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미향 Jun 16. 2020

성취 모습을 활용한 강력한 질문

ICF 코칭역량 6. 강력한 질문하기

  성취 모습을 활용한 질문


 작년  대한민국 9호 마스터코치( MCC)가 된 나는 국제코치 연맹(ICF)에 지원을 해서 한번 만에 합격을 하는 행운과 영광을 얻어 무척 기뻤다.
그러나 시험 결과를 받아 보고 나에게 또 다른 도전이 되는 역량은 '강력한 질문하기' 역량이었다.


ICF 본부로부터 받은 ‘강력한 질문’에 대한 피드백을 공유하고자 한다.
“우리는 고객을 위해 일어나고 있는 근본적인 신념과 사고, 창조, 학습의 수단에 대한 고객에 의한 탐사를 함께 하고 환기시키는 코치의 능력의 높이 평가하고 있다. 또한, 코치의 질문이 고객에게 사고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고객에게 새로운 시각을 이끌어내는 깊이도 있다. 코치 질문의 맥락은 높은 수준의 청취와 존재로부터 나왔지만 코치 질문들은 세션 내에 닫혀 버렸다.


예시: 어려운 결정을 한 이유가 있는가요? 이것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열린 질문을 만드는 작업을 계속 진행하십시오.”

이상이 나의 ‘강력한 질문’에 대한 피드백이다. 이 피드백을 읽어보면 역시 강력한 질문은 심플하면서도 어려운 듯하다.

 고객의 말을 경청하고 난후


“좀 더 말씀해 주시겠어요?”


이 말이 정말 필요한 것 같다. 고객이 좀 더 앞으로 나아가도록 계속 물어보는 것이다.   

 ICF에서 제시하는 'Powerful Questioning'은 코칭 관계와 고객에게 최대한의 이익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가 드러나도록(나타나도록) 하는  질문 능력’을 말한다.

즉, “최대한의 이익을 제공하기 위하여”가 아주 중요한 키워드이다.


코칭 질문을 통해 고객의 사고를 자극하고, 질문을 받은 후에 고객에게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게 하는 것이 고객에게 주는 최대한의 이익이 아닐까 싶다.


 질문을 받은 후에 고객에게 새로운 열정, 꿈, 비전, 가치, 신념, 태도, 결단, 도전, 행동, 관점, 인식, 통찰 등이 생기도록 했다면 이것이 강력한 질문이다.

이러한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게 하는 질문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다. 즉, 이 질문이 강력한 질문이라고 정해진 질문이 아니라는 것이다. 물론 촌철활인 같은 짧은 한 마디의 질문으로도 이런 효과를 낼 수 있다.

그렇지만 아주 평이하고 간단한 질문도 어느 순간, 고객에게는 강력한 질문으로 와 닿을 수 있다.  ‘어떤 질문을 하면 고객이 지금보다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될까?’를 고민하면서 질문을 하면 된다.
특히 성취를 위한 질문을 할때는 단순한 바람이 아닌 진정한 꿈이 되기 위해서는 자신이 그렇게 되었을 때의 모습이 명확하게 설정되어 있어야 하고 그 모습이 이미 머릿속에 선명하게 그려져야 한다.

나는 MCC가 되었다고 상상해보았다. 성취된 모습을 생생하게 그려보게 하고 이 성취된 모습이 갖게 될 영향력이나 파급효과를 질문해보았다. 이어서 이 성취된 모습을 바탕으로 새로운 도전이나 시도,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일 등에 관해 질문하였다.

MCC가 되었다고 상상해 보자. 어디서 누구랑 무엇을 하고 있는 모습이지?”


“그런 상태가 되었을 때, 주변의 코치들은(가족들은, 제자들은, 나를 알고 있는...) 뭐라고 할까?


나의 직장(가족, 지역사회, 관련 업계, 우리나라, 인류...)에는 어떤 영향력이나 파급효과가 있을까?”


“그런 성취를 기반으로 지금은 하고 있지 않지만 어떤 새로운 도전(시도, 경험...)을 해볼 수 있을까?”


이와 같은 질문을 나는 스스로에게 던졌다. 이러한 질문은 이전에 생각해보지 않았던 나 자신이나 목표에 대한 새로운 꿈과 비전, 열정과 에너지가 생기게 만들었다.

 당신의 성취를 위한 코칭 질문을 스스로에게, 또 당신의 고객에 던져봅시다.

성찰 질문: 
1. 강력한 질문을 하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어떤 자세로 다가가야 할까요?
2. 성취에 대한 강력한 질문을 자신에게 던져본 사례를 공유하면 어떨 것이 있을까요?

작가의 이전글 아이가 부모에게 원하는 것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