는 오만가지 근심 걱정이 잠깐 사라졌다. 내가 직면한 문제가 완전히 해결될 수 없다면, 잠깐 이 무거운 짐을 내려놓고 한숨을 돌릴 정도의 여유를 가지게 해 주었다. 이 여유가 적응되고 나면, 다시 무거운 짐을 짊어지러 가야 할 것이다. 그때 내가 더 성장할 수 있을 만큼 성장했으면 좋겠다. 나에게도 내가 좋은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고, 사회와 주변에게도 좋은 사람이라면 더 좋겠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작은 유리병에 담긴 알약은 사람 모양처럼 쌓여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