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로 끝나는 인스타그램 브랜딩 콘텐츠.
인스타그램을 기준으로 9개의 콘텐츠를 올린다고 가정했을 때, 9개를 구성하는 브랜딩 콘텐츠들을 유형별로 정리한 것이다.
1. 정보성형
소비자들이 궁금해하는 내용들로 정보 전달이 목적인 콘텐츠다. 예시로 아래와 같이 볼 수 있다.
예)
ㄴ돈 안들이고 무료로 쓰기 좋은 사이트 7
ㄴ넣기만 해도 돈주는 저축통장 5
ㄴ직장인들에게 요즘 핫한 운동 5
정보 전달 콘텐츠는 단순히 자료 정리에서 끝나면 안된다. 생각보다 디테일하게 하나의 예시를 들어서 꼬집어줘야 한다. 그 예시가 진짜 꿀팁, 핵심, 꿀정보 같은 것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세번째 콘텐츠 '직장인에게 요즘 핫한 운동 5'라고 했을 때, 필라테스를 소개한다고 하면 삼성역 어디 부근에 있는 필라테스가 가장 직장인들에게 인기가 있는 지, 클라이밍을 소개한다면 어디 지역에 있는 클라이밍이 얼마에 한다던가 정말 꿀정보 같은 내용이 구체적으로 들어가야지 저장하고 싶어진다.
.
정보성 콘텐츠는 잘 쓰면 저장이나 공유를 불러 일으키기 좋은 콘텐츠이지만, 잘 못쓰면 그냥 대학생이 포폴 쌓기 위한 정도밖에 되지 않으니 정말 정보를 잘 디깅 해야 한다.
.
2. 제품 혹은 서비스 리뷰 형
우리 브랜드를 이용한 사람들의 리뷰를 다루는 콘텐츠다. 구매 전환 역할이 크고 소비자들의 썰을 또 다른 소비자에게 들려주면서 공감대 형성 역할도 한다. 소비자들의 리뷰를 활용해도 최소 5가지 이상의 다양한 콘텐츠가 나오는데 이는 나중에 다뤄보기로 한다.
예)
ㄴ"재구매 하려다가 리뷰 남깁니다." 왜 이게 이렇게 평점이 높은 지 알겠네요.-자사몰 리뷰
ㄴ"여친이 좋아해서 나도 잘 쓰는 중" #향수 #커플템 #코튼향-인스타 리뷰
ㄴ"피부 진정에 특화되어 있네요" -네이버 블로그 리뷰
ㄴ"멸점 5개 주긴 처음입니다." 사용감이 남다르네요.-N쇼핑 리뷰
ㄴ"댓글보고 구매했는데 오늘 도착함! 향 리얼 좋음" -콘텐츠 댓글 리뷰
.
리뷰 콘텐츠의 핵심은 실제 리뷰를 캡쳐해서 다는 것에 있다. 리뷰를 캡쳐해서 콘텐츠에 내용을 그대로 쓰는 게 아니라, 어느정도 정리해서 가장 매력적인 문구만 후킹성으로 변형해서 콘텐츠로 보여주는 것이다.
.
별점 같은 것도 감이 보여주면 훨씬 더 시선을 사로 잡는다. 생각보다 노란 별 5개가 사람의 시선을 끄는 데 큰 역할을 한다.
.
3. 제품 및 서비스 소개형(+비교형)
제품 하나 하나, 서비스 하나 하나를 정식으로 소개하는 것이다.
예)
ㄴ'산들바람같은 향이 복잡한 마음을 프레시하게 만들어줘요'
새로 나온 향수를 소개한다고 했을 때, 제품을 소개하는 정석적인 소개 문안이다. 배경사진은 컨셉 사진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다만 요즘 트렌드는 제품 혼자 정석적으로 나오는 것보다, 사람의팔, 다리, 목선 등 인체의 매력적인 부분을 함께 보여주는 것이 더 트렌디하다. 문구는 얇고 감성적인 폰트로 감성있게 그려내는 것이 좋다. 광고성 문안처럼 너무 두껍고 임팩트 강한 것을 활용하면, 브랜딩 콘텐츠로서의 매력이 떨어진다.
.
또 다른 예로는 한 브랜드 내에 2개의 제품을 비교하거나 사람에 대해 비교하는 콘텐츠도 있다. '비교'라는 레이아웃은 사람들에게 엄청난 매력이 있는 것 같다. 비교 콘텐츠는 항상 잘되었다.
예)
ㄴ부드러운 코튼향 향수vs매혹적이고 달달한 로즈향 향수
ㄴ피부에 따른 남,녀의 반응차이
.
4. 직원 인터뷰 형
직원 마케팅을 활용한 콘텐츠이다. 내용은 회사 소개, 직원 자체 소개, 브랜드 소개, 신제품 소개, 회사 스토리 소개 등등이 있다.
예)
ㄴㅇㅇㅇㅇ브랜드 조향사 ㅁㅁㅁ씨 인터뷰
"향은 사람의 모든 감각을 깨워주는 데 큰 역할을 해요. 시각적인 것보다 더 강력하고 청각적인 것보다 더 매력있죠. 특히, 사람들은 새로운 향보다 본인의 어릴적 맡아본적있는 향에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걸 알았습니다. 그 기억속에는 코튼향이 공통적으로 들어가 있는 걸, 설문 조사 300명을 통해 알아냈고, 그걸 더 매력적이게 더 깊이있게 향으로 담아내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때 배경으로 조향사 인물의 사진을 넣는 것이 좋지만, 정적인 자세로 찍힌 사진보다는 아래 나온 3가지를 유념해서 활용하는 것이 좋다.(약간 살짝 요즘 트렌드가 들어가 있다.)
-인물을 확 초점을 날려서 다른 피사체에 초점을 맞춰서 찍은 사진
-일상적인 인테리어 화보처럼 찍었으나 그 안에 제품이 있는 사진
-무언가 액션을 하고 있는 사람의 모습을 캡쳐한 것 같은 화보 사진
요즘엔 화장품 브랜드도, 패션도 일상을 더 일상답게 보여주는 사진을 많이 찍는다. 일상처럼 보이는 것에 편안함과 세련됨을 느끼는 것 같다. 또한 어떤 것을 하고 있는 듯한 사진은 더 높은 클릭률을 부른다.(제품을 막 짜고 있다던가, 막 바르고 있다던가)
사진도 트렌드가 있으니, 사진 공부도 요즘 필수 인 것 같다.
.
5. 공감대 형성 형
플랫폼 브랜드 계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공감대 형성이다. 플랫폼 브랜드 콘텐츠는 제품을 파는 브랜드와 달리 무형의 것이기 때문에 어떤 걸 보여주기 힘들다. 그래서 타겟층과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콘텐츠를 많이 발행한다. 하지만 요즘 제품을 파는 브랜드도 공감대를 형성하는 콘텐츠를 발행한다.
예)
ㄴ직장인 요즘 회사 생활
대리님 편.
"어느정도 경력은 찼지만, 팀장님이 기대하는 바가 크고, 또 밑에 친구들은 뭔가 열정보다는 그냥 돈 벌기 수단으로 밖에 회사를 안다는 것 같고 단합이 점점 안되는 것 같아요. 실적도 보여줘야 하는데 또, 팀웍도 생각해야 해서 너무 머리 아파요."
-이사님의 톡톡-
"저도 똑같은 고민을 하고 있어요. 팀웍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지는 않고, 또 위에서 기대하는 건 많거든요. 일단 저같은 경우에는 제 한계를 먼저 인정하고 우선순위를 정해요. 저는 팀웍과 실적, 둘 다 동시에 챙기기 힘들 것 같아요. 그래서 제 우선순위는 실적보다는 팀웍이에요. 팀웍이 한 번 제대로 잡히면 추후에 제가 더 큰 노력을 쏟지 않아도 팀원은 무너지지 않거든요. 어차피 일에 몰두하면 실적은 조금씩 오르기 마련이니까 저는 팀웍을 먼저 신경쓸 거 같아요. 물론 이러한 애로사항이 있다는 것을 윗사람들에게 보고도 하구요. 그럼 생각보다 저를 이해해주고 제가 하고자 하는 방향대로 움직일 수 있도록 시간을 두고 지켜봐준답니다."
.
공감대 형성을 소비자와 브랜드 직원이 대화 하는 듯한 느낌으로 작성한 콘텐츠다. 이것 말고도 편지처럼 디자인한 형식도 있고, 라디오 사연글처럼 만드는 디자인 형식도 있다.
.
6. 트렌드 반영 형
요즘 사람들에 대한 내용, 밈, 트렌드에 대해 언급하면서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모으는 콘텐츠이다.
예)
ㄴ요즘 젊은 사람들이 쓰는 어플 BEST5
ㄴ물가가 치솟는 요즘, 치킨이 2013년엔 9천원이었는데 지금은 21000원??
ㄴ요즘 주식보다는 ㅇㅇ재테크 5
ㄴ니치향수, 2030이 선택한 BEST는?
ㄴ요즘 젊은 사람들은 왜 '낭비, 환경오염'에 민감한걸까?
.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할 때도 중요한 것이 트렌드에 대한 에시가 구체적일 수록 좋다.
예)
ㄴ슈테크 하나로 한달에 200만원 벌게 된 스타트업 개발자.
ㄴ슈테크를 진행하는 앱이나 사이트 모음
.
트렌드에 대해 공부하는 방법은 정해진 것은 없다. 뉴스레터, 인스타피드, 유튜브 등을 통해서 꾸준히 노티 받는 것이 제일 인 것 같다.
.
7. 대세감 부여 형/고위층의 전문가 멘트 형.
에디터, 향잘알 고수, 전문가 등등 어떤 한 분야에서 영향력 있는 인물들의 말을 인용한 콘텐츠이다. 인물들의 인터뷰 영상을 캡쳐한 것 같은 이미지도 좋고, 감성적인 사진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예)
ㄴㅇㅇ에디터 5명이 꼽은 남자 에센스
"남자들은 딱 5개만 봐요. 끈적임, 피지, 향, 초간단한 것, 가성비
이 5개를 중점으로 두고 국내 에센스들을 평가했습니다."
에디터 선정 에센스 1위 ㅇㅇㅇㅇ브랜드 에센스
ㄴ에디터들이 ㅇㅇㅇㅇ브랜드를 더LOVE하는 이유
.
8. 어떤 사람의 썰, 소비자들의 썰 형
이건 직원들이 직접적으로 들은 썰도 좋고 소비자에게 설문조사를 해서 썰을 얻어내는 것이 좋다.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하는 것도 좋다. 신뢰성도 생기지만 사람들의 흥미를 이끌어내면서 공감대가 형성되는 보통사람의 썰은 엄청난 매력이 있다. 보통은 웹툰 일러스트 형식으로 진행하는게 가장 좋고, 혹은 당근처럼 실제 리뷰들을 캡쳐하거나 트위터+SNS에 올라온 썰을 캡쳐해서 보여주는 것도 좋다.(SNS+트위터는 캡쳐해서 사용하기 전, 게시물 제작자 허락을 구하고 사용하면 된다.)
예)
ㄴ향이 너무 좋아서 계속 향 맡다가 남사친이랑 묘해진 썰
ㄴ당근마켓에 제품 사려다가 고양이 겟한 썰
ㄴ피부 하나 달라졌다고 전셋집 얻게 된 썰
.
1인칭으로 쓰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된다.
예)
ㄴ오늘만 향수 물어보는 사람 8명째.
향수 하나 바꿨다가 주변 반응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알려준다_10컷 리뷰
.
썰 콘텐츠를 할때는 그 썰을 푸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가 중요하다. 정말 디테일하게 묘사해야한다.
예)
ㄴ해외 패션 디자이너가 남친 향수 사려다가 본인이 공구하게 된 썰
.
9. 커뮤니티, 기사 발췌 형
커뮤니티에 올라온 브랜드 관련 글, 홍보 기사에 발행한 브랜드 기사 등을 캡쳐해서 콘텐츠로 제 2가공한 것이다. 대중적으로 유명한 플랫폼에 올라간 브랜드 관련 글은 그만큼 공신력이 있다. 플랫폼에 허락을 구하고 제 2 콘텐츠로 활용하면 구매전환까지 기대할 수 있는 콘텐츠가 된다.
예)
ㄴㅇㅇㅇㅇ브랜드, 발렌타인데이 기념 세트 7차 완판으로 품절진행 중...
ㄴ나만 요즘 남사친한테 두근거리냐? 향수 뿌리고 온거면 나한테 관심 있는 거 아니야?
.
이밖에도 콘텐츠 할 유형은 매우 많다. 그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형태를 소개했다. 9개의 콘텐츠를 만들 때, 이런 형식과 주제를 돌아가면서 조금씩 내용을 바꿔 제작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