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alm May 14. 2024

쉰여섯 번째 : PTSD로 미쳐가다가 제자리로 가는 중

신문기사 하나로 조금씩 돌아갈 원동력이 생겼다

제가 저에게 PTSD가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된 건 대학교 1학년 때였습니다.


학교에서 정해진 토익점수를 받아오지 못하면 졸업을 안 시켜준다고 해서 미리 만들어서 제출해 버리자고 마음먹고 시험을 신청했는데요.


그때가 정확히 기억나는 건 학교 축제를 하기 전에 어린이날도 되기 전이었습니다. 시험을 보는데 학교 선생이 감독을 하잖아요. 그래서 갑자기 환청까지는 아닌데 계속 욕하고 저주하는 그 비슷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었고, 감독하는 선생은 몇 분 남았다고 했을 뿐인데 갑자기

이 멍청한 새끼야, 지금도 답체크 안 했냐?


이런 말로 들리더군요. 당시에 점수를 880을 받았는데, 시험을 제대로 보는 것 자체가 무리일 정도로 PTSD에 의해서 방해를 받은 느낌이었습니다.


당시에 제가 정상이 아니라고 생각해서 처음에 정신과를 찾아간 게 아니라 학교에 계신 심리학과 교수님께 찾아갔어요.


그래서 상태가 심각하다는 걸 알게 되었고, 앞에서 말한 그 선생의 말에서 나온 '이 멍청한 새끼'는 저고, 다섯 번째 글에 나온 '그 새끼'와 그 새끼랑 같이 저를 괴롭혔던 '개새끼들'이 원인제공을 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https://brunch.co.kr/@f501449f453043f/10


그리고 병원에서 당시의 진단장비로도 이상한 부분을 발견하게 되어서 일단 지켜보자고 했던 게 8년 정도 지나서 엄청난 일이 벌어지기도 하더군요.


하여튼 몇 년 정신을 못 차리다가 큰일이 몇 번 지나가고, 제가 단순한 명제인

잘못했으면 벌 받아야지.


라는 것을 성립시키기 위해 뛰어다닌 시간은 근 20년인데 반은 달성이 되었고, 반은 진행 중이에요.


이유 없는 괴롭힘이라는 것 때문에 그리고 중간에 경찰과 관리주체인 공공기관에서 시간을 끄는 데 성공했고, 그래서 상대방이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 같다고 전문가에게 들었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건 작년까지만 해도 공부는 공부, 일은 일, 과거는 과거로 분리가 되던 제가 퇴행을 하기 시작해서 점점 돌아버리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힘들어하는 그 상황에 그것도 새벽에 신문기사를 보게 되었어요. 거기에 '생각의 순서를 미루는 것'에 대한 개념이 나오더군요. 시험을 잘 보지는 못했지만, 시험 전날 잠깐 본 그 신문기사 덕분에 정신은 차리고 시험을 볼 수 있었어요.


그리고 그 신문기사에서 소개한 책도 자발적으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살면서 자연과학이나 기타 지식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책 이외의 책을 자발적으로 구매한 것은 난생처음이었습니다.


나중에 읽고 괜찮으면 느낌을 적어볼 생각입니다. 충동구매라면 충동구매일 수 있는데 이러는 저도 제 자신이 신기해서 글로 적어보았습니다.


그리고 PTSD를 앓고 계시는 많은 분들이 저처럼 시달리고 사시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쉰다섯 번째 : 시험을 망한 다음 힘든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