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만 무료

부자들은 왜 새벽 6시 전에 일어날까요?

김승호 회장이 매일 4시 30분에 일어나는 진짜 이유

by 정상가치

부자들은 언제 일어날까요? 출근할 필요가 없으니 느긋하게 오전 10시에 일어날까요? 아니면 오전 6시 이전에 일어날까요?


경제적으로 부유하고 심적으로 여유로운 사람들은 대부분 오전 6시 이전에 기상한다.

<행동하지 않으면 인생은 바뀌지 않는다>, 지은이 브라이언 트레이시, 옮긴이 정지현


<돈의 속성>으로 유명한 김승호 회장도 “나는 6시를 두 번 만난다”라고 했죠. 실제로 김승호 회장은 매일 오전 4시 30분에 일어나서 하루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스타벅스의 회장 하워드 슐츠나 애플의 CEO 팀 쿡도 오전 4시 30분에 일어난다고 합니다. 부자여서 오전 6시 전에 일어나는 것이 아닙니다. 오전 6시 전에 일어나서 부자가 된 것입니다.


저도 매일 알람을 5시 30분에 맞춥니다. 전날 늦게 자도 알람 시간은 그대로입니다. 아침에 커피를 마시더라도 기상 시간은 지키려고 노력합니다. 물론 제 경험상 이틀 연속 늦게 자면 못 일어나게 됩니다. 하루를 늦게 자면 다음 날이라도 오후 10시 이전에 잠자리에 들어야 합니다. 최소 7시간은 자야 숙면을 취할 수 있으니까요.


제가 “나는 모든 면에서 날마다 더 나아지고 있다!”를 실천하기 위해 바꾸는 건 수면 습관과 기상 습관입니다.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진짜 동기부여는 나아가고 있다는 감각이라고 말합니다. 제가 매일 사람들의 반응과 상관없이 하루 세 편의 글을 쓸 수 있는 이유도 나아가고 있다는 감각 덕분입니다.


글을 막힘없이 술술 쓸 수 있을 때 느껴지는 쾌감이 있습니다. 타이머를 맞추고 글을 쓰면서 몰입을 경험합니다. 그때 동기가 부여됩니다. 글 쓰는 게 즐거워집니다. 막상 키보드 앞에 앉는 게 어렵습니다. 일단 앉으면 집중해서 쓰게 되니까요.


제 딸아이가 매주 수요일에 미술 학원을 갑니다. 미술 학원에 3시 40분에 가서 보통 5시 전후로 수업이 끝납니다. 원장님과 선생님들이 친절하신 훌륭한 학원입니다. 전 미술 학원에서도 글을 씁니다. 이어폰과 태블릿, 마우스를 들고 갑니다. 아이가 수업에 들어가면 이어폰으로 드뷔시의 “달빛”을 듣습니다. 그리고 1시간 동안 글을 씁니다.


하루에 글을 1편만 쓸 때는 이 시간이 쉬는 시간이었습니다. 전자책을 읽거나 휴대폰으로 게임을 하는 시간이었죠. 요즘은 다릅니다. 하루 세 편을 써야 하니 이 시간이 소중합니다. 지난주에는 학부모 대기석이 만석이더군요. 그래서 학생들이 색칠하는 작은 의자와 책상이 있는 곳에서 쭈그리고 앉아서 글을 썼습니다. 불편했습니다. 결국 5분 만에 태블릿을 닫고, 멍하니 앉아 있었죠.


갑자기 원장 선생님이 오시더니 빈 교실을 가리키시면서 저기서 작업하셔도 된다고 하시더군요. 제가 글을 쓰는 건 모르시겠지만, 뭔가 바쁘게 일을 한다고 생각하셨나 봅니다. 호의에 감사하며 빈 강의실에서 글을 썼습니다. 시간을 알차게 보내는 제 자신이 뿌듯하고, 또 이렇게 호의적인 세상에도 감사했습니다. 덕분에 6시 전에 글도 예약 발행할 수 있었죠. 글을 마무리하고 원장 선생님께 가서 다시 한번 감사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덕분에 집에 가서 아이와 놀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었죠.


즉, 진짜 동기부여는 나아가고 있다는 감각이다.

<행동하지 않으면 인생은 바뀌지 않는다>, 지은이 브라이언 트레이시, 옮긴이 정지현


제가 오전에 일찍 일어나서 글쓰기를 하는 이유도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입니다. 글을 쓰기 위해 집중하면 아이와 보내는 시간이 줄어드니까요. 아이가 좋아하는 유니콘 놀이도 같이 하려면 시간이 많이 필요합니다. 오전에 아이가 일어나기 전에 글을 써 놓으면 편안한 마음으로 가족과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성장을 즐기고 진짜 동기부여를 받기 위해서는 기상 시간을 포함해 생활습관을 바꾸어야 한다.

<행동하지 않으면 인생은 바뀌지 않는다>, 지은이 브라이언 트레이시, 옮긴이 정지현


가장 쉽고 빠르게 성장하고 싶다면 기상 시간을 바꿔야 합니다. 모닝 루틴을 실천하는 이유도 기상 시간을 앞당기기 위해서입니다. 일찍 일어나지 않으면 아침에 모닝 루틴을 실천하지 못하고 출근해야 하니까요. 6시에는 일어나야 모닝 루틴 14가지를 실천하고 독서와 글쓰기를 할 수 있습니다.


부자가 되고 목표를 달성해서 성공하고 싶으신가요? 그럼 기상 시간을 바꾸면 됩니다. 한때 아침형 인간이 유행할 때 저는 밤에 집중이 잘 된다고 믿었습니다. 6시 전에 일어나 보니 저는 새벽형 인간이 맞습니다. 잠을 안 자고 만나는 새벽보다 일찍 일어나서 만나는 새벽이 더 생산적으로 활동할 수 있더군요.


오늘도 6시 전에 일어나는 것에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이런 작은 성공 경험이 하루를 활기차게 시작하도록 도와줍니다.


“나는 모든 면에서 날마다 더 나아지고 있다!”

당신의 6시를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keyword

이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 전용 콘텐츠입니다.
작가의 명시적 동의 없이 저작물을 공유, 게재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brunch membership
정상가치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 정상가치(정상으로 같이 가시죠) ◉ 모닝 루틴 모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부모님과 청소년을 위한 책을 쓰고 있습니다.

107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46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140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매거진의 이전글브라이언 트레이시가 밝힌 '소득 2배' 만드는 비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