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늦었으면 어떡하지? 뒤처진 것은 아닐까?
안녕하세요.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도미향교수입니다.
오늘은 대한민국 부모라면 무조건 해봤을 학습지 고민을 함께 나누어 보겠습니다. 특히 일하는 어머니들은 불안한 마음에 학습에 대한 고민이 더 큽니다. 학습에 필요한 학습지 언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 자녀들이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을 가면서 다른 아이들과 학습에 대해 비교가 되기 시작합니다. 특히 5세 정도가 되면 연산이나 한글을 먼저 하고 온 아이들에 비해 우리 아이가 뒤처지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뒤쳐질까 하는 부모의 불안감이 사교육의 시작이라고도 할 수 있는 학습지에 관심을 갖게 합니다. 또 유아기뿐만 아니라 영아 때 조기교육을 하지 않으면 마찬가지로 아이가 뒤처지는 것은 아닌가? 라는 불안감이 들지요. 그래서 학습지, 바로 사교육의 시작 시기에 대해 영아기, 유아기 모든 부모님들은 고민할 것입니다. 저도 아이가 유기기때부터 뭔가 시켜야 할 것 같아서 시작했습니다.
1. 학습지는 언제부터 시작하면 좋을까요?
아이의 학습지는 언제부터 시작할지에 대해서는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아이가 학교에 입학한 이후에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이의 개인적인 상황과 성격, 학교에서의 학습 진도나 수준 등에 따라서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습지를 시작하기 전에는 부모가 아이의 학습능력과 관심사를 파악하여 적절한 학습지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학습지를 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시간과 계획, 목표를 설정하고, 아이와 함께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종합적으로, 아이의 학습지를 시작하는 시기는 아이의 상황과 성격, 학습 능력 등을 고려하여 결정되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가 자신의 관심사나 흥미를 발견하고, 학습에 대한 기반을 다져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도움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학습지 시작 평균 연령은 어떨까요? 3년 전 모 학습지 기관에서 조사한 바에 의하면 취학 전 아동의 70%이상이 사교육을 받고 있고, 평균 시작 연령은 4.9세로 조사된 바가 있습니다. 이때 사교육의 형태에서 학습지가 67% 정도로 가장 높았던 것을 알 수 있듯이 사교육의 시작이 학습지에서부터 출발한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럼 우리 아이는 사교육의 출발을 알리는 학습지를 언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그리고 어떤 학습지를 선택해야 할까요? 학습지도 일일 학습, 주간 학습, 월간 학습, 온라인 학습 등 여러 가지 컨텐츠로 개발 유통되고 있어 선택에도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시장조사전문기업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자녀의 연령대에 따라 사교육을 시키는 이유는 다양하게 나타났는데 공통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부분이 [주위에서 다 하고 있어 불안한 마음]과 [도움에 대해 별로 기대하지 않지만, 왠지 불안해서 선행학습을 시키는 것]이라고 나타났습니다. [2019. 모 학습지 설문조사]
그렇다면 우리 부모님들은 왜 이렇게 불안해 하면서 학습지를 선택할까요? 그것은 바로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결되어있기 때문입니다.
학교 교과과정을 이해하는데 문해력이 큰 영향을 미칩니다. 문해력이란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인데요, 더 나아가서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과제를 해결하는 능력까지를 말합니다. 문해력은 아이들이 태어나면서부터 계속 발달하고 만 4세 무렵 문해력이 가장 발달하는 시기인데요, 아이들은 이때부터 호기심있는 질문을 많이 하게 되는데 듣고 읽고 쓰면서 배경지식이 넓어집니다. 부모님들은 자녀들의 수를 읽고 쓰고, 글을 이해하는 기초문해력 향상을 기대하면서 학습지를 선택하게 됩니다. 쉽게 말해서 초등학교 입학 전에 한글을 해결해야 한다는 생각이지요.
이렇게 우리 자녀의 문해력 발달에 도움이 되는 학습지 선택에 대한 기준을 살펴보겠습니다.
2. 학습지 선택 기준 3가지
부모의 불안한 마음에 아이의 기질이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학습지를 주변에서 ‘이거 하니 좋더라’라는 소문만 믿고 선택할 때 후회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떤 기준에서 학습지를 선택하고 이때 고려할 사항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① 자녀의 발달에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아이의 성장과 발달의 수준은 아이들마다 정말 다릅니다. 이때 다른 아이들이 하는 과정을 무작정 시작하기보다는 내 자녀의 수준에 맞춰 글씨의 크기, 그림, 자료제공 등 학습지의 구성과 학습 방법 등을 잘 확인하셔서 내 아이의 발달 수준에 맞는 학습지를 아이와 하나씩 경험해보고 선택해보세요.
예를 들어 만1, 2세가 되었을 때 생활 습관을 돕고 싶다면 “이것은 이를 닦는 칫솔과 치약이야” “ 오늘 반찬의 이름은 무엇일까? ” “오늘 어떤 잠옷을 입고 싶지?” 자녀에게 코칭식 질문을 하면서 아이의 일상생활과 관련하여 어휘를 늘리고 어휘발달에 맞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된 학습지를 선택하고 부모가 같이 논다는 생각으로 시작을 하는 것입니다.
② 아이의 흥미를 불러올 만큼 재미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살펴보아야 합니다.
아이가 흥미를 가지는 분야에 대해 생각을 하고 말을 하면서 지식이 늘어납니다. 학습지를 하는 대상은 결국 우리 자녀들입니다. 여러 학습지를 직접 비교해 보며 사전 테스트를 통해 아이의 흥미와 관심을 불러오는지 또한 학습지를 통해 학습에 대한 동기가 생겨 능동적인 학습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지에 대해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③ 비용 부분에 대한 고민. 금전적인 부분을 감당할 수 있는가.
학습지를 선택하고 계약할 때 1년에서 2년 등의 긴 기간으로 계약하거나, 또는 개발된 컨텐츠에 따라 디지털 기기 사용으로 비용이 높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일정기간 학습 후 이후에 밀리거나 흥미를 잃어 중도 포기할 때가 종종 있지요. 이럴 때 위약금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급기야 나가지 않아도 되던 돈이 나가게 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학습지와 연동된 대량의 백과사전, 동화전집, 스마트 기기, 교구 등을 구매하고 방문교육이 이루어질 때 아이의 흥미가 떨어져 일정기간을 다 채우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반납이 아니라 고스란히 교재나 교구를 가져야 하는 등의 계약 조건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계약조건에는 학습기간, 중도해지, 위약금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이후 발생 될 금전적 부담을 감당할 수 있는가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3. 학습지를 선택 후 올바른 부모의 태도 4가지
이렇게 여러 고민 끝에 학습지를 선택하고 아이와 학습을 시작하셨다면 학습지 선택 후 올바른 부모의 태도 4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① 정기적으로 부모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
학습지는 짧은 기간 학습적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만큼 장기적으로 학습할 계획을 갖고 부모의 관심과 참여에 따라 학습효과는 달라질 수 있으니 꾸준히 관심 가져주세요.
② 일정 시간을 정해서 학습하기
학습지는 학원과 다르게 자율적 분위기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간을 정하지 않고 할 경우에 학습지는 당연히 밀리게 되고 학습 습관이 길러지기 어렵습니다. 시작하였다면 하루 일과 중 일정 시간을 정하여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③ 방문교사가 있는 경우 교사에 대한 예의와 신뢰감 갖기
방문교사가 있는 경우 시간에 맞춰 학습 분위기를 조성해 놓는 것입니다. 학습에 대한 기본자세를 부모님께서 먼저 실천하여 보여주신다면 아이도 학습 준비에 대한 개념이 생기게 됩니다. 이럴 경우 방문교사 또한 조성된 학습 분위기에서 열심히 지도해 주시게 되지요.
④ 아이가 학습지를 하기 싫어하게 될 경우, 그 이유 파악 및 대처
⑴재미가 없어 지루함을 가질 수도 있고 ⑵너무 어려워 불안함으로 거부할 수 있고 ⑶ 때론 부모나 교사의 기대감으로 부담을 느낄 경우 ⑷ 그리고, 왜? 해야하는지 무관심할 경우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이유가 있듯이 아이가 학습지를 하지 않으려는 이유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대처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학습지를 싫어할 경우 대처방법 찾아보기
1.학습지를 게임 형태로 만들어주기
아이들은 게임을 좋아합니다. 게임 형식의 학습지를 제공하면 아이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퍼즐, 퀴즈, 미로 찾기 등의 게임 요소를 포함한 학습지를 제공하면 아이들이 더욱 쉽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2.아이의 관심사에 맞게 학습 주제를 선택해주기
아이들은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에 대해서는 더욱 적극적으로 학습하게 됩니다. 따라서, 아이의 관심사에 맞는 주제를 선택하여 학습지를 제공해주면, 아이들이 더욱 즐겁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물, 우주, 자동차 등의 주제에 대한 학습지를 제공해주면 됩니다.
3.학습지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제공해주기
아이들은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학습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따라서, 학습지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제공해주면 아이들이 더욱 흥미를 가지고 학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책, 동영상, 그림, 음악 등을 활용하여 학습지를 제공해주면 좋습니다.
4. 학습지를 함께하는 시간을 즐겁게 만들기
아이들은 부모나 교사와 함께하는 시간을 즐겁게 만들면, 학습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따라서, 학습지를 함께하는 시간을 즐겁게 만들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활동을 함께 하면서 학습지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학습지를 하면서 함께 노래를 부르거나, 그림을 그리는 등의 활동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5. 마무리
지금까지 학습지 시작 시기, 학습지 선택 기준 3가지, 그리고 학습지 선택 후 올바른 부모의 태도 4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학습지 시기와 선택에 있어 기준은 모두가 다를 수 있습니다. 뭐든 옳다 그르다는 없으며 다만, 학습지가 누구를 위한 것인지. 무엇을 위한 것인지 단순히 부모의 불안감을 없애기 위해 ‘주변에서 이걸 하니’ 시작하기보다 앞서 이야기 나눈 것과 같이 3가지 기준에서 다시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① 자녀의 발달에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② 아이의 흥미를 불러올 만큼 재미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③ 비용 부분에 대한 고민. 금전적인 부분을 감당할 수 있는가 이 세 가지를 생각해 보고 또한 우리 아이 입장에서도 우선 순위를 무엇으로 둘 것인가에 대해 부모님 개인 스스로도 생각해보며 기준을 세워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또한 올바른 부모의 태도 4가지
① 정기적 부모의 관심과 참여 ② 일정 시간을 정해서 학습하기 ③ 방문교사가 있는 경우 교사에 대한 예의와 신뢰감 갖기 ④ 아이가 학습지를 하기 싫어하게 될 경우, 그 이유 파악 및 대처 등으로
우리 아이의 학습지 활동이 재미있고 학습 성장이 있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마음 코치 도미향 교수였습니다.
좋아요, 댓글은 저에게 격려가 됩니다.
감사합니다.