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재영 Jan 08. 2018

세상에는 미친 놈이 너무 많다,
물론 나도

2018년 1월 8일, 백한 번째

  나는 미쳤다. 아무리 봐도 그렇다.


  미친 놈을 몇 아는데 공통점이 있다. 여유가 없다. 손해보는 걸 그렇게나 싫어한다. 눈을 빼서 주방세제로 박박 씻고 봐도, 여유를 찾아볼 수가 없다. 한 놈은 백사십만 원에서 기껏해야 백육십만 원을 번다. 그런데 백오십만 원을 저축한다고 설친다. 자기 딴에는 검소하고 소박한 사람이란다. 미친 놈. 그건 검소나 소박이 아니라 욕심이라고 하는 거야, 임마. 적금 만기 다 되면 자랑삼아 말하겠지. "나는 저축하느라 생활비도 마음 놓고 못 썼다." 오냐, 버는 돈보다 더 많이 저축했다고도 남들한테 말해라. 나한테 족발 사주기로 해놓고 입 닦은 것도 꼭 말해라, 돼지 같은 놈아.


  또 한 놈은 나랑 당번을 바꾸자고 했다. 보통 당번은 하루는 힘든 날, 하루는 쉬운 날로 해서 하루 건너 힘든 날이 찾아온다. 나는 쉬운 날, 그 놈은 힘든 날이었다. 대뜸 나한테 사정이 있다고 바꾸자네. 이득 챙기기로 유명한 놈이어서 나는 단번에 알아챘다. 내 쉬운 날이 탐나나보구나, 이 놈 새끼가. 달리 거절할 명분도 없어서 알겠다고 했다. 그래서 그 놈은 쉬운 날, 나는 힘든 날이 됐다. 그런데 갑자기 높으신 분이 힘든 날을 하루 미루자고 하시네. 결국 원래대로, 나는 쉬운 날, 그 놈은 힘든 날이 됐다. 당번을 교대하는 날, 그 놈이 한 말이 아직도 잊혀지지 않는다. 미친 놈이 역정까지 내면서, "다음 당번 때 보상해 주세요." 나 참, 기가 막혀서. 말이 되는 소리를, 어휴. 야, 임마, 길 가다 새똥 맞으면 지나가던 사람한테, 너는 왜 새똥 안 맞냐, 세탁비 보상해라, 한 마디 해 봐라. 굴러다니는 벽돌로 마빡 안 깨지면 다행이야, 치졸한 놈아.


  또 한 놈은 불리하면 그렇게 나를 찾는다. 종종 같이 일을 하는데, 왜, 일하다보면 욕 먹을 수 있잖아. 같이 한 일이면 같이 욕 먹어야지. 시체를 발견한 대머리독수리 같은 놈이, 눈치는 빨라서 욕만 먹을라치면, 사람들 다 있는 앞에서 목소리 깔고 나한테 한 마디 한다. "그러게 내가 몇 번을 말했냐. 너는 어째 바뀌지를 않는다." 길 가다 똥 밟았다고 나도 길 한복판에서 엉덩이 까고 똥을 쌀 수는 없잖아. 그냥 미안하다고 한 마디 한다. 분명 나는 미안한 놈만 되려 했는데, 미안해야 마땅한 놈이 되고, 혼자만 미안할 것이지 괜히 그 놈까지 미안하게 한 놈이 된다. 그래, 미안하다. 하늘이 알고, 땅이 알고, 네놈이 알고, 내가 안다, 썩을 놈아.


  참으면 병신이 된다. 잠이 안 온다. 그래서 나도 이제 미쳐보려고 한다. 허허 웃고 넘기는 게 이제는 미덕이 아니다. 세상은 이미 똥밭이다. 삶은 똥으로 막힌 변기 한복판에서 헤엄치는 일이다. 그러니까, 혼자 깨끗한 척 하는 놈도 미친 놈이다. 그래서 나는 미쳤다. 그래서 앞으로 더 미쳐보려고 한다. 허허. 이게 바로 나다, 혼자만 깨끗한 얼굴로 나온 굴뚝 청소부.

매거진의 이전글 아레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