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이트 데인’이 위대한 이유
한 영아가 귀가 안 들리고 눈이 먼 강아지인 그레이트 데인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맺었다는 뉴스가 화제다. 데일리메일의 기사에 따르면 17개월밖에 되지 않은 제니(Jennie)가 사랑스러운 개 에코(Echo)와 함께 성장하는 모습을 담은 비디오가 인터넷상에서 수천 건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제니의 어머니 메리언 드와이어(Marion Dwyer)는 “제니와 에코는 항상 서로를 돌보는 자매와 같다”며 “에코는 분명히 제니를 보살피고 낯선 사람이 너무 가까이 오지 못하도록 하는 등 항상 제니의 안전을 신경 쓴다”라고 말했다.
에코는 제니의 가족에게 입양되며 새로운 삶의 기회를 얻었다. 그레이트 데인(Great Dane) 품종인 에코는 청력을 상실해 이전 주인으로부터 안락사를 당할 처지에 놓였으나 제니의 가족이 안락사 직전 에코를 입양했다. 그리고 이 가족은 에코에게 손신호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가르치기 시작했다.
드와이어는 “모두 에코를 좋아한다”며 “에코는 매우 사교적인 강아지이고 제니는 독립적인 탐험가 소녀로 함께 있을 때 완벽한 팀워크를 자랑한다”라고 덧붙였다.
그레이트 데인은 크기가 큰 품종으로 간주된다. 수컷은 주로 무게가 120~200파운드까지 나가며 길이는 30~34인치에 달한다. 한편 암컷의 몸무게는 100~130파운드고 길이는 28~32인치 사이다. 이 품종은 개들 사이에서 ‘아폴로’라고 불리는데 이는 그리스 태양의 신 아폴로에서 따온 별명이다. 그레이트 데인은 밝은 성격으로 상냥하며 애정이 많은 애완동물이다. 아이들에게도 부드럽게 대하기 때문에 가족이 함께 키우기에 적합하다.
그레이트 데인은 BC 3000년 경 이집트 유물과 BC 2000년 경 바빌론 성전에서 처음 발견됐다. 티베트에서 처음 유래되었다는 증거도 있으며 1121년에 중국 문학에서도 소개됐을 정도로 역사가 깊은 품종이다. 원래 그레이트 데인은 멧돼지를 사냥하기 위해 키워진 야생적인 품종이었으나 사람들과 함께 살면서 사교적이고 부드러운 품종으로 바뀌게 됐다.
1700년대에 이르러 그레이트 데인이라는 이름을 얻었는데 이전에는 프랑스의 한 자연주의자가 덴마크에서 멧돼지를 사냥하고 있는 이 품종을 보고 그랜드 다노(Grand Danois)라고 부르기도 했다는 것으로 알려진다.
1800년대 후반 부유한 독일인들은 이 품종을 개량하기에 이르렀다. 그레이트 데인은 멧돼지 사냥꾼으로 한때 공격적이고 사나운 기질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들은 이 품종의 부드러운 버전으로 개량했다. 지금 알려진 그레이트 데인 품종은 이때 개량된 품종이다.
그레이트 데인은 잘 훈련만 되면 아주 훌륭한 애완동물이 될 수 있는 품종이다. 부드럽고 주인의 애정을 갈구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이다. 아이들에게도 좋은 친구가 될 수 있고 낯선 사람들과 방문객과도 쉽게 친해진다. 그러나 이렇게 되기까지는 초기 사회화 과정이 필요하다. 되도록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다양한 볼거리와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사회화 과정을 통해 그레이트 데인은 애완동물로써 균형을 잡아갈 수 있을 것이다.
그레이트 데인은 훌륭한 애완동물 품종이지만 크기가 크기 때문에 아파트와 같은 좁은 공간에서 키우기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추위를 많이 타므로 한겨울에 실외에서 키우는 것은 피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겨울철 산책을 할 때 스웨터나 양털로 된 담요를 덮어주어 체온을 유지하도록 하는 게 좋다”라고 조언했다.
또한 그레이트 데인은 매일 30~60분가량의 운동이 필요하다. 물론 시간은 강아지의 나이와 활동 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강아지가 청소년 시기일 경우 90분간의 운동이 필요할 수 있다. 이러한 운동은 그레이트 데인이 적어도 18개월 이후부터 하는 것이 좋다.
그레이트 데인을 마당에서 키울 계획이라면 6피트가량의 울타리를 친 후 그 안에서만 키우는 것이 좋다. 또한 상자 훈련을 통해 그레이트 데인이 불의의 사고에 연루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자 훈련은 일정 기간 강아지를 상자 안에 머물도록 하는 훈련이다. 그러나 너무 오래 상자 안에 머물게 해서는 안 된다. 이 경우 강아지가 자신이 벌을 받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레이트 데인뿐만 아니라 모든 강아지에게는 식이요법이 중요하다. 적절한 식이요법을 취해야 그레이트 데인의 성장에 도움을 줄 것이다. 사료를 줄 때는 크기가 작은 품종용 사료가 아닌 큰 품종을 위한 사료를 주어야 한다. 개 식단은 나이와 성별 품종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이를 주의해서 사료를 선정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그레이트 데인이 4~5개월에 될 때까지는 매일 세 끼의 식단을 제공해야 하고 그 후에는 두 끼의 식단으로 조정할 수 있다”라고 조언했다.
또한, 매일 털을 빗겨주는 것도 중요하다. 이때 강아지 전용으로 만들어진 부드러운 브러시와 샴푸를 사용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정기적으로 빗질을 해주어야 털을 건강하고 깨끗이 유지할 수 있고 목욕을 할 필요성도 줄어든다”며 “다른 강아지와 마찬가지로 그레이트 데인도 목욕을 하는 것을 즐기지 않기 때문에 어린 나이에 목욕이 익숙해지도록 하는 것이 좋다”라고 말했다.
치석이 쌓이는 것을 막기 위해 일주일에 세 번은 이빨을 닦아주는 것이 좋고 우발적인 찰과상을 막기 위해 한 달에 한두 번 손톱 발톱 손질을 해주어야 한다. 일주일에 한 번은 귀에서 악취가 나거나 빨갛게 부어오르진 않았는지 확인해야 하고 자주 발을 만져 주는 것이 좋다. 전문가들은 “털과 몸을 관리하는 것을 긍정적인 경험이라고 느끼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관리 후에는 적절한 보상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