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 격몽요결 방법

해맑금주(金作)233일째

by 샤인진

금주 방법.


정말 털 끝 하나도 안 남겼어?

생각할 시간. 일 도 안 줬어?

꾸물꾸물 올라와 마시고 싶은 마음도, 계속 되풀이되는 행동도 단박에! 단칼에! 잘라낸 거였어?


네!!! 그랬어요.!!!


그때는 몰랐어요. 금주가 어느 한 방법이 딱! 있다기보다 각자의 방식으로 노력해오고 있잖아요.

저는 격몽요결의 가르침을 알지 못했었는데 이 방법을 실행하고 있었고 그래서 여태 잘 유지하고 성공하고 있는 것 같아서 기뻐요. 그 방법이 무엇인지 같이 과거로 거슬러가 봐요.


금주 첫날. 그러니까 233일 전.

저는 단칼에 머리 자르듯(2024.10.14일 해맑금주 1화) 술을 끊었었죠!

실제로 허리까지 오는 머리를 단발로 잘랐는데 그 행동이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있던 틀을 깨버린 희열 느낀 순간이었어요. 그리고 금주도 그렇게 했어요.


'격몽요결'을 읽고 그때 생각이 났어요. 그리고 제가 잘 유지하고 있는 이유가 이것 때문이었나? 와! 그럴 수도 있겠다! 이 방법이 효과가 정말 있는 거였구나! 하며 번뜩했어요. 그래서 단칼에 머리자르 듯이라는 제목으로 금주를 시작했는데 격몽요결의 가르침을 그때는 알지 못했지만 이 방법으로!! 그래서 지금껏!! 유지하고 있는 것이라 확신이 들어요.


오천 원 지폐. 우리 일상에서 언제나 함께하고 있는 율곡이이선생의 이 책은 한문이 많아요. 그래서 풀이가 잘 되어있는 책으로 골랐어요. 굉장히 담백하게 군더더기 없이 '이렇게 살아라!!'예요.

내용 속에 제가 비춰 보이는 글들이 있었는데 적어볼게요.


전달 방식이 분명하여 딱딱하게 느껴지긴 해요. 그래도 마음을 단단히 하고 정독해 보세요. 진지하게 읽어보세요!


'낭송 격몽요결' 중에서

4-9. 자신을 이기는 공부

대체로 좋아하는 모든 것들이 이치에 맞지 않으면 단 번에 모든 것을 철저히 끊어 버려 싹 까지도 남겨두지 말아야 한다. 그런 뒤에야 내 마음에서 좋아하는 것이 의리에 맞게 되어 이겨내야 할 '사욕'이 없게 된다.


저의 해석은 '내 생각이 아닌 것 같으면 과감히 싹 까지도 남겨두지 말고 단호하게 잘라버리면 내 마음에서 조그마한 싹에서 나오는 욕망조차 고민할 것이 없어진다'로 받아들였어요.

예를 들어볼게요.

싹이 남긴 고민들. 싹 이름은 '오늘은' 이예요

오늘은 생일파티가 있으니 분위기를 수가 없네 한잔. 오늘은 회식이니 어쩔 없잖아 한잔. 오늘은 오랜만에 반가운 친구들 모임이잖아 한잔. 그 싹 나를 어렵게 만들고 지금의 나를 만들었어요.


3-2. 나쁜 습관은 뿌리째 뽑아낸다.

낡은 습관은 사람으로 하여금 뜻을 견고하지 못하게 하고 행동을 독실하지 못하게 하여 오늘 한 일을 내일 고치기 어렵게 하고 아침에 후회한 행동을 저녁에 똑같이 되풀이하게 한다. 반드시 용맹스러운 뜻을 크게 발휘해서 마치 단 칼에 뿌리를 통쾌하게 끊어내듯 마음을 깨끗하게 씻어내어 털 끝만큼도 남은 줄기가 없도록 해야 한다.


입술을 앙 다물게 의지의 힘이 전해지는 글이에요. 글 속에서 '이거 정말 확실한 방법이야. 이해했니? 느껴지니? 이렇게 해야 끊을 수 있어!' 하고 얘기하는 것 같아요.


저의 해석은 낡은 습관이 지속되면 그것이 합당해진다는 내용으로 봤어요.

예를 들어볼게요. 술을 끊고 싶지만 일주일이 너무 힘들었잖아. 스트레스받았으니 오늘은 먹어야겠어! 술로 보상을 받아왔던 낡은 습관이에요. 이미 이 행동은 습관이 되어 나를 합당하게 스스로 당연하게 정답으로 만들었어요. 지금 그게 나예요. 대부분 내가 지금 하는 행동이 그냥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는 경향이 많아요. 그 행동이 나를 합리화시켜 행동해도 괜찮은 나로 나를 견고하지 못하게 만들고 있어요. 그래서 오늘 아침에 후회했지만 보상받고 싶어 하는 상황이 오면 그 당연한 낡은 습관을 또 해요. 그것이 지금은 저에게 정답이니까요.

그 정답이 정답이 아니게 털 끝만큼도 남은 줄기가 없도록 통쾌하게 끊어내야 한다는 내용으로 해석돼요.


당신의 낡은 습관을 다행히도 알아냈다면 다행이에요. 아는 것조차도 쉽지가 않아요. 정답으로 알고 있으니까요. 그 낡은 습관을 아는 자체가 우선 가능성이 있어요.

알면 시도를 하세요. 싹도 남기지 말고 뿌리째 뽑아내요. 지금 정답 같이 느껴지는 나쁜 낡은 습관을 싹도 털 끝하나도 남김없이 뽑아내는데 써봐요! 그 습관은 정답이 아니에요. 그러니 두려워말고 시원하게 뽑아요! 쭉쭉!!


해맑금주-황금금(金) 창조주(作)

해맑게 삶을 황금으로 만들기.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