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재영 May 09. 2016

갖는다는 것, 소유

2016년 5월 5일, 스물다섯 번째

내가 그것을 갖고 있다는 뜻은
아무도 내게
뭐라고 하지 않고 있다는 뜻이에요.  


내가 그것을 사용하든지
내가 그것을 다른 것과 바꾸든지
내가 그것을 없애든지


아무도 상관하지 않을 때
그것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게 돼요.


권리는 신이 내게 준
무언가가 아니에요.


'어떤 것에 대한 권리'는
'내가 그것을 가지는 데에
아무도 불만을 갖지 않는다'는 뜻이에요.


‪#‎하루한생각‬ ‪#‎법학‬ ‪#‎철학‬ ‪#‎소유‬ ‪#‎권리‬

매거진의 이전글 시간은 생각이에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