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저 Jun 27. 2023

제2장

그녀는 1남 1녀 집안의 막내로 태어났다. 그녀는 기억이 나지 않을 만큼 아주 어릴 때부터 이국 땅에서 보모들의 손에 자랐다. 아버지의 사업은 석유값이 치솟을수록 수직상승 했고, 그 덕에 그녀는 부유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그녀를 보살피는 보모만 3명, 운전기사만 2명이었다.


그녀의 어머니는 우스갯소리로 현관벨이 울리면 안방에서 전력질주를 해야 간신히 정문을 열어 줄 수 있다고 했다. 그렇지 않으면 안에 사람이 없는 줄 알고 방문객들이 돌아간다고. 사실 그녀는 그렇게까지 어린 시절은 잘 기억나지 않는다. 다만 매일 햇빛이 내리쬐는 야외 수영장에서 신나게 물장구를 쳤던 기억, 아빠와 오빠가 골프를 치는 모습을 엄마와 함께 저 멀리서 바라보던 기억, 그리고 어른들로 가득한 호텔 행사에 오빠 손을 잡고 돌아다녔던 기억, 그 정도뿐이었다.

 

그녀는 조금 더 커서 학교에 들어갈 나이가 되었다. 그녀와 오빠는 당시 가장 학비가 비싼 국제학교에 들어갔다. 학비가 워낙 비싼 나머지 보통의 사람들은 생각조차 할 수 없고, 가뭄에 콩 나듯 있는 한국인들은 다 아버지가 대사이거나 삼성의 주요 임직원이었다. 한 마디로, 그녀처럼 학비를 전부 다 내면서 다니는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었다. 어머니는 늘 그녀와 오빠의 한 학기 학비면 한국에서 아파트를 살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때의 그녀는 그 의미를 알지 못했다.


학교에서는 무난한 생활을 했다. 물론 처음에는 영어를 할 줄 몰라 또래들과 어울리지 못했지만, 어리고 명석한 두뇌로 그녀는 빠르게 언어를 흡수했다. ABC도 간신히 외우던 그녀는 1년 만에 초고속으로 성장해, 원어민과 다를 바 없는 언어를 구사했다. 그 이후로는 탄탄대로였다. 그녀의 쾌활한 성격 덕에 그녀 주변은 늘 친구들로 넘쳤다. 까르르하고 웃지 않는 날이 단 하루도 없을 정도였다.

 

그녀는 6월 중순부터 8월까지 계속되는 여름방학을 가장 싫어했다. 여름방학이 되면 그녀의 어머니는 그녀와 오빠의 손을 잡고 한국 외할머니댁으로 갔기 때문이다. 그녀는 그곳에서 친구도, 인터넷도, 핸드폰도 없이 몇 달을 지내야 했다. 외할머니 댁은 전라북도 정읍이라는 외진 시골이었다. 그 흔한 마트, 영화관, 쇼핑센터도 없었기에 그녀의 유일한 낙은 학교 앞 문방구에서 파는 시원한 슬러시였다. 그녀는 그때 처음 콜택시를 불러봤는데, 외할머니 댁 주소도 몰라 “동네에서 가장 큰 대문 있는 집이요”라고만 말했다. 그럼에도 택시 기사들은 외할머니댁을 잘도 찾아왔다. (나중에 알게 된 사실인데, 외할머니댁도 아주 부유했다고 한다).

 

그녀는 조금 더 커서 중학생이 되고, 고등학생이 되었다. 그때부터 그녀의 승부욕도 커져갔다. 중학생 때부터 하루에 3-4시간만 자면서 공부를 했다. 학원에서 이미 2년을 빠르게 진도를 나가고 있었는데, 그녀는 같은 반 언니 오빠들에게도 지고 싶지 않아 했다. 그 덕에 매월 반 1등을 했고, 같은 반 언니 오빠들은 학원 선생님의 꾸중을 들어야 했다.


그 누구도 그녀에게 공부를 시키지 않았다. 오히려 그녀의 부모님은 밤 10시가 죄면 칼같이 방 불을 끄러 다녔다. 그러나 그녀는 이불 아래에서 핸드폰 불빛으로 책들 읽었다. 이러한 그녀를 보며 주변에서는 그녀를 “독하다 “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그녀는 개의치 않았다. 독할수록 강하다고 생각했기에. 그녀의 공부에는 큰 목적이 있지 않았다. 그저 성적으로 학생들을 평가하는 선생님들이 싫었고, 공부를 못한다고 무시하는 반 친구들이 싫었다. 그렇게 그녀는 주변 사람들로부터 무시받지 않기 위해, 자기 자신이 위축되지 않기 위해 공부했다.


그녀의 피 땀 눈물은 결국 수확을 거두었고, 그녀는 가뿐히 한국에 있는 명문대학교에 진학할 수 있었다. 아버지와 동문이 된 그녀를 모두가 축하해 주었고, 그녀 또한 한국 명문대생이 되었다는 자부심으로 가득 찼다. 풋풋한 대학생이 된 그녀는 곧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기 시작했다. 그녀는 고등학교, 대학교 시절동안 수도 없이 많은 동아리에 참여했다. 워낙 사람을 좋아하고 새로운 활동을 하는 것을 좋아하는 그녀에게 한 학기당 3-4개의 동아리는 기본이었다. 그렇게 그녀는 그 누구보다 활발히 자신을 탐색하는 듯했다. 이제 와서 돌이켜보면 그녀의 대학시절을 가득 채워준 것은 공부보다는 사람들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제1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