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장메이트 Sara Jun 30. 2022

당신이 사진을 남기고 싶지 않은 이유

아이를 보는 눈으로, 나도.


살면서 내가 담긴 사진이 만족스러웠던 적이 거의 없었다. 누구나 다 예쁘게 나온다는 웨딩포토조차도. 그래서 사진 찍는 것을, 아니 찍히는 것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다. 의식적으로 카메라를 피해 다녔다. 어쩔 수 없이 단체사진이라도 찍어야 하는 날이면 눈에 잘 띄지 않는 구석자리에 조용히 자리 잡았다. 거울을 통해 보이는 내 못난 얼굴은 애써 흐린 눈을 하고 얼렁뚱땅 넘겨 보기도 했지만 사진에선 그런 잔기술이 통하지 않았다. 빼박! 받아 든 사진에서 현타가 온 적이 몇 번이던가. 게다가 기록에도 남는다, 오래오래. 지울 수 없는 또 하나의 흑역사가 만들어진다.




커가면서 점차 나아졌지만. 아니 엄마가 되고부터는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내 아이의 어릴 적 모습과 소중한 순간들을 고이 간직해 주는 고마운 존재로 승격하기도 했지만. 여전히 어렵다, 나를 담는 사진이란. 핸드폰에 있는 1만 5천 장이 넘는 사진 중에 내가 나오는 사진은 몇 장이 채 되질 않는다. 왜 이렇게 어려울까. 아이들 사진은 얼굴이 절반을 가릴 만큼 크게 나왔어도, 한껏 인상을 찌푸리고 눈물 콧물 다 흘리며 울고 있어도 그저 예쁘기만 한데 말이다. 나는... 내 사진은... 왜 그렇게 바라봐 주지 못했을까? 사랑이다. 사랑의 문제다. 아이들이 어떤 모습이건, 어떻게 찍혔건 그 모습 그대로, 그 존재 자체만으로도 충분하다. 그런데 스스로에게는 그렇지 못했다. 그 속에 담긴 못난 나를 견딜 수가 없었다. 애써 모른 척 미뤄뒀던 사실들을 확인사살당하는 기분이었다. 결국 사진은 표면적인 것일 뿐이었다. 본질은 내가 나 스스로를 받아들이지 못한 것, 사랑해 주지 못한 것에 있었다. 좀 더 살을 빼고 나면. 내가 좀 더 나은 사람이 되고 나면. 좀 더 좋은 곳에 가서. 지금 사진을 찍고 싶지 않은 이유는 많았지만, 결국 그 모든 것이 하나의 의미였다. 지금의 내가 만족스럽지 못한 것. 나는 좀 더 좋은 사람이, 좀 더 나은 사람이 될 거라는 소망. 그것이 내가 카메라 앞에서 작아지는 이유였구나. 




그런 날이 올 것이다. 올 거라 믿고, 오게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이다. 그렇지만 그때의 나는 지금의 내가 아니겠지. 37살의 나는 이미 가고 없겠지. 이때의 나를 무엇으로 기억할 수 있을까? 아이들이 사랑스러웠던 '그때'가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것처럼, 지금 나의 '그때'도. 조금 덜 사랑스럽기는 하겠지만 지금 내가 있는 이 공간도, 이 시간도, 지금의 나도.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다. 먼 훗날이 되면 사춘기와 같았던 지금의 서른일곱도, 이 젊음의 때도. 그리워지는 날이 오겠지. 그때 손에 쥔 것이 아무것도 없어서 아쉬워지지 않도록, 우리 같이 사진 한 장 찍어볼까요....? 

작가의 이전글 'J'에서 탈퇴하겠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