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루 Feb 26. 2023

일요일이 돌아왔다

어린 시절에 소풍날을 좋아했다. 똑같은 일상에서 조금 해방되던 그런 날이 좋았던 것일 게다. 그런데 생각해 보면 소풍 당일보다 전날이 좋았던 것 같다. 내일을 기다리는 그 설렘, 심장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면 나는 이 설렘의 묘한 두근거림이 좋다.


지난 15년 동안 일요일이 없었다. 항상 주말에는 고등부 수업이 있어서 남들은 병을 앓는다는 월요일이 내겐 휴일이었다. 내가 이 일을 왜 이렇게 열심히 하는가에 대한 회의가 작년부터 있었고, 조금은 베짱이처럼 살아보고 싶기도 했다.


15년 전 학원을 오픈하면서의 꿈은 하루에 잠깐씩 아이들 가르치고 남는 시간엔 여유롭게 독서도 하고 글도 쓰자 했건만, 무언가 시작하면 정말 성실히 하는 스타일이라서 나도 모르게 그만 또 열심히 하고 말았다. 물론 덕분에 아파트 평수도 넓혔고, 임대해서 사용하던 상가를 아예 사버리기까지 했으니, 결과적으로 보면 지난 15년은 알차게 살았다. 그렇지만 변변한 추억 없이 아까운 세월들이 날아갔고 한 번도 수업을 펑크 내지 않은 덕에 여름휴가를 빼면 길게 여행 한 번 제대로 간 적이 없었다.


운영하고 있는 학원을 아예 정리하기란 쉽지 않고(먹고살아야 하니깐) 대신 수업을 과감히 몇 타임을 정리하고, (입이 왕창 날아갔지만) 안식년처럼 좀 여유롭게 지내고 싶었다. 올해 새 학기를 맞은 신입생들을 받지 않고, 대기 리스트를 과감히 정리하고 반을 없애고 합치니 그럭저럭 정리가 되었다.


이로써 꿈에 그리는 주 4일 근무가 되었다. 화, 목, 금, 토 수업이라 일요일과 월요일은 연휴가 되는 덤까지.

지난주 일요일부터 쉬었는데 소풍가는 아이처럼 눈이 일찍 떠졌다. 일요일을 탈환한 둘째 주인 오늘도 일찍 일어났다. 덕분에 여유롭게 브런치도 먹고 커피도 한 잔 하고, 있다. 물론 그동안에도 학원이 오후 출근이니 오전이 바쁘진 않지만, 그래도 노는 날 일요일이 훨씬 마음의 여유가 생긴다. 남들이 쉬는 날 나도 쉬는구나.(하하) 

 

이면 봄이, 가을이면 가을을 좋다고 하는 변덕쟁이지만 내가 진짜 좋아하는 계절은 이 맘 때다 초봄. 2월 말에서 3월 초의 이 맵싹한 쌀쌀함과 한결 누그러진 햇볕의 대조가 마치 눈 내리는 날 노천탕 속에 앉아 있는 느낌이 든다. 곧 봄이 올 거라는 두근거림이 마음을 들뜨게 하고, 말 그대로 일요일 오후가 설레게 한다.



가까워서 자주 가는 감천 문화 마을과 영도 흰여울 문화 마을


이제 매주 연휴를 누리며 해 보고 싶은 것들, 이것저것 계획을 세워본다. 우선은 내가 살고 있는 도시 부산의 오래된 골목길 탐험을 하고 싶다. 옛날부터 골목길을 걸을 때면 가슴이 두근거렸다. 골목 양쪽 늘어서 있는 집집의 사연들이 참 궁금했고, 나름대로 그 집에 살고 있는 사람들을 상상해 보곤 했더랬다.


이제 내가 아는 곳, 자주 가던 곳이 아닌 낯선 동네부터 운동화 끈 땡겨신고 구석구석 걸어보겠다는 소박한 계획을 세워보는, 한가롭고 평화로워 웃음이 실실 나는 기분좋게 나른한 일요일 오후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번 생은 틀린 거 같아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