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생기는 마법 같은 변화
얼마 전 식탁에서 딸아이와 나누었던 대화가 잊히지 않습니다. 평소와 다르게 딸이 불쑥 "아빠 같은 사람하고 결혼하고 싶어"라고 말하는 겁니다. 예상치 못한 말에 이유를 물으니, 돌아온 대답은 의외로 간단했습니다. 바로 "친절"이라고 하더군요. 아빠가 엄마에게 친절하게 이야기하는 모습이 가장 좋았다는 겁니다.
한국 사회에서 부모님들은 자녀 교육을 삶의 최우선 가치로 두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이에게 모든 관심과 애정을 쏟다 보면 자연스럽게 부부 관계는 뒷전으로 밀려나는 경우가 허다하죠. 하지만 수많은 이혼 소송을 지켜본 박종경 변호사님의 책, 《인생의 컨닝페이퍼》에서 얻은 깨달음은 명확했습니다. "가정의 뿌리는 자녀가 아닌 부부가 되어야 한다."는 말씀이 가슴 깊이 와닿았습니다.
사랑해서 결혼했던 두 사람이 아이가 생긴 후 아이에게 사랑을 옮겨가는 모습은 비단 저만의 이야기는 아닐 겁니다. 저 역시 아내에게 "아이만큼 저도 좀 사랑해달라"며 볼멘소리를 한 적도 있었으니까요. 아이는 물론 사랑스럽고 소중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종종 그 아이가 배우자와의 깊은 사랑의 결실이라는 사실을 잊곤 합니다. 배우자는 혈연 관계는 아니지만, 가장 가까운 곳에서 나를 사랑하고 지지해 주는 유일한 내 편입니다. 육아의 궁극적인 목표가 자녀의 독립인 만큼, 아이는 언젠가 부모의 품을 떠날 것입니다. 아이가 곁에 있을 때도, 떠난 후에도 결국 나와 함께할 사람은 배우자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박종경 변호사님의 말처럼, 부모 간의 따뜻한 관계는 아이에게 안정감을 선물합니다. 부부 관계가 건강할수록 아이가 바르고 건강하게 자랄 가능성이 커지죠. 진정으로 자녀를 위한다면, 부부가 먼저 화목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집에서 아내와 아이를 대할 때 특히 조심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직업 특성상 무의식적으로 가르치려고 드는 버릇을 경계하며, 언제나 따뜻한 말투로 최선을 다해 이야기하려 노력합니다. 사랑한다는 말처럼, 다정하게 말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하니까요. 이런 노력들이 습관이 되면서, 이제는 저도 모르게 자연스러운 일상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아이의 눈에도 이러한 저의 모습이 좋게 비쳤나 봅니다. 다른 어떤 장점보다도, 아이에게는 엄마에게 다정하게 말하는 아빠의 모습이 큰 의미로 다가왔다는 사실이 저를 더욱 반성하게 만들었습니다. 아이는 자신에게 친절한 만큼, 엄마와 아빠가 서로에게도 친절하길 바란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어린 시절, 돈 문제로 다투던 부모님의 모습은 제게도 깊은 상처로 남아있습니다. 부부싸움이 아이에게 미치는 스트레스는 전쟁에서 겪는 것과 비슷하다는 연구 결과도 있지요. 어린 마음에도 부모님이 사이좋게 지내시기를 간절히 바랐습니다. 무뚝뚝한 아버지의 모습을 보며 "나는 저러지 않겠다"고 다짐했던 것이, 오히려 제가 다정하고 친절한 아빠가 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네요.
저는 아이에게 다정한 것 이상으로 아내에게 다정하게 대합니다. 아이에게도 "아빠에게는 엄마가 제일 중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물론 요즘에는 아이가 서운해할까 봐 '공동 1등'이라고 말하곤 하지만, 아이가 더 자라면 "아빠에겐 엄마가 1등이다. 그러니 너도 네게 1등인 사람, 너를 1등으로 생각하는 사람을 만나라"고 다시금 이야기해 줄 생각입니다.
아내에게 사랑받으면 집에 빨리 돌아가고 싶어집니다. 아이만큼 저를 사랑해 주는 아내가 있으니 제게는 집이 최고의 안식처입니다. 아내에게 친절하고 다정하게 말하며, 부드러운 표정으로 살갑게 대하고, 스킨십도 자주 합니다. 감사일기에도 아내에 대한 감사가 대부분을 차지하죠. 아내 역시 저에게 똑같이 대해줍니다. 이렇게 서로 존중하고 사랑하는 부모의 모습을 아이는 가장 가까이에서 보고 자랍니다. 자연스럽게 아이는 부모를 존중하고, 자신도 사랑받고 존중받는 사람이라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오늘 저녁, 자녀나 자녀 교육에 대한 이야기가 아닌, 오직 배우자에게만 집중하는 대화를 나눠보는 건 어떨까요? "힘든 일은 없었는지" 진심으로 물어보고, 그 이야기를 온전히 들어주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이 사람이 나에게 가장 소중한 사람이니까요. 당신의 가정을 지탱하는 가장 견고한 뿌리는 바로 당신과 당신의 배우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