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재생회사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을 위한 CRC의 지원방안
by 도시디자이너 이주원 Oct 17. 2022
사회적기업 ㈜두꺼비하우징이 꾸었던 지역재생회사의 실험은 미완으로 남았지만, 다른 지역재생회사의 시도는 지역에 정착을 성공해야 한다. 지역재생회사의 정착과 성공으로 위해 몇 가지 제안을 해보려 한다.
안정적이고 수익모델 지원
영국이나 일본과 달리 아직 우리나라는 공공공간(국공립어린이집, 놀이터, 공원 등) 및 공영주차장, 공공임대주택 등을 지역재생회사가 수탁.운영하여 안정적인 수익모델로 삼기에는 지원정책이 미흡하다. 새로운 공공의 역할을 수행하는 지역재생회사가 지역사회에 자리 잡으려면 안정적인 수익모델의 지원 정책을 정부는 마련해야 한다.
국토교통부가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할 때, '마을관리협동조합 공공지원 가이드라인'에서 "지자체가 도시재생사업지 내 공영주차장 등 기초생활인프라 운영․관리를 마을조합에 위탁(수의계약 및 전문 업체와 컨소시엄)하고, 운영․관리 경비 지원"을 권고했다. 그러나, 지자체가 꼭 지켜야 할 의무사항은 아니어서 지자체장의 의지에 따라 이루어지는 권고사항일 뿐이었다.
또한 지역재생회사의 사업 수행을 이한 역량 축적도 같이 이루어져야 한다. 정책적 지원, 협력 기업과 컨소시엄, 투자유치, 인재 영입 등이 병행되어야 한다.
타운매니지먼트(지역경영) 매니저 육성 및 지원
지역재생회사의 성공 조건의 핵심은 지역경영관리할 매니저가 있느냐, 없느냐와 지역경영역량에 달려 있다. 지역재생회사를 통한 지역재생 및 관리, 운영 등을 추진할 때, 핵심 자원과 인력이 'Town매니저(지역경영 매니저)'이다. 지역경영 매니저는 풍부한 전문지식과 비즈니스 감각을 겸비하고 이해관계자들 간의 이해 등을 조정하는 비즈니스 조직의 리더여야 한다.
지역경영 매니저의 주요 역할은 네트워커, 이해조정자, 거버넌스 구축 및 관리, 사업제안자 등이 있지만, 핵심 역할은 지역의 활성화를 위한 로컬 브랜딩과 마케팅을 수행하는 경영자 역할이다. 도시재생사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서는 도시재생 전문활동가의 양성이 필수적이나, 도시재생 전문활동가들도 다양한 분야로 분화되어야 한다. 특히 핵심적으로 육성해야 할 분야의 도시재생 전문활동가가 도시경영, 지역비즈니스를 총괄하는 지역경영 매니저이다.
정교한 인큐베이팅과 엑셀러레이팅 지원정책 필요
어설픈 지원과 컨설팅은 "독"이다. 지역재생회사는 쇠퇴한 지역의 활력 제고를 위한 도시쇠퇴 문제를 융복합적으로 다루는 능동적 처방의 지역경제조직이다. 따라서 설립을 위한 역량강화 교육 → 설립준비 → 사업계획 컨설팅 → 지역재생회사 창업 → 사업수행 단계별로 인큐베이팅과 엑셀러레이팅을 지원해야 한다.
인큐베이팅 과정에서 지원이 충분히 안정적인 것이냐는 것과 풍부한 경험을 가진 엑셀러레이터가 준비되어 있느냐 하는 것이다. 지역재생회사도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수익을 내야만 지속가능할 수 있는 경제조직이기 때문에 정부는 정교한 인큐베이팅과 엑셀러레이팅 지원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도시재생은 다시 고쳐 쓰는 것을 넘어 도시의 새로운 비전을 만들어가는 창조적인 작업이다. 이 창조성 발현의 핵심적인 로컬크리에이터가 바로 사회경제기업이며 사회적기업가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