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의 증세에 맞는 처방 찾는 방법을 살펴보자.
이번에는 몸이 약한 사람들의 하복통에 좋은 당귀사역탕(當歸四逆湯)을 예로 들어 본다.
당귀사역탕은 한산寒疝(음낭이 차고 아픈 증세/복통이 있는 병증)에 쓰는 처방으로 제하냉통(臍下冷痛: 배꼽 아래가 차면서 아픈 증세)에 사용한다. 허냉한 상태에서 발생한 질환들에 응용된다. 즉 아랫배가 찬 사람의 복통, 하복통, 불임증, 수족 냉, 변비, 질염, 전립선 비대증, 신장결석 등의 치료에 사용될 수 있다.
아래는 환자가 호소하는 증세를 각 항목별로 분류하고 처방을 찾아가는 과정을 나타낸 것이다.
(* 예를 든 사례는 한방 임상학술대회에서 발표된 자료를 사용하였다.)
1단계: 환자가 호소하는 증세들을 주요 증상/부수 증상/참고 증상으로 분류한다.
분류의 목적은 처방을 쉽기 수월하도록 증상이 갖는 주요도나 증상 간의 관련성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다. 주요 증상은 치료의 타깃이 되는 증상이고 부수 증상은 주요 증상과 연관이 되지만 그 주요도가 낮은 증상이다. 참고 증상은 주요 증상이나 부수 증상 정도의 관련성은 낮더라도 환자의 상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증상들을 모은 것이다.
2단계: 각 증상들에 담긴 공통의 병리 상태를 찾아본다.
아랫배가 항상 아프다는 주요 증상이나 과로 시 밑이 빠지는 듯한 음탈감, 생리 시 아랫배, 허리 통증, 불규칙한 생리는 연관성이 보인다. 이 사례의 환자가 호소하는 각 증세들은 결국 하복부의 기능장애(병리 상태)로 수렴될 수 있다.
3단계: 병리 상태에 대한 치료방법을 구상한다.
이 환자의 하복부 기능장애는 하복부 허냉에서 비롯되었다. 따라서 치법治法은 하복부를 따뜻하도록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는 하복부 온리溫裏이다.
4단계: 처방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환자의 신체조건을 참고한다.
이 환자는 허냉한 상태이다. 특히 하복부가 차가운 현재 신체상태를 보았을 때 온열제와 진통효과를 가지고 있는 약물 구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심장의 수축력을 높여주는 강심작용이나 혈액순환력을 높여주는 줌으로써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는 온열제가 필요하다. 그 예로 생강을 말린 건강을 비롯해서 회향이나 육계가 있으며 온열성이 더 높은 부자도 있다. 진통효과가 좋은 한약으로 현호색이 있는데 여성의 생리통, 하복통에 많이 사용된다.
5단계: 후보 처방군을 찾는다.
1) 허냉을 겸한 하복통의 처방에는 당귀사역탕, 이중탕, 후박온중탕, 부자이중탕, 건리탕이 있다.
2) 이 사례의 환자가 호소하는 음탈(陰脫: 자궁이 아래로 밀려 내려감) 처방에는 보중익기탕,
당귀황기탕, 삼기탕,거원전 등이 있다.
6단계: 처방 선정의 기준을 검토한다.
<--3단계와 4단계를 고려했을 때 하복을 따뜻하게 해 주면서 변비와 통증을
없애줄 수 있는 처방을 선정한다.
'당귀사역탕'이 가장 적합한 처방으로 선정된다.
7단계: 처방을 검토한다.
처방 구성의 약재들이 증세와 부합하는지 대응시켜본다.
1) 부자/육계/현호색/회향/당귀는 지통 효과와 환자의 하복을 따뜻하게 해주는 약성을 지니고 있다.
2) 천련자는 찬 성질이나 진통효과를 갖고 있다.
3) 당귀/작약은 통변 효과가 있다.
이와 같이 살펴보았을 때, 치험례에서 보이는 허냉한 신체조건으로 음탈감과 변비가 있는 하복통의 여성 환자에게 적절한 처방은 '당귀사역탕'으로 선정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래는 환자의 증상을 바탕으로 처방을 찾아가는 프로세스를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 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