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터뷸런스 Oct 09. 2018

나는 되고 싶다. 뭐냐 하면

삶도 여행처럼 경유지가 존재한다. 경유지에서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그런데 필요하다. 거치지 않으면 도착할 수 없다. 

나를 버린 사람들이 그 경유지와 비슷하다.


현재 시점으로 봤을 때 내가 여기까지 이 정도의 상태로 올 수 있었던 건 내게서 멀어진 그 사람들의 도움이 컸다.

처음엔 미움과 증오가 일어났다. 내가 그동안 살아왔던 시간들을 모조리 부정당하는 것 같았다.

인과응보 자업자득 이런 말들은 알고 있었지만 쉽게 납득되지 않았다. 논리와 이성으로 납득하는 것 말고,

가슴 깊이 이해되고 품어지기 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다.


재밌게도 내가 생각했던 상처들이 연결되더라. 그 상처들은 자연스레 서로서로 연결되더니 

내가 가야 할 방향의 화살표를 만들었다. 그래서 나는 그 화살표대로 따라가기만 했을 뿐이다.


이제는 누군가가 조금도 밉지 않다. 나는 그래서 가야 할 곳에 도착했기 때문이다.

마음고생은 잔뜩 시키고 마지막엔 바람피웠던 그 친구도, 내가 버는 돈이

적은 것 같아서 떠나간 그 친구도. 더 이상 내입에 누군가의 험담이 오르내리는 것 자체가 불편하다.


화살과도 같은 말을 쏟아내려면 결국 내가 그 화살들을 품은 활통이 되어야 한다.

그 화살들은 움직일 때마다 나라는 활통 안에서도 나를 수없이 찌른다. 

내가 느끼는 외로움과 고통은 누군가 때문에 증폭된 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것들은 사람에 대한 집착과 열망이 만들어낸 허상이자, 난잡하게 사람들을 정의한

뭉개진 내 자화상일 뿐이었다.


섭섭함이란 단어는 많은 것을 담고 있다. 미운 것도 아니고 싫은 것도 아닌데 사랑을 갈구하는 상태.

그래, 섭섭함이 정확하다. 그래도 나는 내 최선을 다했고 그것에 만족하지 못한 당신도 이해한다.

하지만 그래도 마무리는 조금 더 아름다웠으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바람이 들뿐이다.

그랬다면 우리가 다시 만나는 그날도 조금 당겨질 수 있었을 것 같으니까.


나는 그래도 이런 멋진 경유지를 거쳐갔노라고 누군가에게 이야기할 수 있는 정도였다면 얼마나 좋을까.

섭섭하지만 시원하지 못했던 계절들이 지나가고 담담히 삶을 마주 할 수 있는 정도에 만족하며 산다.

그냥 작은 소원이 있다면, 내가 가진 용서의 크기와 당신이 가진 용서의 크기가 같았다면.


그래서 차라리 내게 실수를 하거나 큰 잘못을 했다면 나는 그래도 아낌없이 내 용서를 풀어헤쳤을 텐데.

좋은 친구는 실수가 하나도 없는 완벽한 친구가 아니다. 

그저 내가 겨울일 때 여름이 되어주고, 내가 여름일 때 겨울이 되어주는 존재이지 않나 싶다.

그래서 나는 가을이 되고 싶다. 

너무 차갑지도, 너무 덥지도 않아서 

당신이 혼자서도 조용히 걷는데 가장 좋은 그런 가을.

시간은 흘러갔지만 당신들은 흘러가지 않고 내 마음 한구석에 켜켜이 쌓여있다. 

잘 지내냐?

-


ㅡㅡㅡㅡㅡ

인스타그램 @_wild_ride 로 찾아 오시면 다른 종류의 글들과 저의 엉망진창 와장창 라이프 스타일을 구경하실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겸손함이 없는 지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