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층, 햇빛
34번째 기업은, 유명 식품 그룹에 속해 있는 계열사 중 하나다. 해당 식품 그룹은 상당히 유명하지만, 34번째 기업의 이름은 그렇지 않다. 34번째 기업은 전통적인 점포형 매장(식품 중심 슈퍼마켓)을 주업으로 영위한다. 업력은 오래되었지만, 34번째 기업은 백화점이나 대기업 할인마트 등 다양한 유통 채널에 의해 경쟁에서 밀린 듯하다.
유통 관련 시장이 워낙 치열한 데다, 34번째 기업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거의 없다시피 한다. 90년대에 크게 개점한 1호점이 있는 지역 사람들에게는 인지도가 있다고 한다. 하지만 그 외 지역에서의 인지도는 낮다. 그가 회사 홈페이지를 찾아보아도, 90년대에 1호점을 설립해 슈퍼마켓 직영화 사업에 착수했다는 것 외에는 별다른 눈길을 끄는 내용이 없다.
그가 서류를 제출한 직무는 '지원' 직무다. 인사기획, 인사육성, 인재지원, 총무, 구매, 시설관리 등 다른 직원들이 원활히 업무할 수 있도록 돕는 직무라고 한다.
그는 34번째 기업이, 유명 식품 그룹의 계열사라는 것 하나만 가지고 일단 이력서를 밀어 넣었다. 34번째 기업은 채용 공고에서, 최종 합격을 하면 1호점이 있는 지방으로 가서 몇 개월간 지방 근무를 해야 한다고 명시해놓았다. 기업 규모, 인지도, 직무, 업계 성장성, 지방 근무까지 탐탁지 않은 점이 많았지만 당시의 그는 이것저것 따질 때가 아니었다. 하지만 그랬던 그에게, 지금은 서류 합격 메일이 물밀듯이 들이치고 있다. 그의 상황이 변화하면서, 34번째 기업을 향한 그의 마음가짐도 변하기 시작했다.
어쨌든 그는 면접을 참석하기 위해 34번째 기업으로 향한다. 34번째 기업은, 소속되어 있는 유명 식품 그룹의 사옥을 함께 쓰고 있는 듯하다. 그가 면접을 보는 장소는, 서울 한복판 빌딩 17층이다.
건물 17층으로 올라간다. 외부 벽면은 통유리로 되어 전경이 시원하고, 내부 벽면은 원목을 활용한 인테리어와 짙은 남색의 카펫이 깔려있다. 면접 대기실로 들어서니, 대기실도 널찍하다. 대기실에 대기하고 있는 면접자는 한 명도 없다.
인사팀 직원 : 안녕하세요, 면접 보러 오셨죠. 성함이 어떻게 되시나요?
그 : 하얀 얼굴입니다.
인사팀 직원 : 네, 여기 서명하시고, 면접 시간까지 잠시 대기하시면 됩니다.
그 : (자리에 앉아있다가) 저 혹시 담당자님?
인사팀 직원 : 네?
그 : 입사하신지 얼마나 되셨나요?
인사팀 직원 : 저요? 저는 얼마 안 됐어요. 지금 6개월 차예요.
그 : 아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인사팀 직원은 그보다 나이가 어려 보인다. 이미 9번째 기업에서 1시간 반 동안 기다리며 에너지를 소진한 탓인지, 그는 긴장할 힘조차 별로 남아있지 않다. 괜히 인사팀 직원에게 말을 걸어보고, 통유리 벽면에 다가가 바깥 풍경을 바라본다.
서울이긴 하지만 중심부에서 약간 벗어난 위치, 그 위치의 17층이라는 높이에서는 시야를 가리는 것이 없다. 그는 멀리멀리 뻗는 경치를 바라보며, 유리를 통해 들어오는 햇볕을 쬔다. 나름 고층 건물이라 두꺼운 유리를 썼는지, 단열이 잘 된다. 바깥에서는 콧김을 뿜는 날씨였는데, 두꺼운 유리 하나가 내부와 외부를 완전히 차단한다. 유리를 넘어 그에게 전달되는 것은 햇볕의 따뜻함 뿐이다.
경치를 바라보며, 햇볕을 쪼이며 그는 면접의 긴장도 잊고 생각한다. 대기업 건물이라 그런지 좋긴 좋구나. 하지만 그가 일할 장소는 이런 고층이 아니겠지. 그는 쪼이던 햇볕이 더워질 즈음 자리로 돌아온다.
자리에 앉아 면접 준비 자료를 읽으려고 하지만, 같은 날 면접을 본 9번째 기업에 더 중점을 뒀던 터라 면접 자료가 부실하다. 축약할 대로 축약한 면접 준비 자료는 고작 2장 분량이다. 그다지 긴장도 되지 않겠다, 그는 마음 편하게 면접 준비 자료를 팔랑팔랑 넘기며 훑는다.
그가 34번째 기업에 지원하며 작성한 자기소개서는 아래와 같다.
1) 지원동기
- 주체적으로 살고 싶다
2) 성장과정
- 그의 성장과정
3) 자신만의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한 경험
- 워킹홀리데이 (장기적 목표가 아닌, 상황에 맞춘 단기적인 목표)
4) 지원직무 관련 관심분야, 본인의 강점 및 기여방안
- 읽은 도서 목록 작성 경험
직무 PPT (34번째 기업은 사전 과제 형식으로 직무 PPT를 진행했는데, 주어진 질문에 간단하게 답변하면 되는 형식이다)
● 희망하는 직무, 해당 직무의 최근 이슈
- 기획
- AI의 발달로 인한 업무 자동화, 관리직 일자리가 기계로 대체될 것이다
● 해당 이슈를 대응할 수 있는 자신만의 역량
- 단순 업무들은 불가피하게 대체될 것이다. 하지만 모든 관리직 일자리가 100% 기계로 대체될 수는 없다. AI나 기계가 수행하는 단순 자동화 업무들의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그러한 업무들의 결과를 바탕으로 의미 있는 정보를 도출하고 방향을 설정하는 것은 결국 인간의 영역일 것이다. 독서 경험을 바탕으로, 사고력과 통찰력을 기른 경험이 있다. AI와 업무 자동화 시스템을 도구로 사용하는, 사고력과 통찰력을 활용하는 인재다.
약 10분 뒤, 인사팀 직원이 그를 호명한다. 그는 원목 나무로 만들어진 문을 지나, 짙은 남색 카펫 위를 걸으며 면접장으로 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