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두 발을 땅에 단단히 딛고 질문 수업을 해나가기 위한 일종의 자기 교수 지침에 가깝다. 자기 의존의 변주이기도 하다.
질문 수업의 환상
통번역일을 하다 영어 교사로 교단에 서게 되었을 무렵, 누군가는 내게 이렇게 말했다. "영어를 잘하는 것과 영어를 잘 가르치는 것은 다르지." 그 말은 지금도 여전히 공감하는 사실이며, 질문 수업에도 여지없이 해당하는 말이다.
질문을 좋아하고 잘하는 것과 질문을 잘 가르치는 것은 다르다.
워낙 이상적인 성향이 짙기도 하지만, '이 정도는 안 알려줘도 알겠지'라고 생각해 버리는 실수를 할 때가 있다. 낯선 텍스트에 더 낯선 질문들. 예문을 아무리 풍부하게 제공해도 질문 만들기 수행은 스포일러(?)가 아님을 이 늦은 밤 여실히 깨닫는다.
새 학년 새 학기가 될 때마다 어떻게 하면 아이들에게 부담은 덜 주면서 수업과 밀접하게 연결되는 수행 과제를 내줄까 고민하는데 언제나 마음이 앞서 시행착오를 겪는다.
질문 만들기 수행 과제는 내가 여태껏 시도해 온 수행들(북트레일러, 영어 토론 수업, 소설 수업 등등) 중에서 가장 품이 덜 들고 픽션과 논픽션에 고루 적용할 수 있으며 수업 시간에 집중할 수밖에 없는 과제라고 생각했다. 그 생각은 아직까진 변함없지만 더 중요한 건 이 생각을 이해시키는 일이었다.
아이들은 일단 질문을 어색해했고, 질문을 영어로 만드는 건 더 질색했다. 나는 예시를 최대한 제공하는 쪽을 택했다. 질문의 질은 논란의 여지(?)가 있으므로 질문의 양에 초점을 맞추었다. 최소 성취 기준을 최대한 낮췄고 학기 중에 자유롭게 작성하도록 했다. 질문은 사실 질문, 추론 질문, 상상 질문, 비판적 질문 등 여러 층위가 있으나 일단 이번 학기에는 사실 질문과 추론 질문에만 초점을 두기로 했다. 낯선 텍스트에 낯선 질문이 더해졌으므로 다른 모든 조건을 쉽고 단순하게 만드는데 집중했다.
Example of Literal Questions
What is the meaning of (a noun or a pronoun)?
What is the topic of the text?
What happened before ____________?
What happened after ______________?
What evidence does the author give to support his perspective or main idea?
What is the author trying to explain, describe or answer?
Tell one fact that you have learned from this story and why it is important.
Example of Inferential Questions
Why...
Why do you think...
What is the problem?
Why did the character....
What can you conclude about...
What is most likely true about...
Predict what will happen when...
What lesson does this text teach?
How does the author feel about...
How did the character feel when...
What generalization can you make?
What lesson did the character learn?
From this story, you could probably guess...
What would happen in a sequel to this story?
나는 오늘도 오직 질문하는 나 자신에게만 의존한다. 그것은 새로운 것을 시도할 때 밀려오는 두려움과 자책으로부터 나를 지키며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칼이며 방패이다. 풍부한 질문이 되어줄 것. 오늘의 돌봄 과제이다. 내가 있을 곳을 찾고 만들어가고 있다고 믿는다. 질문이 틀리면 다시 질문하면 될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