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alm Oct 04. 2024

[20241004] "내가 결혼을 망설이게 만들었네."

From My Mother

출처 : PNG Tree

이제 나도 결혼 적령기가 지나간다.


항상 어머니랑 이야기할 기회가 생기면 주제는 이렇다.

결혼/연애/자산운용/집/병원/여행


엄마께서도 처음에는 연애야 알아서 하는 거라고 하셨지만, 연애를 안 한 기간이 길어지면서, 특히 올해 들어서 이런 말씀을 많이 하신다.

어디 가서 또래 이성이랑 놀아라.


뭘 하면서 놀아야 할지 그리고 술도 안 마시는 나에게 도대체 저런 말은 왜 하시는 건지 그냥 아무 말도 안 해버렸었다.


https://brunch.co.kr/@f501449f453043f/262

전에도 글을 적은 게 있지만, 오늘은 좀 구체적인 대화를 했다고나 할까?


결혼할 사람이 생기면 예식은 어디에서 하고, 반지가 어떻고...... 이런 걸 물어보시길래 솔직한 내 생각을 말했다.


바로 어머니께서 나에게 날아온 대답은 이랬다.

혼인신고도 하기 전에
결혼 안 하겠다고 하겠네.
요즘이 무슨 80년대니?
그리고 뭘 그렇게 모으려고 하냐?
모아놓고 뭐 하게?


항상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대한 대비책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서 그렇게 하겠다고 했던 건데, 충분히 상대방은 섭섭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은 들었다.


반지 대신에 다른 걸로......

결혼식은 예를 들어 미래를 위해서 어디로......


전부 당장을 만족시킬 수 없는 것들로 가득 차 있었다.


그냥 못하면 못하는 거고, 혹시나 나랑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결혼을 할 테고......


그러지 않을까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20241004] 오늘은 제발 그냥 지나가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