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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게 축복처럼 허락된 최고의 애인(愛人)

(좋은 날) 다시 일상으로

by 루이보스J

나에게는 이상한 애인이 있다.

확실히, 애인은 맞다.
아이가 잠든 밤, 늦은 시간 은밀히 마주 앉는다.


그이는 누구에게도 없는 미덕을 지녔다.

- 자기만 바라보라고 애원하지 않는다.
- 내가 다른 이에게 한눈을 팔아도 토라지지 않는다.
- 연락이 끊겼다고 새벽에 전화를 걸어와 따지지도 않는다.
- 아주 오랜만에 찾아가도 “이제 와서?”라고 묻지 않는다.
- 심지어 자신이 다른 존재들과 나란히 놓여 있어도 전혀 동요하지 않는다.


그런데도, 내가 다시 손을 내미는 순간
언제 그랬냐는 듯 나를 조용히, 완전히 삼켜버린다.


때로는 냉철한 이성과 치열한 논리로,
때로는 처연한 문장과 묵직한 여운으로,
때로는 숨 막히는 열정과 강렬한 감동으로.
매번 새로운 얼굴을 보여주며 나를 사로잡는다.


이런 팔색조 같은 애인을 곁에 두고 있다.
바로, 나의 책들이다.

보통 두세 권의 책을 동시에 읽는 편이다.
(요즘은 폴 오스터의 소설 <Sunset Park>와 철학자 한병철의 신간 <관조하는 삶>을 함께 보고 있다.)
일하는 책상 위에도, 식탁 위에도,

그리고 아직도 내가 옆에 있어야 잠드는 딸아이의 방에도 내 책이 놓여 있다.


어떤 날은 한 권과 뜨겁게 빠져들다가도,

다른 날엔 또 다른 책에 눈길을 빼앗긴다.

그러다 다시 돌아가도 아무렇지 않다.
그간 어디 갔었냐는 타박도 없고,
다른 책과 나눈 교감에 질투하지도 않는다.


기다림이란 단순한 인내가 아니라,
기다리는 동안의 태도라고 했던가.

며칠 만에, 몇 주 만에, 어쩌면 몇 년 만에 다시 펼쳐도
책은 담담하게, 그러면서도 격렬하게 나를 맞아준다.
그리고 그 속 이야기는 또다시 나를 깊숙이 끌어당긴다.

책은 언제나 그 자리에서 묵묵히 기다린다.
이보다 더 완벽한 애인이 또 있을까.


우리 사이엔 가슴 아픈 이별도 없다.
책꽂이 앞에 서면 옛 연인들이 가지런히 앉아
나를 기다리고 있는 듯한 착각이 든다.

닳아버린 표지, 좋아하는 구절에 그어진 연필 자국들.
내 인생의 어느 한때,
나를 웃게 하고 울게 했던 책들.

그 변화무쌍한 시간의 결을 따라

내 이야기를 켜켜이 기억하고 있는 속 깊은 애인.
그 공고한 신뢰와 변함없는 존재감이야말로
책이 주는 가장 큰 선물 아닐까.


게다가 그 점잖은 외관과는 딴판으로

새로운 책이든, 오래전에 읽었던 책이든,

파고들수록 각자의 치명적이고 도발적인 매력이 있다.


그러니 나는 아마도 평생 이 유혹을 뿌리치지 못할 것 같다.




누구도 눈물이나 비난쯤으로 깎아 내리지 말기를.

책과 밤을 동시에 주신

신의 경이로운 아이러니, 그 오묘함에 대한

나의 허심탄회한 심경을.


-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축복의 시' 일부


표지 사진: UnsplashJonas Jacobs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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