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ㄱ가 (기안84를 보고 탐욕법이 떠올랐다)

문득

by FatRaccoon
당장에 보이는 가장 좋은 길로 선택하는것


프로그래밍의 '탐욕법' 영어로는 Greedy 알고리즘을 정의하자면

매순간에 보이는 가장 좋은길로만 선택하여 최선의 선택을 하는 것이다.

이 탐욕법은 결과론적으로 가장 좋은 길을 선택한다고 볼 수는 없지만

어쨌든 결론적으로는 매순간의 최선의 길을 빠르게 찾는다라는게 이 알고리즘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겠다.



오늘 태어난김에 세계일주 시즌4의 기안84가 셰르파처럼 짐을 이고 가면서

경치가 좋지만 이들은 하늘을 못보고 당장의 앞만 보고 평생을 살아가는 구나 라고 하는 자막을 보았다.


이 자막을 보고 문득 탐욕법이 떠올랐는데

이들 뿐만 아니라 아마도 매일매일 하루하루를 위하여 살아가는 사람들은 그 순간 최선을 다하며 살아가는 것일텐데 이러한 경우에 빗대는 알고리즘 이름이 탐욕법이라니 굉장히 이상한 순간이었다.


아마도 알고리즘에서는 순간 가장 좋은 것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진행하니 항상 가장 좋은 것만 선택하는 것이어서 그럴 것이겠지만 생각해보면 우리들은 매 순간 어떤것이 가장 좋은 선택인지 모르고 살아가기 때문에 매순간 내가 선택한 것이 가장 최선이었다라는 생각으로 살아가는 것일 수 있겠다.


우리는 당장 내일 일어날 일 혹은 내일 내가 무언가를 하는 것이 가장 최선의 선택인지 모르고 살아간다.

물론 누군가 이런 부분을 알려주는 사람들이라면 분명히 탐욕법의 결과대로

'대부분' 가장 최선의 선택을 하며 대체적으로 가장 좋은 길을 걸어갈 것이다.

하지만 극소수의 인원들이고 역시나 대부분의 우리들은 매순간 후회가 남지 않도록 내가 한 선택이 최선의 선택일 수 있도록 살아가는 것이 아마도 우리들의 탐욕법을 완성시켜나가는 방법이지 않을까 싶다.


keyword
월, 화, 수, 목, 금, 토, 일 연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