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내손내밥 Jul 30. 2024

하루 여섯 잔, 커피 맛보기

에스프레소 바는 처음이라...

카페인에 취약한 내가 한자리에서 여섯 가지의 커피를 맛보았다.


“오늘은 에스프레소 바에 가보자.”


고교 동창 둘을 오랜만에 만났는데 한 친구가 에쏘 바를 제안했다.

전부터 들어보긴 했는데 에스프레소 바는 카페와 뭐가 다르지?

궁금하면 가보자~


출입문을 여니 향긋한 커피 향과 재즈가 우리를 반긴다. 일층에 카운터와 커피 머신이 있고 이층에 좌석이 있다. 유니폼을 입은 세 명의 바리스타들이 바 안에서 분주히 움직이고 있었다.


메뉴를 보니 종류가 많고 생소하다.

그런데 싸다?

대부분 메뉴가 2500원~ 3500원 사이다.

나는 라떼 아니면 카푸치노였는데 너무 많으니 고를 수가 없다. 뭐 먹지?

“시그니처를 마셔야지. 요기 별이 붙어 있는 메뉴."

친구가 손가락으로 별을 짚어 준다.


시그니처 메뉴는 에스프레소를 제외하고 두 개였다.

“카페 피에노는 에쏘와 카카오 토핑,

카페 오네로소는 에쏘와 크림과 우유."

친구는 작은 글씨를 더듬어가며 읽어준다.


“크림과 우유? 그럼 난 카페 오네로소.”

커피는 크림, 우유가 최고의 조합이지~

우리는 오네로소 두 잔과 피에노 한 잔을 주문하고 디저트도 골고루 골랐다.

동그란 은색 쟁반 위에 커피와 디저트가 담겨 나왔다.

“귀여워. 소꿉놀이 같아.”



작고 투명한 잔에 담긴 카페 오네로소는 부드럽게 달고 짜릿하게 쌉쌀했다.

"오~ 맛있다."


눈이 동그래진 우리는 서로의 커피를 주거니 받거니 마시며 맛을 평가했다. 적은 양의 커피는 아껴 마셨는데도 금세 사라졌다.

“한 잔씩 더 마시자.”


또다시 메뉴판의 작은 글씨를 들여다본다. 마음 같아선 메뉴판에 있는 커피를 다 마셔보고 싶었다.


라떼와 고민 끝에 나는 마끼아또를 주문했다. 마끼아또는 당 수치가 오르기 전에 내가 즐겨마셨던 메뉴다.  

한 친구는 곧 죽어도 아아를 외치며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한 친구는 오렌지 슬러시가 들어간 ‘카페 리에토’를 주문했다.



“윽. 마끼아또는 별로야. 에쏘에 설탕만 넣은 맛이야.”

캐러멜 마끼아또를 상상한 나는 써도 너무 쓴 마끼아또에 실망했다.

순식간에 사라진 오네로소와 리 마끼아또는 수다와 함께 천천히 줄어들었다.


한 보따리의 이야기와 함께 커피도 디저트도 다 사라지고 여섯 개의 잔이 쌓였다.

친구들과 이야기를 하면서도 머릿 속 한구석엔 라떼 생각이 가득했다.

‘마끼아또 말고 라떼를 시킬 걸. 여기 라떼는 무슨 맛일까? 엄청 맛있을 지도 몰라.'


마셔? 말아? 한잔 더 마셔도 되려나? 카페인 과다로 죽지는 않겠지?


그래, 결심했어.

라떼 마니아인 내가 여기까지 와서 라떼를 안 마실 순 없지.


“커피 더 마실 사람?”

“난 됐어. 근데 너 괜찮겠어? 커피 많이 마시면 잠 못 잔다며?”

“언제 다시 올지 모르는데... 안 먹으면 후회할 거야.”



손을 내 젓는 두 사람을 뒤로하고 나 홀로 라떼를 주문했다.


하지만... 라떼 위에는 내가 사랑하는 폭신한 우유 거품 따위는 없었다. 밋밋하고 썼다. 석 잔 째였기 때문에 혀가 정신줄을 놓았는지도 모르겠다.

친구들도 맛을 본 후 말이 없다.


"역시 시그니처만 먹으면 되는 거였어."


빠이~ 에쏘 바.

여섯 잔의 커피를 맛 본 후, 에쏘바를 나서는 발걸음이 가볍다.


집으로 가는 길, 심장이 몹시 쿵쾅거린다.

'역시 라떼를 마셔보길 잘했어. 미련이 없잖아.'

작가의 이전글 세젤쉬 요리도구 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