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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아그배나무 May 12. 2021

소리가 삶을 변화시킨다

소리에 따라 몸이 움직이다
 
골똘히 생각을   턱을 괴면서 자기도 모르게 '~'하게 된다 소리에 따라 생각이  곳으로 집중되는 효과가 있다추울 때는 입으로 '~' 하게 된다몸이 훈훈해지는 느낌이 들게 된다그렇다면 소리에 따른 몸의 반응은 어떨까?
 '
~' 해보자아랫배가 불룩해진다 소리를 내면 기운이 배 쪽으로 내려간다.
 
이번에는 '~' 해보자 주변이 울리면서 점차 얼굴 전체로 번져간다기운이 얼굴 쪽으로 상승하게 된다이처럼 소리를 어떻게 내느냐에 따라 몸속 기운이 이동하는 방향이 달라지는 것이다.
 '다~다~다~'를
 소리 내보자. 목과 함께 가슴 부위가 울린다. '사~'를 소리 내면 목이 울리면서 아랫배가 불룩 나온다이번에는 '~' '~' 해보자소리가 짧게 끊어지면서 아랫배 근육으로 급격히 힘이 몰리고 정신이 번쩍 든다 해병대 구호는 유명하게도 '!'이다. ''하고 크게 발음해보자단말마적인  소리가 아랫배에 힘이 들어가면서 전신 근육에 힘이 들어가게 한다 뿐만 아니라  소리를 자기가 듣는 순간 귀가 번쩍 뜨이고 뇌가 각성이 된다듣는 상대방은 움찔하게 된다.
 
 
집중을 하거나 순간적으로 힘을 모을 소리도 함께 내지르면 힘이 증폭된다.
 
무거운 짐을   아랫배에 힘이 들어가면서 무의식적으로 '으~쌰'하게 된다전신의 힘을 순간적으로 짜낼  일어나는 현상이다짐을 들어 올릴 때는 잡아당기는 근육(屈筋굴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몸이 오므라드는 쪽으로 근육이 움직인다 자세히 보면 '으~쌰~'에서도 소리에 따른 근육의 쓰임이 구분이 된다예를 들어 무거운 돌멩이를 들어 올린다고 보자.
 
허리를 구부리고 양팔로 돌멩이를 움켜쥔 상태에서 '으~쌰~' 중에서 먼저 '~' 하게 된다입에서 소리가 나오면서 아랫배에 힘이 가득 들어간다허리를 구부리고 움켜쥘  전신 근육이 힘을 내게   핵심 근육(core muscle) 바로 복부 근육이다.  따라서 '~'하면서 소리를 내는 순간 복부 근육에 힘이 가득 들어가며이에 따라 전신 근육이 힘이 필요한 부위인 팔로 모아지는 것이다 이때 돌멩이를 들어 올리는 가장 결정적인 순간에 나오는 소리가 바로 '~'이다 소리는 힘을 최대로 증폭시키는 효과가 있다 아주 짧은 순간이다.


 
전체적으로 보면 '으~쌰~'이지만 '~~~' '쌰!' 정도로 ''  크고 길며 '싸'는 작고 짧은 차이가 있다.
 '
~' 소리 낸다기보다는 공기의 파열음에 가깝다아랫배 쪽으로 힘을 모으면서 전신 근육이 오무라   목 주변 근육이 강하게 수축되면서 입구멍을 통해 나오는 소리이다그때 목울대를 만져보자목소리를 내기 위한 성대가 울리지 않기 때문에 목울대가 떨리지 않고 근육만 잔뜩 서있고 핏줄이 굵게 튀어나오면서 목 주위 근육(목빗근목 갈비근)이 도드라져 보인다단순히 '~' 발음하면  근육들은 거의 나타나지 않고 성대만 떨리는 것을 보면 확실히 비교된다.
 '
~' 복부 쪽과 연결돼서 나오는 소리라면 '쌰~'는 입속에서 나오는 소리이다 이것도 성대를 울리는 발성이 아니라 몸속 공기가 밖으로 나갈  혀가 입천장 쪽에서 아래쪽으로 떨어지면서 나오는 공기의 파열음이다  소리 모두 순간적으로 힘을 모아내기 위한 것이지만  짧은 순간에도 각기 역할이 다른 것이다.
 '
~' 아래쪽으로 작용하는데, '쌰~'는 위쪽으로 작용한다같은 점은 순간적으로 힘을 모아내는  사용된다또한 성대의 떨림을 동반한 발성이 아니라 몸속 공기가 나가는 파열음에 가깝다.
 


소리가 다르면 몸도 달라진다
 
여기서  걸음  나가보자.
 
으~쌰~' 대신에 '~~'해보자. '' '' 바뀐 것이다. '~'  보다 '~' 하면 마지막 순간까지 몸속으로부터  힘을 뽑아낸다는 것이다 '~' 돌멩이를 거의 들어 올려진 상태라면 '~' 돌멩이를 들어 올리는   힘이 필요한 경우이다  '~~' 돌멩이를 들기 시작해서 들어 올려지는 마지막 순간까지 지속적인 힘일 필요할 때이다. 여기서 보다시피 '' ''음은 숨을 밖으로 토해낸다근육 힘의 작용면에서 보면 힘을 쓰고  직후이다. '' ''음은 숨은 밖으로 나가지만 기운은 아랫배로 향한다그래서  힘을 지속적으로 끌어낼  효과적이다.


 
이번에는 소리에 따른 힘의 작용이 위와 다른 경우를 보자.
 
기와를 격파할 , '이얍~' 소리치며 주먹을 내지른다복싱 선수가 상대 선수를 향해 주먹을 지를  '~~' 또는 '취~취~' 하며 입 소리를 낸다성대를 울리는 발성이라기보다 몸안의 공기가 좁은 입구멍 사이를 빠져나가는 파열음에 가깝다
 
  경우는 근육 중에서 펼치는 근육  신근伸筋의 힘을 증폭시킨다격파나 주먹을 내지를 때는 무엇보다 속도가 중요하다파괴력은 속도에 비례한다. 이때 전신의 힘을  (주먹) 모아내되 빠른 속도가 요구된다격파 시의 '이얍~'이라든가 복서의 '취~취'는 전신의 근육이 주먹에 집중되는 힘을 증폭시키는 효과가 나는 것이다아랫배에 힘이 들어가면서 순간적으로 격파하는 손에 힘이 집중되는 것이다 '영차또한 아랫배에 힘이 들어간다 무기력하거나 무언가 힘차게 하고 싶을 , '아자아자!' 해보자활력이 생길 것이다.
 
 
몸에 좋은 소리 내기
 
한번 소리를 내보자예를 들어 '~' 소리 내면서 목에 손을 대보자떨리는 것을 느낄  있다바로 후두(larynx)이다 부위는 목소리를 내는 성대를 포함한 숨길의 일부이다 앞쪽에 위치하며 흔히 울림통이라고도 한다대개 목소리는  후두가 울리는데 콧속에 비어 있는 공간에 부비강(副鼻腔코곁굴)이라고 있다공명 장치로 작용하여 목소리에 메아리 효과를 준다 판소리에서는 뱃속에서부터 우러나오는 소리가 머리뼈를 울리면서 나온다고 한다그렇게 해야 청중을 감동시키는 우렁차고 힘 있는 목소리가  나온다보통 말을 많이 하거나 소리 내어 책을 오래 읽다 보면 지친다소리를 낸다는 것이 단순히 목부 위만 쓰는 것이 아니다머릿속에서는 생각을 정리해야 하고 말을  때는 여러 근육의 합동 작용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에너지 소모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그래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소리 내기는 마음을 가라앉힌 상태에서 깊은 호흡으로 하는 것이다.
 

 일상생활 속에서 가능한 방법을 찾아보자.
 
일반적인 내용보다는 좋은 뜻을 담고 있는 특정한 구절들을 소리 내어 읽는다평범한 내용은 소리 내어 읽을수록 피곤해지는 것을 느낄  있다.
 
고전의 좋은 구절이 좋다대학大學 서문序文이나 중용中庸 1서경 서문書經 序文이 있다과거 서당에서 한문을 배울 크게 소리 내어 읽는 '송독(誦讀)' 하였다읽는 과정에서 글귀의 의미가  또렷해질 뿐만 아니라 깊고 고른 호흡이 되어 건강에도 좋다산소가 가슴 깊이 들어가기 때문에 몸안의 이산화탄소와 교체되기 때문에 기분이 상쾌해지며 정신이 맑아진다 특히 마음을 가라앉히고 허리를 바로 세우면 목소리가 나오는 곳이 목 부위에서 점차 가슴아랫배 쪽으로 내려가는 것을 느낄  있다어느 순간에 목과 아랫배가 연결된 느낌이  목소리가 청아하고 낭랑하게 나오는 것을   있다 때는 목소리에 윤기가 돌게 된다듣는 사람은 공명하면서 소리에 동화되고 마음이 편안해진다글귀에 마음을 싣고 선현의 뜻을 새기는 것이 핵심이다.


 
종교인이라면 기도문이나 경전의 일부를 읽어도 좋다종교적인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에 신과 나와의 내면적인 교류를 통해 영성 계발에도 좋다가슴에 맺힌 것을 풀어주어 응어리진 마음이 풀어지기도 한다.
 
자세를 단정히 하고 낭랑한 목소리로 읽는다마음을 담아 정성껏 읽을수록 좋다 천주교기독교의 주기도문이나 대영광송도 좋다불교에서는 ' 마니 반메 훔'(Om mani padme hum)' 또는 대능엄주 등이 있다. '~' 하면 아랫배로 기운이 몰리게 한다옴唵은 아랫배 단전 쪽으로 운기運氣하는 불교의 대표적인 소리이다천도교는 '지기 금지 원위 대강 시천주 조화정 영세불망 만사지' 있다.
 
증산교(甑山敎) 태을주(太乙呪) 훔치훔치 태을천 상원군 훔리 치야 도래 훔리함리 사파 하’가 있다.
 
어느 것이든 핵심은 소리에 정성스러운 마음을 담아야 한다보다 전문적인 음성 수련법들이 전래되고 있다인체에서 소리 내는 특성을 활용하여 허파 중심의 흉식호흡이 아니라 아랫배 중심의 단전호흡을 한다예를 들어 육자결(六字訣), 영가무도(詠歌舞蹈), 소리선(등이 있다소리를   목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기운을 단전에서 끌어내어 오장육부를 거쳐 목으로 올라오면서 소리가 나오게 한다.
 


좋은 소리를 내기 위한 자세
 
몸속으로부터 소리를  끌어내기 위해 각기 독특한 자세를 병행한다.
 
깊은 경지에 들어가면 심신치유뿐만 아니라 정신적 각성을 꾀하기도 한다영가무도는 다섯 가지 소리(오음 주五音呪)의 소리와 춤을 겸한 수련법이다정역(正易) 창시자 김일부 선생에 의해 재현되었다독특한 창법을 구사한다처음에는 '음아어이우' 소리를 차례로 낸다(). 점차 노래처럼 가락을 타고(손발이 저절로 움직여 () 추다가 고조되면 펄쩍펄쩍 뛰면서(무아(無我) 삼매경(三昧境) 빠진다악기 반주 없이 자신의 목소리만으로 신명 나는 춤까지 이르게 된다실제로 해보면 음치나 몸치에 상관없이  자신에게 신명神明이 있다는 것을 체험하게 된다영가무도에서는  소리마다 관장하는 장부가 있다고 본다. '' 비장脾臟, '' 폐肺, '' 간肝, '' 심장心臟, '' 신장腎臟을 주관한다 장기의 허실虛實에 따라 발음이  되는 것이 있고힘든 것이 있다꾸준히 수련하는 과정에서 다섯 가지 음이 골고루 편하게 발성이 된다오장육부가 고르게 건강하게  결과이다 육자결(六字訣) 도교에서 유래된 음성 수련법으로 내단內丹을 이루고자 하였다.


 
중국 양나라의 도홍경이 지은 <양성 연명 록(養性延命錄)>에 처음 등장했다우리나라의 퇴계退溪 이황李滉의 활인 심법活人心法, 허준許浚의 동의보감 등에 육자결이 언급되어 있다여섯 가지 발음(취(吹), 후(呼), 스(唏), 허(呵), 쉬(噓), 시(嘻))를 하나씩 소리 낸다.   자세에서 숨을 깊게 들이 마신 다음 느릿한 동작에 맞춰 천천히 내쉬면서 소리를 함께 낸다한의학의 경락 이론에 따라 각기 오장육부  해당하는 장부의 기운을 고르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취(吹)~’ 소리를 내면 소리를 내면 신장의 기운을 돕는다. ‘()~’ 소리를 내면 비장의 탁기를 없앤다. ‘(()~ 소리를 내면 폐기운을 돕는다. ‘()~’ 소리를 내면 삼초(三焦) 나쁜 기운을 없앤다
 ‘
()~’ 소리를 내면 심장의 지나친 열기를 뽑아낸다. ‘(·xu)~’ 소리를 내면 간경에 열이 모인 것을 없앤다 동작을 날숨과 함께 소리 내보면 몸속의 해당 장부와 연결된 경락에 자극을 주게 되어 효과가 나오는 것이다영가무도와 육자결 모두 동작과 호흡을 맞춰 소리를 낸다 소리마다 해당되는 장부가 있어서 오장육부를 골고루 강화시켜 심신의 건강을 도모한다는 것이다한의학의 경락 이론에 따라 동작이 구성되어 있다궁극적으로 내단(內丹) 형성이나 무아 삼매경에 도달한다는 것이다 소리 내기를 통해 건강 차원을 뛰어넘어 수양 목적까지 지향한다서로 다른 점은 몸동작 면에서 육자결은 중국에서 기원하였지만 영가무도는 한국 전래 수련법이다육자결은 6가지 글자(취(吹), 후(呼), 스(唏), 허(呵), 쉬(噓), 시(嘻))이고 일정한 높이로 길게 소리 낸다. 반면에 영가무도는 5가지 글자(음, 아, 어, 이, 우)인데, 소리의 음이 올라갔다가 내려가기도 한다나중에는 소리의 가락이 몸을 통해 드러나면서 자연스러운 춤이 나오다가 도약까지 하는 역동성이 있다 자리에 서서 동작을 진행하며  소리를 같은 높이로 길게 소리 낸다.
 
반면에 영가무도는 한국 전래 수련법이며소리와 함께 춤을 추거나 뛰면서 도약하는 동작까지 전개된다는 것이다육자결은  소리에 따라 몸속에서 발동하는 기운의 흐름에 집중할  있고영가무도는  소리에 따라 몸이 반응하면서 가락을 타게 되어  또는 도약하는 몸짓으로 표출되는 것을 체험할  있다.
 
어느 것이든 고요한 마음을 담아 호흡과 동작을 일치시키는 것이다.
 
 
말할 때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르다.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불교에서는 구업을 쌓지 말라고 한다. (천수경의 정구업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 리사 바흐)  고려 시대 서희는 담판으로 강동 6주를 얻었다말의 위력이다 현대 사회에서도 화술은 중요하다자꾸 부정적인 표현을 쓰게 되면 상대에게 좋은 인상을 주지 못한다말할  나쁜 것을 먼저 하고 좋은 것은 다음에 하면 좋다왜냐하면 끝내는 말이 뇌리에  강하게 박히기 때문이다예를 들어 액세서리는 무상으로 드릴  있지만 카메라 가격은 할인해 드리지 못합니다를 카메라 가격은 할인해 드리지 못하지만 액세서리는 무상으로 제공해 드리겠습니다라고 하면  긍정적인 인상을 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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