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차는 달려가고 Oct 11. 2023

집짓기 구경

끄적끄적

유튜브에서 집짓기 전 과정을 담은 타임랩스를 보게 되었다.

미국인지, 서양 어느 시골 마을,

주택들이 모여 있는 동네 한가운데 작은 주택이었다.


기반을 다지고,

벽돌로 아래층 외벽을 쌓고,

목재로 이층을 올리는 동안은 한 커플과 남자 친구 두엇이 함께 했고.

내장과 설비 대부분은 커플이 완성했다.

끝에 가서 보니 그 커플은 설계와 시공을 맡은 건축가이자 시공자였고,

건축주는 따로 있었네.

어찌나 흥겹게 일을 하던지 자기네가 살 집을 직접 짓는 줄 알았다.



아래층에는 거실 겸 식당, 부엌, 작은 화장실이 있고,

위층에 아마 두 개 침실과 목욕탕, 화장실이 있는,

부부와 두 아이가 살아갈,

고급도 아니고 크지도 않은 지극히 실용적인 집이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지금까지 서양 집들을 떠올려볼 때 두 가지가 인상적이었는데,

하나는 주택 실내에 들어갈 때 신발을 벗는다는 점이고.

(서양 사람들이 집에서 종종 신는 버켄스탁 류의 슬리퍼를 신지도 않았다.)

이와 연관해서 아래층 전체에 바닥난방을 설치했다는 점이다.

전혀 고급주택이 아닌데 바닥난방을 설치한 걸 보면

이제 서구에서도 바닥난방이 추세인가 싶고.

(독일에 사는 조카네 집도 바닥난방이란다.)

바닥난방을 하면 자연스럽게 신발은 현관에서 벗게 된다.

집안이나 외부나 크게 구분 없이 살아온 서양사람들이라도

문득 따뜻한 바닥이 아까와지는 심리가 있겠지.


그 작은 집을 짓는 데도 공정이 얼마나 많고 복잡하던지.

나의 생활 방식에 맞는 작은 단독주택을 지어보고 싶다는 꿈을 간직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보는 것만으로도 집 짓기는 한숨이 나오는,

정말 지난한 과정이었다.

아,

그래도 집을 짓고 싶은 마음.

마음, 마음뿐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들의 돈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