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즈 트레이닝 디자인
세일즈 교육에서의 가장 큰 저항은 우리의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는 이론적이고 구체적이지 못한 추상적인 기법의 나열이라는 것이다.
세일즈 트레이닝이 나가가야 할 방향
1. 트레이닝은 철저하게 현실적이어야 한다.
2. 트레이닝은 원칙(변하지 않는 중심가치) 중심적이야 한다.
3. 1, 2를 모두 포함해야 한다.
세일즈 트레이닝의 교육이 성공적이기 위해서는 먼저 세일즈의 변하지 않는 중심가치와 세일즈의 분야, 시장, 고객, 상품, 서비스, 설루션에 따라서 다른 전략과 전술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해당 분야의 세일즈에 맞는 특화된 전략과 전술을 개발해야 한다. 이 전략과 전술은 사용하기 전까지는 절대 완전하지 않다. 모든 전략과 전술은 직접 해보기 전까지는 실제가 아닌 이론이며, 이 이론은 완전할 수 없다. 이런 이론(가정)은 현실 적용에 아무런 실수나 오류 없는 작동은 불가능하다.
즉, 성실한 실행과 정직한 피드백으로 완전에 가까운 해당 산업, 시장, 고객, 제품, 설루션에 맞는 하나의 완벽에 가까운 세일즈 트레이닝 프로그램이 탄생된다. 이 프로그램은 해당 세일즈에 매우 효과적일 것이다.
변하지 않는 유일한 것? 바로 지금도 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시간은 변화를 만들고 이 변화, 시장, 산업, 조직, 고객, 제품과 서비스를 변화시킨다. 정성으로 완성된 완결한 세일즈 트레이닝이라 할지라도 시간의 흐름으로 더 이상 현실에 작동하지 않는 구식의 전략, 전술로 변질될 가능성도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따라서 상황의 변화에 맞게 세일즈 트레이닝 역시 바뀌어야 한다.
지금 당신이 세일즈 트레이닝을 받고 있다면, 아래 내용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1. 현재 받고 있는 교육(이론)을 진실하게 실행하고 있는가?
2. 실행 후 피드백을 통해서 교육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는가?
3. 상황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교육에서 변하지 않는 원칙은 무엇인가?
4. 그 원칙을 얼마나 충실히 실행하고 있는가?
시간에 따른 상황, 조건이 변해도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
그것이 바로 원칙이다. 세일즈에서의 원칙은 분야, 시장, 조직, 고객, 상품, 서비스에 관계없이 변하지 않는다.
세일즈의 원칙
성실함, 정직함, 공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